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33. C# - .NET 4.0 이하에서 Console.IsInputRedirected 구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64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NET 4.0 이하에서 Console.IsInputRedirected 구현

예전에 netcat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C# - 간단하게 만들어 보는 리눅스의 nc(netcat) 프로그램
; https://www.sysnet.pe.kr/2/0/12311

pipeline으로 연결된 입력을 전달받기 위해 Console.IsInputRedirected 속성을 사용했습니다.

Console.IsInputRedirected Property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console.isinputredirected

이 속성은 .NET 4.5부터 제공되므로 그 이하의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NET 4.5의 IsInputRedirected 구현 코드를 가져와 쓸 수는 있기 때문에 역어셈블을 통해 다음과 같이 알아낼 수 있습니다.

[DllImport("kernel32.dll")]
internal static extern int GetFileType(SafeFileHandle handle);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bool GetConsoleMode(IntPtr hConsoleHandle, out int mode);

[SecuritySafeCritical]
private static bool IsHandleRedirected(IntPtr ioHandle)
{
    SafeFileHandle handle = new SafeFileHandle(ioHandle, ownsHandle: false);
    int fileType = Win32Native.GetFileType(handle);
    if ((fileType & 2) != 2)
    {
        return true;
    }

    int mode;
    bool consoleMode = Win32Native.GetConsoleMode(ioHandle, out mode);
    return !consoleMode;
}

public static bool IsInputRedirected
{
    [SecuritySafeCritical]
    get
    {
        // ...[생략]...
        return IsHandleRedirected(ConsoleInputHandle);
    }
}

private static IntPtr ConsoleInputHandle
{
    [SecurityCritical]
    get
    {
        if (_consoleInputHandle == IntPtr.Zero)
        {
            _consoleInputHandle = Win32Native.GetStdHandle(-10);
        }

        return _consoleInputHandle;
    }
}

끝났군요, ^^ 그럼 위의 코드를 적당히 재구성해서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Security;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NET 4.5 or later
        Console.WriteLine(Console.IsInputRedirected);

        // .NET 4.0 or below
        Console.WriteLine(ConsoleHelper.IsInputHandleRedirected());
    }
}

// Utilities/netcat/ConsoleHelper.cs 
// https://github.com/stjeong/Utilities/blob/master/netcat/ConsoleHelper.cs
class ConsoleHelper
{
    [DllImport("kernel32.dll")]
    internal static extern int GetFileType(SafeFileHandle handle);

    [DllImport("kernel32.dll")]
    private static extern IntPtr GetStdHandle(StdHandle std);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bool GetConsoleMode(IntPtr hConsoleHandle, out int mode);

    private enum StdHandle { Stdin = -10, Stdout = -11, Stderr = -12 };

    [SecuritySafeCritical]
    public static bool IsInputHandleRedirected()
    {
        IntPtr ioHandle = GetStdHandle(StdHandle.Stdin);

        SafeFileHandle handle = new SafeFileHandle(ioHandle, ownsHandle: false);
        int fileType = GetFileType(handle);
        if ((fileType & 2) != 2)
        {
            return true;
        }

        bool consoleMode = GetConsoleMode(ioHandle, out _);
        return !consoleMode;
    }
}

/* 출력 결과
C:\temp> dir . | ConsoleApp1.exe
True
True

C:\temp> ConsoleApp1.exe
False
False
*/




// Conventional wisdom is retarded, aka What the @#%&* is _O_U16TEXT?
// https://archives.miloush.net/michkap/archive/2008/03/18/8306597.html

#include <iostream>
#include <Windows.h>

BOOL IsRedirected(HANDLE handle)
{
    auto FileType = GetFileType(handle);

    if ((FileType == FILE_TYPE_UNKNOWN) && (GetLastError() != ERROR_SUCCESS)) 
    {
        return TRUE;
    }

    BOOL ConsoleOutput;
    DWORD ConsoleMode;
    FileType &= ~(FILE_TYPE_REMOTE);

    if (FileType == FILE_TYPE_CHAR) 
    {
        auto Result = GetConsoleMode(handle, &ConsoleMode);

        if ((Result == FALSE) && (GetLastError() == ERROR_INVALID_HANDLE)) 
        {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return TRUE;
}

int main()
{
    HANDLE stdOut = 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printf("is redirected == %d\n", IsRedirected(stdOut));

    (void)setvbuf(stdout, NULL, _IONBF, 0);
    // 또는, 
    // fflush(stdout); 

    CloseHandle(stdOut);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1-26 02시12분
Input/Output Redirection in the Shell
; https://thoughtbot.com/blog/input-output-redirection-in-the-shell

------------------------------

debugging with visual studio using redirected standard input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4043986/debugging-with-visual-studio-using-redirected-standard-input
정성태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312정성태8/5/200631324    답변글 디버깅 기술: 5.3.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NET 2.0 Web Site Model 유형의 프로젝트
313정성태8/12/200630476    답변글 디버깅 기술: 5.4. VS.NET 2005 디버그 모드에서의 PDB 파일 사용 차이 (1)
317정성태8/12/200627866    답변글 디버깅 기술: 5.5. VS.NET 2005 디버그 모드에서의 PDB 파일 사용 차이 (2)
318정성태8/12/200634305    답변글 디버깅 기술: 5.6. VS.NET 2005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1)
319정성태8/12/200629461    답변글 디버깅 기술: 5.7. VS.NET 2005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2) [1]
320정성태8/12/200633491    답변글 디버깅 기술: 5.8. WinDBG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1]
321정성태8/13/200638135    답변글 디버깅 기술: 5.9. Microsoft의 PDB 파일 관리
323정성태8/15/200639483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0. Symbol Server 생성 [4]
324정성태8/15/200636065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1. PDB 파일과 소스 코드
325정성태9/8/200628824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2. CCP를 이용한 Windows Source Code 수준의 디버깅
329정성태8/19/200627716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3. 소스 서버 구성 [1]
332정성태8/20/200629218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4. GAC 에 등록된 Assembly 디버그 [2]
341정성태9/16/200621583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5. [내용 예약]
342정성태9/16/200639170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6. ASP.NET 디버깅 환경 구성 [1]파일 다운로드1
306정성태2/13/200718631기타: 15. .NET 이 생산성이 높다는 증거(!)
304정성태7/21/200620733VS.NET IDE: 41. 하위 폴더의 모든 프로젝트의 출력물을 제거 (Clean)
305정성태7/21/200620423    답변글 VS.NET IDE: 41.1. 하위 폴더의 모든 프로젝트의 출력물을 제거 (Clean) [1]
303정성태7/20/200618378Team Foundation Server: 12. 사용자 계정 재생성에 따른 Version Control 영향
302정성태8/21/200620130Team Foundation Server: 11. TFS Team Build와 VC++ Project 설정
299정성태7/23/200620297개발 환경 구성: 5. VMWare - VM 생성 화면 캡쳐
300정성태7/15/200624834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5.1. VMWare 오류 유형 - The handle is invalid.
301정성태7/18/200619860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5.2. VMWare - 사용 후기.
298정성태7/14/200620073개발 환경 구성: 4. VMWare Server를 64bit 운영체제에 설치 시 주의 사항 [2]
296정성태7/10/200629391.NET Framework: 73. [ASP.NET] HTC(DHTML Control Behavior)를 WebResource.axd로 제공하는 방법 [3]
295정성태7/1/200622650VC++: 25. Microsoft National Language Support Downlevel APIs 1.0 사용 방법파일 다운로드1
294정성태6/30/200619221.NET Framework: 72. XSDObjectGen.EXE 기능 개선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