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 https://www.sysnet.pe.kr/2/0/12543

.NET Framework: 1065. Windows Forms - 속성 창의 디자인 설정 지원: 문자열 목록 내에서 항목을 선택하는 TypeConverter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2663

오류 유형: 730. Windows Forms 디자이너 - The class Form1 can be designed, but is not the first class in the file.
; https://www.sysnet.pe.kr/2/0/12689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대부분의 환경에서, 개발자가 작성한 코드라는 것은 런타임에만 실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왜냐하면, (제가 아는 한) "디자인 타임"에 코드 실행을 하는 것은 비주얼 스튜디오 개발 환경이 유일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Winform으로 작업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게 될 것입니다.

vs_design_time_1.png

저렇게 작업을 하면 비주얼 스튜디오는 TextBox의 위치와 Text 속성에 들어가는 "test" 문자열 값을 설정하는 코드를 "Form1.Designer.cs" 파일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변환해 둡니다.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artial class Form1
    {
        private System.ComponentModel.IContainer components = null;

        protected override void Dispose(bool disposing)
        {
            if (disposing && (components != null))
            {
                components.Dispose();
            }
            base.Dispose(disposing);
        }

        #region Windows Form Designer generated code

        private void InitializeComponent()
        {
            this.textBox1 = new System.Windows.Forms.TextBox();
            this.SuspendLayout();
            // 
            // textBox1
            // 
            this.textBox1.Location = new System.Drawing.Point(12, 12);
            this.textBox1.Name = "textBox1";
            this.textBox1.Size = new System.Drawing.Size(100, 20);
            this.textBox1.TabIndex = 0;
            this.textBox1.Text = "test";
            // 
            // Form1
            // 
            this.AutoScaleDimensions = new System.Drawing.SizeF(6F, 13F);
            this.AutoScaleMode = System.Windows.Forms.AutoScaleMode.Font;
            this.ClientSize = new System.Drawing.Size(396, 240);
            this.Controls.Add(this.textBox1);
            this.Name = "Form1";
            this.Text = "Form1";
            this.ResumeLayout(false);
            this.PerformLayout();

        }

        #endregion

        private System.Windows.Forms.TextBox textBox1;
    }
}

즉, 비주얼 스튜디오는 Form 디자인 창이 뜨면 위의 InitializeComponent 메서드를 호출해 Form 화면을 구성합니다. 바로 이것이, "디자인 타임에 코드를 실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런타임 시에도 InitializeComponent가 호출됩니다.)

간단한 테스트를 위해 InitializeComponent 메서드에 다음과 같이 문법 오류를 발생시켜 보면,

private void InitializeComponent()
{
    asbfsdafvkasd
    this.textBox1 = new System.Windows.Forms.TextBox();
    this.SuspendLayout();
    // 
    // textBox1
    ...[생략]...
}

비주얼 스튜디오의 디자인 창은 이제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와 함께 폼 디자인 기능을 제공하지 못합니다.

vs_design_time_2.png

결국, 오직 닷넷 개발자에게만 "디자인 타임"과 "런타임"의 용어가 의미를 가집니다.




자신의 코드가 특정 모드에서만 실행하도록 바꾸고 싶다면 Component.DesignMode, DesignerProperties.GetIsInDesignMode 등의 방법을 통해,

Component.DesignMode Property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componentmodel.component.designmode?view=net-5.0

DesignerProperties.GetIsInDesignMod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componentmodel.designerproperties.getisindesignmode

실행 코드를 구분 지을 수 있습니다. 가령, 아래의 글은 WPF 환경에서의 예를 들고 있습니다.

WPF - XAML 로딩 시 Visual Studio 비정상 종료
; https://www.sysnet.pe.kr/2/0/602

이외에, 비주얼 스튜디오가 디자인 타임과의 연동을 위해 제공하는 기능을 알고 싶다면 다음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Building Windows Forms Controls and Components with Rich Design-Time Features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msdn-magazine/2003/april/design-time-features-for-windows-forms-controls-and-components

직접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100%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아마도 Rider도 폼 디자인 처리를 마이크로소프트가 정해 놓은 규칙을 따르는 듯합니다.

Developing Windows Forms Applications in Rider 2019.1
; https://blog.jetbrains.com/dotnet/2019/04/26/developing-windows-forms-applications-rider-2019-1/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61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585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32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66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74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02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12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54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93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71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91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40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66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91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09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62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35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78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21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50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79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36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16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50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48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1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