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빌드 Pipeline에 연결하는 방법

지난 글에 이어,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Board에 연결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523

이번에는 빌드 pipeline을 설정해 보겠습니다.

Key concepts for new Azure Pipelines users
; https://docs.microsoft.com/en-us/azure/devops/pipelines/get-started/key-pipelines-concepts

재미있는 것은, Azure Devops의 "프로젝트"는 "Boards"로 관리하는 repo와 "Pipelines"의 대상이 되는 repo가 별개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다음과 같이 좌측 하단의 "Project settings"를 펼친 후, "Pipelines" 아이콘을 통해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만들려고 하면,

azure_devops_github_1.png

다시 이렇게 repo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azure_devops_github_2.png

(사실 Boards와 pipeline 대상 repo를 다르게 하는 경우는 많지 않을 것입니다.) 어쨌든, 이번 글에서는 같은 프로젝트를 선택할 것이므로 "GitHub (YAML)" 항목으로 "Boards"를 연결할 때와 동일한 과정을 거쳐 github repo에 연결한 후, 해당 응용 프로그램의 환경에 맞는 빌드 파이프라인을 생성합니다.

azure_devops_github_3.png

참고로, 위의 그림에 다 나오지 못한 파이프라인 종류를 다음의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Build and release tasks
; https://docs.microsoft.com/ko-kr/azure/devops/pipelines/tasks/?view=azure-devops

Azure Pipelines ecosystem support
; https://docs.microsoft.com/en-us/azure/devops/pipelines/ecosystems/ecosystems

제가 선택한 github repo의 응용 프로그램 유형은 .NET Framework을 대상으로 한 콘솔 프로젝트의 모음이므로 ".NET Desktop"으로 구성했고, 그러면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다음의 yaml 파일 편집으로 넘어갑니다.

# .NET Desktop
# Build and run tests for .NET Desktop or Windows classic desktop solutions.
# Add steps that publish symbols, save build artifacts, and more:
# https://docs.microsoft.com/azure/devops/pipelines/apps/windows/dot-net

trigger:
- main

pool:
  vmImage: 'windows-latest'

variables:
  solution: '**/*.sln'
  buildPlatform: 'Any CPU'
  buildConfiguration: 'Release'

steps:
- task: NuGetToolInstaller@1

- task: NuGetCommand@2
  inputs:
    restoreSolution: '$(solution)'

- task: VSBuild@1
  inputs:
    solution: '$(solution)'
    platform: '$(buildPlatform)'
    configuration: '$(buildConfiguration)'

- task: VSTest@2
  inputs:
    platform: '$(buildPlatform)'
    configuration: '$(buildConfiguration)'

위의 yaml을 잠깐 해석해 보면, 우선 trigger는 빌드 파이프라인을 구동할 사건인데 github의 경우 대상 브랜치가 변경된 경우를 일컫습니다. 즉, 위와 같은 경우에는 'main' 브랜치가 변경되면 빌드 파이프라인이 도는 것입니다. (기존 github 프로젝트의 경우 기본 브랜치가 master이므로 둘 중의 하나는 브랜치 이름을 바꿔야 합니다.)

pool은 빌드를 담당할 에이전트를 의미하는데, "Pipelines" / "Agent pools"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지정된 vmImnage로 'windows-latest' 문자열은 "Microsoft-hosted agents"의 하나입니다.

Microsoft-hosted agents
; https://docs.microsoft.com/en-us/azure/devops/pipelines/agents/hosted#software

현재는 "windows-2019"와 동일한 의미를 가지며 이로 인해 사용되는 VM Image는 "Windows Server 2019 with Visual Studio 2019"가 됩니다.

그다음 variables는,

Define variables
; https://docs.microsoft.com/en-us/azure/devops/pipelines/process/variables

빌드 스크립트 내에서 사용할 변수를 지정하는 것이므로 그냥 감각적으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값들은 환경 변수로 설정이 되므로 여러분들의 빌드 과정 중에 이 값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하 steps에 있는 것은 나열된 task 순으로 작업이 처리됩니다. 각각의 이름에 따라 유추할 수 있는데 이 중에서 VSBuild의 경우 inputs에 제공한 변수에 따라, 그리고 그보다 먼저 설정한 "variables:"에 따라 실행 시 다음과 같은 식으로 명령에 반영이 됩니다.

##[command]"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Enterprise\MSBuild\Current\Bin\msbuild.exe" "D:\a\1\s\Utilities.sln" /nologo /nr:false /dl:CentralLogger,"D:\a\_tasks\VSBuild_71a9a2d3-a98a-4caa-96ab-affca411ecda\1.166.2\ps_modules\MSBuildHelpers\Microsoft.TeamFoundation.DistributedTask.MSBuild.Logger.dll";"RootDetailId=4a4dc47e-70e3-4aca-983c-72ba05dad9bd|SolutionDir=D:\a\1\s"*ForwardingLogger,"D:\a\_tasks\VSBuild_71a9a2d3-a98a-4caa-96ab-affca411ecda\1.166.2\ps_modules\MSBuildHelpers\Microsoft.TeamFoundation.DistributedTask.MSBuild.Logger.dll" /p:platform="Any CPU" /p:configuration="Release" /p:VisualStudioVersion="16.0" /p:_MSDeployUserAgent="VSTS_ef889581-7fb9-440f-94f7-8841a7ce550f_build_1_0"


이 정도면 대충 기본적인 사용법은 느낌으로 아시겠죠?!!! ^^

이렇게 빌드 스크립트를 정하고 "Save and run" 버튼을 누르면 위의 yaml 파일을 "azure-pipelines.yml" 이름으로 github repo에 commit 하고 빌드를 진행합니다. 물론 이후로는 trigger에 지정한 브랜치가 변경되면 파이프라인이 구동되는, CI로서의 기능을 담당합니다.




빌드 스크립트에 사용하는 yaml의 전체 스키마는 다음의 문서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YAML schema reference
; https://docs.microsoft.com/en-us/azure/devops/pipelines/yaml-schema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2-19 02시30분
페이스북의 Korea Azure user Group에 아래의 소식이 떴군요.

Change in Azure Pipelines Grant for Public Projects
; https://devblogs.microsoft.com/devops/change-in-azure-pipelines-grant-for-public-projects

이제 새로운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CI/CD를 중단한다고 합니다. (코인 채굴로 악용되고 있다고.)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407정성태12/18/201724205.NET Framework: 712.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1]파일 다운로드1
11406정성태12/17/201746599.NET Framework: 711. C# - OpenCvSharp의 Mat 데이터 조작 방법 [5]파일 다운로드1
11405정성태12/17/201742577.NET Framework: 710.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1]파일 다운로드1
11404정성태12/16/201729892.NET Framework: 709.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7]파일 다운로드1
11403정성태12/16/201732507.NET Framework: 708.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3]파일 다운로드1
11402정성태12/15/201737165.NET Framework: 707. OpenCV 응용 프로그램을 C#으로 구현 - OpenCvSharp [2]파일 다운로드1
11401정성태12/15/201726106.NET Framework: 706.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2]파일 다운로드1
11400정성태12/14/201728971.NET Framework: 705.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9]파일 다운로드1
11399정성태12/13/201717592.NET Framework: 704. Win32 API의 UnionRect를 닷넷 BCL의 Rectangle.Union으로 바꿀 때 주의 사항
11398정성태12/13/201717797오류 유형: 442. ASP.NET Core Web Application (on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 외부 라이브러리 동적 로드 시 런타임 버전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397정성태12/12/201720389.NET Framework: 703. 양자 컴퓨팅을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의 Q# 언어
11396정성태12/8/201742752개발 환경 구성: 343. Visual Studio - 리눅스 용 프로젝트의 인텔리센스를 위한 헤더 파일 처리 방법 [3]
11395정성태12/8/201718616오류 유형: 441. 이벤트 로그 - Time Provider NtpClient: No valid response has been received from domain controller
11394정성태12/8/201718241개발 환경 구성: 342.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하던 ASP.NET Core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을 명령행에서 실행하는 방법
11393정성태12/7/201722792Windows: 145. 윈도우 10 빌드 17046부터 WSL에서 백그라운드 작업 지원 [5]
11392정성태12/7/201718055개발 환경 구성: 341. openSUSE에 닷넷 코어 설치
11391정성태12/7/201720908개발 환경 구성: 340. 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openSUSE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1]
11390정성태12/7/201729556개발 환경 구성: 339. 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Linux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6]
11389정성태12/7/201718231오류 유형: 440. .NET Core 오류 - 0x80131620 Unable to load DLL 'libuv'
11388정성태12/6/201721866개발 환경 구성: 338. WSL 또는 Ubuntu에 닷넷 코어 설치 [3]
11387정성태12/6/201722219오류 유형: 439. 이벤트 로그 - Data Sharing Service 서비스의 %%3239247874 오류 메시지
11386정성태12/5/201717785오류 유형: 438. Hyper-V - '...' failed to add device 'Virtual CD/DVD Disk'
11385정성태12/5/201730906VC++: 121.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Visual C++) [16]파일 다운로드1
11384정성태12/5/201720184오류 유형: 437. Visual C++ - Cannot open include file: 'SDKDDKVer.h'
11383정성태12/4/201723297디버깅 기술: 110. 비동기 코드 실행 중 예외로 인한 ASP.NET 프로세스 비정상 종료 현상 [1]
11382정성태12/4/201721874오류 유형: 436. System.Data.SqlClient.SqlException (0x80131904): Connection Timeout Expired 예외 발생 시 "[Pre-Login] initialization=48; handshake=1944;" 값의 의미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