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아래의 글에 재미있는 소식이 있습니다. ^^

Making Win32 APIs More Accessible to More Languages
; https://blogs.windows.com/windowsdeveloper/2021/01/21/making-win32-apis-more-accessible-to-more-languages/

microsoft/win32metadata - Tooling to generate metadata for Win32 APIs in the Windows SDK.
; https://github.com/microsoft/win32metadata

C#/Win32
; https://github.com/microsoft/CsWin32

설명 대신 곧바로 ^^ 코드로 들어가 볼까요?

우선, C# 프로젝트를 생성한 다음 Nuget으로부터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를 참조 추가합니다.

Install-Package Microsoft.Windows.CsWin32 -Version 0.1.422-beta

그다음, NativeMethods.txt 파일을 프로젝트에 추가하고 호출을 원하는 Win32 API 함수를 적어놓습니다. 가령 지난 글의 실습으로 RTT(Round-Trip Time) 값을 구할 수 있는 방법으로 "GetRTTAndHopCount" API를 소개만 하고 지나갔는데요,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 https://www.sysnet.pe.kr/2/0/12536

이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 NativeMethods.txt 파일에 다음과 같이 함수 이름을 (라인 하나당) 하나 기입합니다. (asterisk(*)를 이용한 와일드카드 사용도 가능합니다.)

GetRTTAndHopCount 

이후 다음과 같이 using 문과 (정의한 적도 없는) PInvoke 타입의 정적 멤버로 GetRTTAndHopCount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Net;
using Microsoft.Windows.Sdk;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each (IPAddress addr in Dns.GetHostAddresses("www.microsoft.com"))
        {
            if (addr.AddressFamily != System.Net.Sockets.AddressFamily.InterNetwork)
            {
                continue;
            }

            if (PInvoke.GetRTTAndHopCount((uint)addr.Address, out uint hopCount, 30, out uint roundTripTime) == true)
            {
                Console.WriteLine($"{addr} {roundTripTime}(ms), {hopCount}");
            }
        }
    }
}

/* 출력 결과
23.201.37.168 2(ms), 9
*/




그냥 보면 마법 같아 보이지만, 사실 이에는 "Source Generator" 기술이 숨겨져 있습니다.

C# - Source Generator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23

C# - Source Generator를 적용한 XmlCodeGenerator
; https://www.sysnet.pe.kr/2/0/12228

따라서, 참조 추가했던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는 "Analyzers"에도 추가되어 "NativeMethods.txt" 파일이 프로젝트와 같은 폴더에 존재하면 그 파일 내에 지정된 Win32 API를 포함하는 PInvoke 타입을 다음과 같이 만들어 빌드에 포함시킵니다.

// %LOCALAPPDATA%\Temp\VisualStudioSourceGeneratedDocuments\dd7594ed-db9c-471a-82b2-2e0635bc62ba\Microsoft.Windows.CsWin32\Microsoft.Windows.CsWin32.SourceGenerator\PInvoke.IPHlpApi.cs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Microsoft.Windows.Sdk
{
    internal static class PInvoke
    {
        internal unsafe static BOOL GetRTTAndHopCount(uint DestIpAddress, out uint HopCount, uint MaxHops, out uint RTT)
        {
            fixed (uint* ptr = &RTT)
            {
                uint* RTTLocal = ptr;
                fixed (uint* ptr2 = &HopCount)
                {
                    uint* HopCountLocal = ptr2;
                    return PInvoke.GetRTTAndHopCount(DestIpAddress, HopCountLocal, MaxHops, RTTLocal);
                }
            }
        }

        [DllImport("IPHlpApi", ExactSpelling = true, SetLastError = true)]
        internal unsafe static extern BOOL GetRTTAndHopCount(uint DestIpAddress, [Out] uint* HopCount, uint MaxHops, [Out] uint* RTT);
    }
}

따라서 비록 베타 버전이긴 해도 그 자체의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별도로 생성한 (그리고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코드 파일을 사용하는 것이므로 정식 버전을 기다릴 필요 없이 지금 당장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그 외에 약간 사용자 정의할 수 있는 부분들이 제공되는데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json 파일을 참고하세요.

settings.schema.json
; https://raw.githubusercontent.com/microsoft/CsWin32/main/src/Microsoft.Windows.CsWin32/settings.schema.json

마지막으로, 문서상으로는 "C# 9 + .NET 5 SDK" 또는 "비주얼 스튜디오 2019 (16.8) 버전"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프로젝트의 닷넷 버전도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가령 제가 테스트해 본 바에 의하면 .NET Core 2.0 미만 프로젝트와 .NET Framework 4.6.1 미만에서는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아직 Prerelease 상태이므로 다음과 같이 추가하는 경우 오류가 발생합니다.

PM> Install-Package Microsoft.Windows.CsWin32
Install-Package : Unable to find package 'Microsoft.Windows.CsWin32'
At line:1 char:1
+ Install-Package Microsoft.Windows.CsWin32
+ ~~~~~~~~~~~~~~~~~~~~~~~~~~~~~~~~~~~~~~~~~
    + CategoryInfo          : NotSpecified: (:) [Install-Package], Exception
    + FullyQualifiedErrorId : NuGetCmdletUnhandledException,NuGet.PackageManagement.PowerShellCmdlets.InstallPackageCommand
 
Time Elapsed: 00:00:00.0433365

현재(2021-02-17) 기준으로 버전을 반드시 명시해야 합니다.

또한, NativeMethods.txt 파일은 프로젝트에 명시적으로 등록하지 않아도 됩니다. 즉, csproj 파일과 같은 폴더에 있기만 하면 됩니다. 이 때문에 서로 다른 프로젝트에서 기존 NativeMethods.txt 파일을 재사용할 수 없습니다. 즉, "Add as Link"로 추가하는 식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37정성태1/24/202215769.NET Framework: 113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오디오(mp2) 인코딩하는 예제(encode_audio.c) [2]파일 다운로드1
12936정성태1/22/202215366.NET Framework: 113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멀티미디어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보여주는 예제(metadata.c)파일 다운로드1
12935정성태1/22/202216041.NET Framework: 1137. ffmpeg의 파일 해시 예제(ffhash.c)를 C#으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34정성태1/22/202215466오류 유형: 788. Warning C6262 Function uses '65564' bytes of stack: exceeds /analyze:stacksize '16384'. Consider moving some data to heap. [2]
12933정성태1/21/202215941.NET Framework: 113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2 오디오 파일 디코딩 예제(decode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32정성태1/20/202217050.NET Framework: 1135. C# - ffmpeg(FFmpeg.AutoGen)로 하드웨어 가속기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hw_decode.c) [2]파일 다운로드1
12931정성태1/20/202213560개발 환경 구성: 632. ASP.NET Core 프로젝트를 AKS/k8s에 올리는 과정
12930정성태1/19/202214812개발 환경 구성: 631. AKS/k8s의 Volume에 파일 복사하는 방법
12929정성태1/19/202214782개발 환경 구성: 630. AKS/k8s의 Pod에 Volume 연결하는 방법
12928정성태1/18/202214583개발 환경 구성: 629. AKS/Kubernetes에서 호스팅 중인 pod에 shell(/bin/bash)로 진입하는 방법
12927정성태1/18/202215115개발 환경 구성: 628. AKS 환경에 응용 프로그램 배포 방법
12926정성태1/17/202215026오류 유형: 787. AKS - pod 배포 시 ErrImagePull/ImagePullBackOff 오류
12925정성태1/17/202215676개발 환경 구성: 627. AKS의 준비 단계 - ACR(Azure Container Registry)에 docker 이미지 배포
12924정성태1/15/202217191.NET Framework: 1134.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2]파일 다운로드1
12923정성태1/15/202215982개발 환경 구성: 626.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을 MPEG1 포맷으로 변경하는 방법
12922정성태1/14/202214780개발 환경 구성: 625. AKS - Azure Kubernetes Service 생성 및 SLO/SLA 변경 방법
12921정성태1/14/202212531개발 환경 구성: 624. Docker Desktop에서 별도 서버에 설치한 docker registry에 이미지 올리는 방법
12920정성태1/14/202213854오류 유형: 786. Camtasia - An error occurred with the camera: Failed to Add Video Sampler.
12919정성태1/13/202213386Windows: 199. Host Network Service (HNS)에 의해서 점유되는 포트
12918정성태1/13/202213848Linux: 47. WSL - shell script에서 설정한 환경 변수가 스크립트 실행 후 반영되지 않는 문제
12917정성태1/12/202213033오류 유형: 785. C# - The type or namespace name '...' could not be found (are you missing a using directive or an assembly reference?)
12916정성태1/12/202212320오류 유형: 784. TFS - One or more source control bindings for this solution are not valid and are listed below.
12915정성태1/11/202212933오류 유형: 783. Visual Studio - We didn't find any interpreters
12914정성태1/11/202216134VS.NET IDE: 172. 비주얼 스튜디오 2022의 파이선 개발 환경 지원
12913정성태1/11/202216555.NET Framework: 1133. C# - byte * (바이트 포인터)를 FileStream으로 쓰는 방법 [1]
12912정성태1/11/202216526개발 환경 구성: 623.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의 이미지를 PGM(Portable Gray Map) 파일 포맷으로 출력하는 방법 [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