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대부분의 환경에서, 개발자가 작성한 코드라는 것은 런타임에만 실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왜냐하면, (제가 아는 한) "디자인 타임"에 코드 실행을 하는 것은 비주얼 스튜디오 개발 환경이 유일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Winform으로 작업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게 될 것입니다.

vs_design_time_1.png

저렇게 작업을 하면 비주얼 스튜디오는 TextBox의 위치와 Text 속성에 들어가는 "test" 문자열 값을 설정하는 코드를 "Form1.Designer.cs" 파일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변환해 둡니다.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artial class Form1
    {
        private System.ComponentModel.IContainer components = null;

        protected override void Dispose(bool disposing)
        {
            if (disposing && (components != null))
            {
                components.Dispose();
            }
            base.Dispose(disposing);
        }

        #region Windows Form Designer generated code

        private void InitializeComponent()
        {
            this.textBox1 = new System.Windows.Forms.TextBox();
            this.SuspendLayout();
            // 
            // textBox1
            // 
            this.textBox1.Location = new System.Drawing.Point(12, 12);
            this.textBox1.Name = "textBox1";
            this.textBox1.Size = new System.Drawing.Size(100, 20);
            this.textBox1.TabIndex = 0;
            this.textBox1.Text = "test";
            // 
            // Form1
            // 
            this.AutoScaleDimensions = new System.Drawing.SizeF(6F, 13F);
            this.AutoScaleMode = System.Windows.Forms.AutoScaleMode.Font;
            this.ClientSize = new System.Drawing.Size(396, 240);
            this.Controls.Add(this.textBox1);
            this.Name = "Form1";
            this.Text = "Form1";
            this.ResumeLayout(false);
            this.PerformLayout();

        }

        #endregion

        private System.Windows.Forms.TextBox textBox1;
    }
}

즉, 비주얼 스튜디오는 Form 디자인 창이 뜨면 위의 InitializeComponent 메서드를 호출해 Form 화면을 구성합니다. 바로 이것이, "디자인 타임에 코드를 실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런타임 시에도 InitializeComponent가 호출됩니다.)

간단한 테스트를 위해 InitializeComponent 메서드에 다음과 같이 문법 오류를 발생시켜 보면,

private void InitializeComponent()
{
    asbfsdafvkasd
    this.textBox1 = new System.Windows.Forms.TextBox();
    this.SuspendLayout();
    // 
    // textBox1
    ...[생략]...
}

비주얼 스튜디오의 디자인 창은 이제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와 함께 폼 디자인 기능을 제공하지 못합니다.

vs_design_time_2.png

결국, 오직 닷넷 개발자에게만 "디자인 타임"과 "런타임"의 용어가 의미를 가집니다.




자신의 코드가 특정 모드에서만 실행하도록 바꾸고 싶다면 Component.DesignMode, DesignerProperties.GetIsInDesignMode 등의 방법을 통해,

Component.DesignMode Property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componentmodel.component.designmode?view=net-5.0

DesignerProperties.GetIsInDesignMode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componentmodel.designerproperties.getisindesignmode

실행 코드를 구분 지을 수 있습니다. 가령, 아래의 글은 WPF 환경에서의 예를 들고 있습니다.

WPF - XAML 로딩 시 Visual Studio 비정상 종료
; https://www.sysnet.pe.kr/2/0/602

이외에, 비주얼 스튜디오가 디자인 타임과의 연동을 위해 제공하는 기능을 알고 싶다면 다음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Building Windows Forms Controls and Components with Rich Design-Time Features
; https://docs.microsoft.com/en-us/archive/msdn-magazine/2003/april/design-time-features-for-windows-forms-controls-and-components

직접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100%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아마도 Rider도 폼 디자인 처리를 마이크로소프트가 정해 놓은 규칙을 따르는 듯합니다.

Developing Windows Forms Applications in Rider 2019.1
; https://blog.jetbrains.com/dotnet/2019/04/26/developing-windows-forms-applications-rider-2019-1/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02정성태3/30/20234283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380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4021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789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746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409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764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4036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199.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248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385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792.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295.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474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593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752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4196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3789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4010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3544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3282정성태3/12/20233883Linux: 58. WSL - nohup 옵션이 필요한 경우
13281정성태3/12/20233801Windows: 225. 윈도우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넓게 퍼지는 경우 [2]
13280정성태3/9/20234555개발 환경 구성: 670. WSL 2에서 호스팅 중인 TCP 서버를 외부에서 접근하는 방법
13279정성태3/9/20234072오류 유형: 851. 파이썬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_cffi_backend'
13278정성태3/8/20234088개발 환경 구성: 669. WSL 2의 (init이 아닌) systemd 지원 [1]
13277정성태3/6/20234722개발 환경 구성: 668. 코드 사인용 인증서 신청 및 적용 방법(예: Digicer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