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sproj의 내용을 공통 설정할 수 있는 Directory.Build.targets / Directory.Build.props 파일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C# 버전 설정 방법?
; https://forum.dotnetdev.kr/t/c/641

사실 예전에는 비주얼 스튜디오의 프로젝트 설정에서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C# 버전을 바꿀 수 있었습니다.

cs_71_1.png

하지만 근래에는 해당 옵션 설정이 막혔고,

cs8_in_netfr_1.png

프로젝트의 대상 프레임워크 별로 기본 C# 버전이 정해져 있습니다.

C# language versioning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configure-language-version

따라서 현재 .NET Framework 대상이라면 어떤 프로젝트를 생성해도 C# 7.0이 기본값이고, C# 9.0을 사용하려면 .NET 5 이상의 프로젝트를 생성해야 합니다.

물론, 기본 C# 버전을 csproj에 <LangVersion /> 설정을 이용해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 C# 8.0/9.0 컴파일러를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33#langver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15.0" ...[생략]... />
  <PropertyGroup>
    <Configuration Condition=" '$(Configuration)' == '' ">Debug</Configuration>
    <Platform Condition=" '$(Platform)' == '' ">AnyCPU</Platform>
    <ProjectGuid>{4F3F253F-549E-42AD-B367-881973F0EEA4}</ProjectGuid>
    <OutputType>Exe</OutputType>
    <RootNamespace>ConsoleApp1</RootNamespace>
    <AssemblyName>ConsoleApp1</AssemblyName>
    <TargetFrameworkVersion>v4.8</TargetFrameworkVersion>
    <FileAlignment>512</FileAlignment>
    <AutoGenerateBindingRedirects>true</AutoGenerateBindingRedirects>
    <Deterministic>true</Deterministic>
    <LangVersion>9.0</LangVersion>
  </PropertyGroup>
    // ...[생략]...
</Project>




그런데, 저 설정을 위해 매번 csproj 파일을 열어 LangVersion을 설정하는 것도 은근히 귀찮은 일입니다. 바로 이런 식의, 그러니까 생성하는 프로젝트마다 공통으로 적용되어야 할 설정이 있다면 그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Directory.Build.targets / Directory.Build.props"입니다.

Customize your build
; https://docs.microsoft.com/en-us/visualstudio/msbuild/customize-your-build

실제로 msbuild로 csproj를 빌드하면 현재 프로젝트의 디렉터리 위치에서 시작해 상위로 거슬러 올라가면서 "Directory.Build.targets / Directory.Build.props" 파일을 찾는 작업이 이뤄집니다. 만약 그 과정에서 해당 파일이 있으면 그 안의 설정을 csproj에 병합해 컴파일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C:\test\console_sample"이라는 디렉터리에 생성하는 모든 C# 프로젝트의 버전을 C# 9.0으로 적용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내용의,

<Project>
  <PropertyGroup>
    <LangVersion>9.0</LangVersion>
  </PropertyGroup>
</Project>

"Directory.Build.targets / Directory.Build.props" 파일을 만들어 "C:\" 또는 "C:\test" 또는 "C:\test\console_sample" 디렉터리에 놓으면 됩니다. 그럼 비주얼 스튜디오는 해당 디렉터리의 하위에 있는 모든 (LangVersion 설정이 없는) C# 프로젝트에 대해 C# 9.0 컴파일러를 사용해 빌드를 하게 됩니다. (상위 디렉터리 탐색 중 targets/props 파일이 발견되면 더 이상의 탐색은 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Directory.Build.targets / Directory.Build.props 설정 후 프로젝트 빌드는 곧바로 반영이 됩니다. 반면, 편집기에서의 실시간 코드 빌드를 담당하는 프로세스는 "Directory.Build.targets / Directory.Build.props" 파일에 대한 설정을 비주얼 스튜디오의 재시작으로는 반영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targets (또는 props) 파일을 구성한 상태에서,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15.0"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PropertyGroup>
    <LangVersion>9.0</LangVersion>
  </PropertyGroup>
</Project>

C#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정상적으로 targets / props 설정이 반영돼 C# 9.0 문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후 targets / props에 추가 속성을 설정하면,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15.0"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PropertyGroup>
    <LangVersion>9.0</LangVersion>
    <AllowUnsafeBlocks>true</AllowUnsafeBlocks>
  </PropertyGroup>
</Project>

비주얼 스튜디오를 재시작해도 기존 설정(LangVersion)은 적용돼면서, 새로운 설정(AllowUnsafeBlocks)은 반영이 안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directory_build_target_0.png
CS0227 Unsafe code may only appear if compiling with /unsafe

테스트를 해보면, 솔루션 파일(.sln)이 있는 디렉터리에 생성된 ".vs" 폴더를 삭제 후 다시 프로젝트를 로드하는 경우 정상적으로 모든 설정이 반영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 설정은 로컬 컴퓨터상에 존재하므로 혹시나 협업을 하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targets / props 설정에 영향을 주므로 동료 PC에서의 빌드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가능한 솔루션 레벨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문제를 제외한다면 다른 일반적인 설정에 대해서라면 그런대로 쓸만한 해법입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문제가 그랬습니다.

.NET Core 프로젝트를 Visual Studio에서 실행 시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 발생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11545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09정성태12/29/201124122개발 환경 구성: 138. BizTalk 2006 설치 방법
1208정성태12/28/201147653.NET Framework: 287. Excel Sheet를 WinForm에서 사용하는 방법 [8]파일 다운로드2
1207정성태12/26/201126444.NET Framework: 286. x86/x64로 구분된 코드를 포함하는 경우, 다중으로 어셈블리를 만들어야 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206정성태12/25/201127242.NET Framework: 285.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3) - 텍스처 매핑 예제파일 다운로드1
1205정성태12/25/201133078.NET Framework: 284. Thread 개체의 Interrupt와 Abort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204정성태12/22/201126662.NET Framework: 283. MEF를 ASP.NET에 성능 손실 없이 적용하려면? [7]
1203정성태12/21/201127050제니퍼 .NET: 18. MEF가 적용된 ASP.NET 웹 사이트를 제니퍼 닷넷으로 모니터링 해본 결과! [6]
1202정성태12/21/201127431오류 유형: 144. The database '...' cannot be opened because it is version 661.
1201정성태12/14/201142469디버깅 기술: 47. .NET Reflector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어셈블리 디버깅 [4]
1200정성태12/11/201128265디버깅 기술: 46. Windbg 확장 DLL 만들기 (2) - Debugger Extension API 사용파일 다운로드1
1199정성태12/11/201129539VC++: 55. JNI DLL 컴파일 시 x86과 x64의 Export된 함수의 이름이 왜 다를까요? [2]파일 다운로드1
1198정성태12/9/201133389디버깅 기술: 45. Windbg 확장 DLL 만들기 (1) - 스레드를 강제 종료시키는 명령어 [2]파일 다운로드1
1197정성태12/9/201131508.NET Framework: 282.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2) - RenderMonkey의 Shader/Model 파일 연동파일 다운로드2
1196정성태12/9/201134926.NET Framework: 281.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1) - 기초 프로그램 구조 [3]파일 다운로드2
1195정성태12/8/201149180오류 유형: 143. DXSDK_Jun10.exe 설치 시 "Error Code: S1023" 오류 해결하는 방법 [4]
1194정성태12/8/201137022개발 환경 구성: 137. Visual C++ 런타임 구성요소에 대한 디버그 버전 설치하는 방법
1193정성태12/8/201124025오류 유형: 142. Windows Phone SDK 7.1 설치 시 Expression Blend 제거를 요구하는 경우
1192정성태12/8/201127041개발 환경 구성: 136. Windows 7 SP1의 IIS에서 사용자 프로파일을 로드하는 방법
1191정성태12/6/201128109.NET Framework: 280. MVC3에서 JavaScriptSerializer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90정성태12/6/201131265오류 유형: 141. Visual C++ 컴파일 오류 - error C2275: 'xxxxx' : illegal use of this type as an expression [1]
1189정성태12/6/201138443VS.NET IDE: 70. Visual Studio에서 프로젝트 로드가 안된다면?
1188정성태12/3/201127470개발 환경 구성: 135. 마이크로소프트 TFS 호스팅 서비스 - Preview [3]
1187정성태12/2/201132232개발 환경 구성: 134. Robocopy 오류 및 종료 코드
1186정성태12/1/201134130.NET Framework: 279. WPF - 그리기 성능 및 Blurring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85정성태11/29/201124364.NET Framework: 278. WPF - Content의 Changed 이벤트에 해당하는게 뭔가요?파일 다운로드1
1184정성태11/29/201127595.NET Framework: 277. F#과 WPF가 어울리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 [2]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