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byte 배열을 Hex(16진수) 문자열로 고속 변환하는 방법

재미있는 답변이 있군요. ^^

How do you convert a byte array to a hexadecimal string, and vice versa?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11165/how-do-you-convert-a-byte-array-to-a-hexadecimal-string-and-vice-versa

위의 글에 보면 byte 배열의 값을 각각 16진수 문자열로 변환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성능을 비교한 덧글을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빠른 방법이 "Lookup by byte unsafe (via CodesInChaos)"라고 소개하는데요,

How do you convert a byte array to a hexadecimal string, and vice versa?
 - Lookup by byte unsafe (via CodesInChao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11165/how-do-you-convert-a-byte-array-to-a-hexadecimal-string-and-vice-versa/24343727#24343727

private static readonly uint[] _lookup32Unsafe = CreateLookup32Unsafe();
private static readonly uint* _lookup32UnsafeP = (uint*)GCHandle.Alloc(_lookup32Unsafe,GCHandleType.Pinned).AddrOfPinnedObject();

private static uint[] CreateLookup32Unsafe()
{
    var result = new uint[256];
    for (int i = 0; i < 256; i++)
    {
        string s=i.ToString("X2");
        if(BitConverter.IsLittleEndian)
            result[i] = ((uint)s[0]) + ((uint)s[1] << 16);
        else
            result[i] = ((uint)s[1]) + ((uint)s[0] << 16);
    }
    return result;
}

public static string ByteArrayToHexViaLookup32Unsafe(byte[] bytes)
{
    var lookupP = _lookup32UnsafeP;
    var result = new char[bytes.Length * 2];
    fixed(byte* bytesP = bytes)
    fixed (char* resultP = result)
    {
        uint* resultP2 = (uint*)resultP;
        for (int i = 0; i < bytes.Length; i++)
        {
            resultP2[i] = lookupP[bytesP[i]];
        }
    }
    return new string(result);
}

동적 프로그래밍을 할 때도 마찬가지고, 언제나 성능은 cache가 정답으로 보입니다. ^^ (혹시 저 소스 코드보다 더 빠르게 최적화하신 분이 계실까요? ^^)

실제로 비교를 한 번 해보겠습니다. 우선, 코드가 간단해서 우리가 흔히 쓰는 BitConverter를 이용한 방법과,

// BitConverter 버전

BitConverter.ToString(buf).Replace("-", "");

아무래도 저건 루프를 두 번 돌 테니 직접 만들어서 구현한 코드를 놓고,

// ToHex 버전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buf.Length * 2);
foreach (byte b in buf)
{
    sb.Append(b.ToString("x2"));
}

return sb.ToString();

함께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은 성능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x64 + Release 빌드, 8192 바이트에 대해 10,000 회 테스트

BitConverter : 1153
ToHex : 4738
UnsafeLookup : 91

오호... 의외군요, StringBuilder를 이용해 루프를 한 번 돌도록 만든 "ToHex" 버전보다 BitConverter가 더 빠릅니다. 물론, UnsafeLookup은 압도적으로 빠르고. ^^




그런데, ToHex 버전을 StringBuilder를 사용하지 않고 BitConverter의 내부 코드를 조금 인용해 다음과 같이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char[] text = new char[buf.Length * 2];

int srcPos = 0;
for (int dstPos = 0; dstPos < text.Length; dstPos += 2)
{
    byte b = buf[srcPos++];
    text[dstPos] = GetHexValue(((int)b) / 16);
    text[dstPos + 1] = GetHexValue(((int)b) % 16);
}

return new string(text);

static char GetHexValue(int number)
{
    if (number < 10)
    {
        return (char)(number + 48);
    }

    return (char)(number - 10 + 65);
}

그럼 BitConverter보다 성능이 (당연히) 더 좋습니다.

BitConverter : 1164
ToHex : 240
UnsafeLookup : 96

(그러니까, 괜히 코드를 어설프게 만들면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 만든 BitConverter보다 못한 성능을 내는 것입니다. ^^)




아래는 이 글에서 테스트한 전체 소스 코드입니다. (첨부 파일로 프로젝트를 올려 두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ext;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ction<int, string, Action<int, byte[]>, byte[]> action = (loopCount, title, work, arg) =>
      {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work(loopCount, arg);

          st.Stop();

          Console.WriteLine(title + " : " + st.ElapsedMilliseconds);
      };

        action(1, "BitConverter", UseBitConverter, new byte[] { 0 });
        action(1, "ToHex", ToHex, new byte[] { 0 });
        action(1, "UnsafeLookup", UnsafeLookup, new byte[] { 0 });

        Console.WriteLine();

        action(10000, "BitConverter", UseBitConverter, new byte[8192]);
        action(10000, "ToHex", ToHex, new byte[8192]);
        action(10000, "UnsafeLookup", UnsafeLookup, new byte[8192]);
    }

    private static void UseBitConverter(int loopCount, byte[] buf)
    {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BitConverter.ToString(buf).Replace("-", "");
        }
    }

    static string ConvertWithStringBuilder(byte[] buf)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buf.Length * 2);
        foreach (byte b in buf)
        {
            sb.Append(b.ToString("x2"));
        }

        return sb.ToString();
    }

    static string ConvertToHex(byte[] buf)
    {
        char[] text = new char[buf.Length * 2];

        int srcPos = 0;
        for (int dstPos = 0; dstPos < text.Length; dstPos += 2)
        {
            byte b = buf[srcPos++];
            text[dstPos] = GetHexValue(((int)b) / 16);
            text[dstPos + 1] = GetHexValue(((int)b) % 16);
        }

        return new string(text);
    }

    static char GetHexValue(int number)
    {
        if (number < 10)
        {
            return (char)(number + 48);
        }

        return (char)(number - 10 + 65);
    }

    private static void ToHex(int loopCount, byte [] buf)
    {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
            ConvertToHex(buf);

            // ConvertWithStringBuilder(buf);
        }
    }

    private static void UnsafeLookup(int loopCount, byte[] buf)
    {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ByteToHex.ByteArrayToHexViaLookup32Unsafe(buf);
        }
    }
}

public unsafe class ByteToHex
{
    private static readonly uint[] _lookup32Unsafe = CreateLookup32Unsafe();
    private static readonly uint* _lookup32UnsafeP = (uint*)GCHandle.Alloc(_lookup32Unsafe, GCHandleType.Pinned).AddrOfPinnedObject();

    private static uint[] CreateLookup32Unsafe()
    {
        var result = new uint[256];
        for (int i = 0; i < 256; i++)
        {
            string s = i.ToString("X2");
            if (BitConverter.IsLittleEndian)
                result[i] = ((uint)s[0]) + ((uint)s[1] << 16);
            else
                result[i] = ((uint)s[1]) + ((uint)s[0] << 16);
        }
        return result;
    }

    public static string ByteArrayToHexViaLookup32Unsafe(byte[] bytes)
    {
        var lookupP = _lookup32UnsafeP;
        var result = new char[bytes.Length * 2];
        fixed (byte* bytesP = bytes)
        fixed (char* resultP = result)
        {
            uint* resultP2 = (uint*)resultP;
            for (int i = 0; i < bytes.Length; i++)
            {
                resultP2[i] = lookupP[bytesP[i]];
            }
        }
        return new string(result);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11-12 07시56분
[1111] 닷넷5 부터 System.Convert.ToHexString
[guest]
2022-11-14 11시11분
@1111 정보 감사합니다. ^^
정성태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0정성태7/13/201233818Math: 7. C# - 펜타그램(Pentagram) 그리기파일 다운로드1
1309정성태7/13/201232036개발 환경 구성: 155.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압축 해제 방법
1308정성태7/3/201227405.NET Framework: 330. IEnumerator는 언제나 읽기 전용일까?파일 다운로드1
1307정성태6/30/201229734개발 환경 구성: 154. Sysnet, Azure를 만나다. [5]
1306정성태6/29/201230209제니퍼 .NET: 22. 눈으로 확인하는 connectionManagement의 maxconnection 설정값 [4]
1305정성태6/28/201228520오류 유형: 157. IIS 6 - WCF svc 호출 시 404 Not Found 발생
1304정성태6/27/201229256개발 환경 구성: 153. sysnet 첨부 파일을 Azure Storage에 마이그레이션 [3]파일 다운로드1
1303정성태6/26/201228826개발 환경 구성: 152. sysnet DB를 SQL Azure 데이터베이스로 마이그레이션
1302정성태6/25/201230788개발 환경 구성: 151. Azure 웹 사이트에 사용자 도메인 네임 연결하는 방법
1301정성태6/20/201227167오류 유형: 156. KB2667402 윈도우 업데이트 실패 및 마이크로소프트 Answers 웹 사이트 대응
1300정성태6/20/201233682.NET Framework: 329. C# - Rabin-Miller 소수 생성방법을 이용하여 RSACryptoServiceProvider의 개인키를 직접 채워보자 [1]파일 다운로드2
1299정성태6/18/201234266제니퍼 .NET: 21. 제니퍼 닷넷 - Ninject DI 프레임워크의 성능 분석 [2]파일 다운로드2
1298정성태6/14/201235967VS.NET IDE: 72. Visual Studio에서 pfx 파일로 서명한 경우, 암호는 어디에 저장될까? [2]
1297정성태6/12/201232458VC++: 63. 다른 프로세스에 환경 변수 설정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96정성태6/5/201229034.NET Framework: 328. 해당 DLL이 Managed인지 / Unmanaged인지 확인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4]파일 다운로드1
1295정성태6/5/201226430.NET Framework: 327. RSAParameters와 System.Numerics.BigInteger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94정성태5/27/201250506.NET Framework: 326. 유니코드와 한글 - 유니코드와 닷넷을 이용한 한글 처리 [7]파일 다운로드2
1293정성태5/24/201230943.NET Framework: 325. System.Drawing.Bitmap 데이터를 Parallel.For로 처리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292정성태5/24/201224622.NET Framework: 324. First-chance exception에 대해 조건에 따라 디버거가 멈추게 할 수는 없을까? [1]파일 다운로드1
1291정성태5/23/201231519VC++: 62. 배열 초기화를 위한 기계어 코드 확인 [2]
1290정성태5/18/201236440.NET Framework: 323. 관리자 권한이 필요한 작업을 COM+에 대행 [7]파일 다운로드1
1289정성태5/17/201240797.NET Framework: 322. regsvcs.exe로 어셈블리 등록 시 시스템 변경 사항 [5]파일 다운로드2
1288정성태5/17/201227781.NET Framework: 321. regasm.exe로 어셈블리 등록 시 시스템 변경 사항 (3) - Type Library파일 다운로드1
1287정성태5/17/201230577.NET Framework: 320. regasm.exe로 어셈블리 등록 시 시스템 변경 사항 (2) - .NET 4.0 + .NET 2.0 [2]
1286정성태5/17/201239434.NET Framework: 319. regasm.exe로 어셈블리 등록 시 시스템 변경 사항 (1) - .NET 2.0 + x86/x64/AnyCPU [5]
1285정성태5/16/201234563.NET Framework: 318. gacutil.exe로 어셈블리 등록 시 시스템 변경 사항파일 다운로드1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