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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1033. C# - .NET 4.0 이하에서 Console.IsInputRedirected 구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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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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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NET 4.0 이하에서 Console.IsInputRedirected 구현

예전에 netcat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C# - 간단하게 만들어 보는 리눅스의 nc(netcat) 프로그램
; https://www.sysnet.pe.kr/2/0/12311

pipeline으로 연결된 입력을 전달받기 위해 Console.IsInputRedirected 속성을 사용했습니다.

Console.IsInputRedirected Property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console.isinputredirected

이 속성은 .NET 4.5부터 제공되므로 그 이하의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NET 4.5의 IsInputRedirected 구현 코드를 가져와 쓸 수는 있기 때문에 역어셈블을 통해 다음과 같이 알아낼 수 있습니다.

[DllImport("kernel32.dll")]
internal static extern int GetFileType(SafeFileHandle handle);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bool GetConsoleMode(IntPtr hConsoleHandle, out int mode);

[SecuritySafeCritical]
private static bool IsHandleRedirected(IntPtr ioHandle)
{
    SafeFileHandle handle = new SafeFileHandle(ioHandle, ownsHandle: false);
    int fileType = Win32Native.GetFileType(handle);
    if ((fileType & 2) != 2)
    {
        return true;
    }

    int mode;
    bool consoleMode = Win32Native.GetConsoleMode(ioHandle, out mode);
    return !consoleMode;
}

public static bool IsInputRedirected
{
    [SecuritySafeCritical]
    get
    {
        // ...[생략]...
        return IsHandleRedirected(ConsoleInputHandle);
    }
}

private static IntPtr ConsoleInputHandle
{
    [SecurityCritical]
    get
    {
        if (_consoleInputHandle == IntPtr.Zero)
        {
            _consoleInputHandle = Win32Native.GetStdHandle(-10);
        }

        return _consoleInputHandle;
    }
}

끝났군요, ^^ 그럼 위의 코드를 적당히 재구성해서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Security;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NET 4.5 or later
        Console.WriteLine(Console.IsInputRedirected);

        // .NET 4.0 or below
        Console.WriteLine(ConsoleHelper.IsInputHandleRedirected());
    }
}

// Utilities/netcat/ConsoleHelper.cs 
// https://github.com/stjeong/Utilities/blob/master/netcat/ConsoleHelper.cs
class ConsoleHelper
{
    [DllImport("kernel32.dll")]
    internal static extern int GetFileType(SafeFileHandle handle);

    [DllImport("kernel32.dll")]
    private static extern IntPtr GetStdHandle(StdHandle std);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bool GetConsoleMode(IntPtr hConsoleHandle, out int mode);

    private enum StdHandle { Stdin = -10, Stdout = -11, Stderr = -12 };

    [SecuritySafeCritical]
    public static bool IsInputHandleRedirected()
    {
        IntPtr ioHandle = GetStdHandle(StdHandle.Stdin);

        SafeFileHandle handle = new SafeFileHandle(ioHandle, ownsHandle: false);
        int fileType = GetFileType(handle);
        if ((fileType & 2) != 2)
        {
            return true;
        }

        bool consoleMode = GetConsoleMode(ioHandle, out _);
        return !consoleMode;
    }
}

/* 출력 결과
C:\temp> dir . | ConsoleApp1.exe
True
True

C:\temp> ConsoleApp1.exe
False
False
*/




// Conventional wisdom is retarded, aka What the @#%&* is _O_U16TEXT?
// https://archives.miloush.net/michkap/archive/2008/03/18/8306597.html

#include <iostream>
#include <Windows.h>

BOOL IsRedirected(HANDLE handle)
{
    auto FileType = GetFileType(handle);

    if ((FileType == FILE_TYPE_UNKNOWN) && (GetLastError() != ERROR_SUCCESS)) 
    {
        return TRUE;
    }

    BOOL ConsoleOutput;
    DWORD ConsoleMode;
    FileType &= ~(FILE_TYPE_REMOTE);

    if (FileType == FILE_TYPE_CHAR) 
    {
        auto Result = GetConsoleMode(handle, &ConsoleMode);

        if ((Result == FALSE) && (GetLastError() == ERROR_INVALID_HANDLE)) 
        {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return TRUE;
}

int main()
{
    HANDLE stdOut = 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printf("is redirected == %d\n", IsRedirected(stdOut));

    (void)setvbuf(stdout, NULL, _IONBF, 0);
    // 또는, 
    // fflush(stdout); 

    CloseHandle(stdOu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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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8/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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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1-26 02시12분
Input/Output Redirection in the Shell
; https://thoughtbot.com/blog/input-output-redirection-in-the-sh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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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bugging with visual studio using redirected standard input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4043986/debugging-with-visual-studio-using-redirected-standard-input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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