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527. 이더넷(Ethernet) 환경의 TCP 통신에서 MSS(Maximum Segment Size) 확인
; https://www.sysnet.pe.kr/2/0/12521

Windows: 197. TCP의 MSS(Maximum Segment Size) 크기는 고정된 것일까요?
; https://www.sysnet.pe.kr/2/0/12797




이더넷(Ethernet) 환경의 TCP 통신에서 MSS(Maximum Segment Size) 확인

많은 자료에서 이미 다루고 있지만, MSS는 단일 TCP 패킷에서 TCP의 헤더를 제외한 순수 데이터, 즉 TCP의 payload 크기를 의미합니다. 이에 대한 계산을 이더넷 환경으로 알아볼까요? ^^

Maximum transmission unit
; https://en.wikipedia.org/wiki/Maximum_transmission_unit

Layer2의 이더넷 최대 프레임 크기가 64~1522 바이트라고 나오고, 이 중에서 header와 footer를 제외한 크기를 리눅스의 경우 ifconfig 명령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ifconfig
...[생략]...

enp6s0: flags=4163<UP,BROADCAST,RUNNING,MULTICAST>  mtu 1500
        inet 192.168.100.50  netmask 255.255.255.0  broadcast 192.168.100.255
        inet6 fe80::92e6:baff:fe44:8f73  prefixlen 64  scopeid 0x20<link>
        ether 90:e6:ba:44:8f:73  txqueuelen 1000  (Ethernet)
        RX packets 933558  bytes 446079995 (446.0 MB)
        RX errors 0  dropped 0  overruns 0  frame 0
        TX packets 975865  bytes 933459931 (933.4 MB)
        TX errors 0  dropped 0 overruns 0  carrier 0  collisions 0

...[생략]...

MTU(Maximum Transmission Unit) 1500에 다음의 header와 footer를 붙이면,

MAC dst: 6바이트
MAC src: 6바이트
Ethertype or length: 2바이트
Payload: 1500바이트
Frame Check Sequence: 4바이트

(참고로, FCS의 경우 OS가 아닌 NIC에 의해 처리되므로 Wireshark 같은 도구를 이용해 캡처해도 보이지 않습니다.)

총 1518 바이트의 이더넷 프레임 크기가 나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TCP/IP 스택의 경우 IP 프로토콜이 사용할 수 있는 총 데이터가 1500 바이트라는 점입니다. 이러한 IPv4 MTU는 다시 통신을 위해 20 ~ 36 바이트의 header와 남은 영역을 body로 나눕니다. 하지만 대개의 경우 IP 헤더는 20바이트만 사용되므로,

[1바이트]
    Version: 4비트
    IHL: 4비트
[1바이트]
    DSCP: 8비트
    ECN: 2비트
Total Length: 2바이트
Identification: 2바이트
[2바이트]
    Flags: 4비트
    Fragment Offset: 16비트
Time To Live: 1바이트
Protocol: 1바이트
Header Checksum: 2바이트
Source IP Address: 4바이트
Destination IP Address: 4바이트

TCP 프로토콜에서 가용한 공간은 1480 바이트가 됩니다. 그리고 TCP 역시 20 ~ 40 바이트의 header를 가질 수 있지만 IP 헤더와 마찬가지로 대개 20 바이트로 구성되므로,

Source port: 2바이트
Destination port: 2바이트
Seqence number: 4바이트
Acknowledge number: 4바이트
[1바이트]
    Data offset: 4비트
    Reserved: 3비트
    NS: 1비트
[1바이트]
    CWR, ECE, URG, ACK, PSH, RST, SYN, FIN 각각 1비트
Window Size: 2바이트
Checksum: 2바이트
Urgent pointer: 2바이트

결국 실질적으로 TCP 통신을 위해 socket에서 (쪼개지 않고) 단일 패킷으로 보낼 수 있는 최대 데이터 크기는 1460 바이트 정도가 됩니다. 그리고 이를 가리켜 TCP MSS(Maximum Segement Size)라고 부릅니다.

[그림 출처: https://blog.apnic.net/2014/12/15/ip-mtu-and-tcp-mss-missmatch-an-evil-for-network-performance/]
tcp-mtu-mss.jpg




자, 그럼 실제로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1460 바이트가 최대 크기인지 한 번 확인해 볼까요? 이에 대한 간단한 테스트는 ping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ping www.microsoft.com -s 1473 -c 1 -v -M do
PING e13678.dscb.akamaiedge.net (104.109.245.165) 1473(1501) bytes of data.
ping: local error: message too long, mtu=1500

--- e13678.dscb.akamaiedge.net ping statistics ---
1 packets transmitted, 0 received, +1 errors, 100% packet loss, time 0ms

$ ping www.microsoft.com -s 1472 -c 1 -v -M do
PING e13678.dscb.akamaiedge.net (104.109.245.165) 1472(1500) bytes of data.
1480 bytes from a104-109-245-165.deploy.static.akamaitechnologies.com (104.109.245.165): icmp_seq=1 ttl=55 time=2.84 ms

--- e13678.dscb.akamaiedge.net ping statistics ---
1 packets transmitted, 1 received, 0% packet loss, time 0ms
rtt min/avg/max/mdev = 2.839/2.839/2.839/0.000 ms

1473 바이트를 보내면 오류가 발생하고 1472로 하니 정상적으로 하나의 패킷으로 전송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1472 바이트인 이유는, ping은 IP payload에 TCP가 아닌 (8바이트의 헤더를 가진) ICMP 헤더를 실어 보내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5-23 10시54분
UDP 페이로드 최대 길이
https://scrapsquare.com/notes/udp-length

Programmer's Diary - TCP vs UDP
; http://dustin-hyun.blogspot.com/2008/06/tcp-vs-udp.html
정성태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정성태11/19/201124786.NET Framework: 273. 설치된 .NET 버전에 민감한 코드를 포함하는 경우, 다중으로 어셈블리를 만들어야 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177정성태11/18/201130042.NET Framework: 272.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1]파일 다운로드1
1176정성태11/17/201129300.NET Framework: 271. C#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3]파일 다운로드1
1175정성태11/16/201127265.NET Framework: 270. .NET 참조 개체 인스턴스의 Object Header를 확인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4정성태11/15/201126686.NET Framework: 269. 일반 참조형의 기본 메모리 소비는 얼마나 될까요? [4]
1173정성태11/14/201122860.NET Framework: 268. .NET Array는 왜 12bytes의 기본 메모리를 점유할까? [1]
1172정성태11/13/201119841.NET Framework: 267. windbg - GC Heap에서 .NET 타입에 대한 배열을 찾는 방법
1171정성태11/12/201136527.NET Framework: 266. StringBuilder에서의 OutOfMemoryException 오류 원인 분석 [4]파일 다운로드1
1170정성태11/10/201125776.NET Framework: 265. Named 동기화 개체 생성 시 System.UnauthorizedAccessException 예외 발생하는 경우
1169정성태11/10/201129548.NET Framework: 264. 다중 LAN 카드 환경에서 Dns.GetHostAddresses(local)가 반환해 주는 IP의 우선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4]
1168정성태11/6/201125379오류 유형: 139. TlbImp : error TI0000 : A single valid machine type compatible with the input type library must be specified
1167정성태11/5/201137177개발 환경 구성: 133. Registry 등록 과정 없이 COM 개체 사용 - 두 번째 이야기 [5]파일 다운로드4
1166정성태11/5/201123253.NET Framework: 263. byte[] pData = new byte[100000]로 인한 성능 차이? [1]파일 다운로드1
1165정성태11/3/201128134개발 환경 구성: 132. "Visual Studio Command Prompt (2010)" 명령행에서 2.0 버전의 MSBuild를 구동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64정성태11/1/201126337.NET Framework: 262.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4) - .NET 4.0을 지원하지 않는 MSE 응용 프로그램 원인 분석
1163정성태10/31/201125838.NET Framework: 261.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3) - MSE 소스 코드 개선파일 다운로드1
1162정성태10/30/201125952.NET Framework: 260.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2) - Managed Stack Explorer 소스 코드를 이용한 스택 덤프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1정성태10/29/201122782.NET Framework: 259. Type.GetMethod - System.Reflection.AmbiguousMatchException파일 다운로드1
1159정성태10/28/201126233.NET Framework: 258. Roslyn 맛보기 - SyntaxTree 조작 [2]
1158정성태10/24/201125532.NET Framework: 257. Roslyn 맛보기 - Roslyn Symbol / Binding API파일 다운로드1
1157정성태10/23/201129963.NET Framework: 256. Roslyn 맛보기 - Syntax Analysis (Roslyn Syntax API) [2]
1156정성태10/23/201128479.NET Framework: 255. Roslyn 맛보기 - Roslyn Services APIs를 이용한 Code Issue 및 Code Action 기능 소개 [1]
1155정성태10/22/201126522.NET Framework: 254. Roslyn 맛보기 - C# Interactive (2)
1154정성태10/22/201133253.NET Framework: 253. Roslyn 맛보기 - C# Interactive (1)
1153정성태10/21/201142112.NET Framework: 252. Roslyn 맛보기 - C# 소스 코드를 스크립트처럼 다루는 방법 [7]파일 다운로드1
1152정성태10/20/201123789.NET Framework: 251. string.GetHashCode는 hash 값을 cache 할까?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