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속성 창의 "Build(빌드)" / "Configuration(구성)"에서의 "활성" 의미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

교재 315페이지 내용 질문
; https://www.sysnet.pe.kr/3/0/5485

예를 들어 프로젝트 속성 창에 보면 "구성" 옵션이 다음과 같이 선택할 수 있는데,

vs_dbg_rel_1.png

  • Active (Debug)
  • Debug
  • Release

여기서 "Active (Debug)"와 "Debug"의 차이점은 없습니다. 아니, 차이점이 없는 정도가 아니라 그냥 동일한 설정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단지, 현재 해당 프로젝트를 빌드 또는 실행시키면 Debug 모드로 될 거라는 것을 "Active (....)"로 표현해 주는 것입니다.

만약 저 옵션 선택 창이 다음과 같이 되어 있다면,

  • Active (Release)
  • Debug
  • Release

이때는 현재 프로젝트가 (Ctrl+B, F5 또는 Ctrl+F5 키를 누를 경우) Release 모드로 빌드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Active 대상이 되는 Debug와 Release 빌드는 어떻게 선택하는 걸까요? 그것은 비주얼 스튜디오의 툴바에 있는 옵션을 통해 가능합니다.

vs_dbg_rel_2.png

즉, 저 메뉴에서 "Debug"를 선택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프로젝트가 디버그 모드로 빌드될 것을 의미하며, 이때 프로젝트 속성 창에서는 "Active (Debug)"가 나오는 것입니다. 만약 저 옵션을 "Release"로 선택했다면, 프로젝트는 릴리스 모드로 빌드될 것이고 프로젝트 속성 창에는 "Active (Release)"가 나옵니다.




그런데 사실 저건 기본 설정 상태에서 그런 것이고, 엄밀히 따지만 Active의 기준은 "Configuration Manager"에서 결정이 됩니다. 위의 메뉴에 보면 "Debug", "Release", "Configuration Manager..."가 있는데요, 마지막의 메뉴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vs_dbg_rel_3.png

보는 바와 같이 "Active solution configuration"이 "Debug"로 대표되는 설정에서는 "ConsoleApp1" 프로젝트가 "Debug" 모드로 빌드하도록 선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비주얼 스튜디오의 툴바에서 "Debug"로 선택하면 프로젝트의 Active가 Debug로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위의 Configuration Manager 창에서 ConsoleApp1의 Configuration을 "Release"로 바꾸면 어떻게 될까요?

그럼, 비주얼 스튜디오의 툴바에서 Debug로 놓고 빌드해도 ConsoleApp1은 Release 모드로 빌드가 됩니다. 또한, 속성 창에 가면 "Active (Debug)"가 아니라 "Active (Release)"가 나옵니다.




정리해 보면,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빌드했을 때 툴바에 선택한 설정에 따라 모든 프로젝트를 일괄적으로 Debug 모드로, 또는 Release 모드로 빌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는, 원한다면 특정 프로젝트만 Debug 설정에서도 Release 모드로 빌드할 수 있고, 혹은 Release 설정에서도 Debug 모드로 빌드하도록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818정성태11/15/20245287Windows: 272. Windows 11 24H2 - sudo 추가
13817정성태11/14/20244929Linux: 106. eBPF / bpf2go - (BPF_MAP_TYPE_HASH) Map을 이용한 전역 변수 구현
13816정성태11/14/20245386닷넷: 2312. C#, C++ - Windows / Linux 환경의 Thread Name 설정파일 다운로드1
13815정성태11/13/20244809Linux: 105. eBPF - bpf2go에서 전역 변수 설정 방법
13814정성태11/13/20245283닷넷: 2311. C# - Windows / Linux 환경에서 Native Thread ID 가져오기파일 다운로드1
13813정성태11/12/20245047닷넷: 2310. .NET의 Rune 타입과 emoji 표현파일 다운로드1
13812정성태11/11/20245266오류 유형: 933. Active Directory - The forest functional level is not supported.
13811정성태11/11/20244848Linux: 104. Linux - COLUMNS 환경변수가 언제나 80으로 설정되는 환경
13810정성태11/10/20245389Linux: 103. eBPF (bpf2go) - Tracepoint를 이용한 트레이스 (BPF_PROG_TYPE_TRACEPOINT)
13809정성태11/10/20245261Windows: 271. 윈도우 서버 2025 마이그레이션
13808정성태11/9/20245257오류 유형: 932. Linux - 커널 업그레이드 후 "error: bad shim signature" 오류 발생
13807정성태11/9/20244994Linux: 102. Linux - 커널 이미지 파일 서명 (Ubuntu 환경)
13806정성태11/8/20244902Windows: 270. 어댑터 상세 정보(Network Connection Details) 창의 내용이 비어 있는 경우
13805정성태11/8/20244736오류 유형: 931. Active Directory의 adprep 또는 복제가 안 되는 경우
13804정성태11/7/20245366Linux: 101. eBPF 함수의 인자를 다루는 방법
13803정성태11/7/20245322닷넷: 2309. C# - .NET Core에서 바뀐 DateTime.Ticks의 정밀도
13802정성태11/6/20245704Windows: 269. GetSystemTimeAsFileTime과 GetSystemTimePreciseAsFileTime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801정성태11/5/20245492Linux: 100. eBPF의 2가지 방식 - libbcc와 libbpf(CO-RE)
13800정성태11/3/20246323닷넷: 2308. C# - ICU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문자열의 대소문자 변환 [2]파일 다운로드1
13799정성태11/2/20244907개발 환경 구성: 732.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유니코드 문자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13798정성태11/2/20245521개발 환경 구성: 731. 유니코드 - 출력 예시 및 폰트 찾기
13797정성태11/1/20245508C/C++: 185. C++ - 문자열의 대소문자를 변환하는 transform + std::tolower/toupper 방식의 문제점파일 다운로드1
13796정성태10/31/20245382C/C++: 184. C++ - ICU dll을 이용하는 예제 코드 (Windows)파일 다운로드1
13795정성태10/31/20245178Windows: 268. Windows - 리눅스 환경처럼 공백으로 끝나는 프롬프트 만들기
13794정성태10/30/20245262닷넷: 2307.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3793정성태10/28/20245135C/C++: 183.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