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270

.NET Framework: 740.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506

.NET Framework: 779. C# 7.3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565

.NET Framework: 1042. C# - enum 값을 int로 암시적(implicit) 형변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06

.NET Framework: 2131. C# - Source Generator로 해결하는 enum 박싱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384




C# - enum 값을 int로 암시적(implicit) 형변환하는 방법?

때로는 enum 값이 int로 암시적 형변환이 있었으면 좋을 때가 있습니다.

C# 7.3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565

위의 박싱 문제 말고도 어떤 경우에는 다양한 enum 값을 받아야 할 수도 있는데요, 그럴 때 보통 int로 처리하게 됩니다.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intEnumValue((int)Project.Debug);
        PrintEnumValue((int)Solution.Project);
    }

    private static void PrintEnumValue(int value)
    {
        Console.WriteLine(value);
    }
}

enum Project
{
    Debug = 1,
    Release = 2,
}

enum Solution
{
    Project = 3,
    Item = 4,
}

보는 바와 같이, 매번 전달할 때 (int) 형변환하는 것이 꽤나 귀찮은 문제입니다. (좀 더 엄밀히 따지면, 이건 귀찮음의 문제가 아니라 개발자라는 직업의 성격상 뭔가,,, 마음속 깊이 받아들여지지 않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

어쩌면 이에 대한 이상적인 해결책은, 그러니까 기존 문법에 기반을 둬 추가한다면 enum 타입에서도 연산자 재정의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enum Project
{
    Debug = 1,
    Release = 2,

    // 지원하지 않는 문법: 컴파일 오류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int(Project value)
    {
        return (int)value;
    }
}

enum Solution
{
    Project = 3,
    Item = 4,

    // 지원하지 않는 문법: 컴파일 오류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int(Solution value)
    {
        return (int)value;
    }
}

보다시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라서. ^^;




이에 대해 검색해 보면, 그나마 최선의 방법을 다음의 Q&A에서 보게 됩니다.

Can we define implicit conversions of enums in c#?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61663/can-we-define-implicit-conversions-of-enums-in-c

덧글에 보면 중계 타입으로 PrimitiveEnum을 정의하고 있는데요,

McKabue.Extentions.Utility/src/McKabue.Extentions.Utility/Enums/PrimitiveEnum.cs
; https://github.com/McKabue/McKabue.Extentions.Utility/blob/master/src/McKabue.Extentions.Utility/Enums/PrimitiveEnum.cs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Text;

public class PrimitiveEnum
{
    private Enum _enum;

    public PrimitiveEnum(Enum _enum)
    {
        this._enum = _enum;
    }

    public Enum Enum => _enum;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PrimitiveEnum(Enum _enum)
    {
        return new PrimitiveEnum(_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Enum(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byte(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Byte(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sbyte(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SByte(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short(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Int16(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ushort(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UInt16(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int(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Int32(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uint(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UInt32(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long(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Int64(primitiveEnum.Enum);
    }

    public static implicit operator ulong(PrimitiveEnum primitiveEnum)
    {
        return Convert.ToUInt64(primitiveEnum.Enum);
    }
}

이것을 이용하면 enum 타입을 쓰면서도 자연스럽게 int로 형변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intEnumValue(Project.Debug);
    PrintEnumValue(Solution.Project);
}

/* 출력 결과
1
Debug
3
Project
*/

private static void PrintEnumValue(PrimitiveEnum value)
{
    int intValue = value; // 암시적 형변환 (박싱 발생)

    Console.WriteLine(intValue); // 출력: 정숫값
    Console.WriteLine(value.Enum); // 출력: enum 문자열
}

/*
private static void PrintEnumValue(Enum value)
{
    int intValue = Convert.ToInt32(value); // (박싱 발생)

    Console.WriteLine(intValue);    // 출력: 정숫값
    Console.WriteLine(value);       // 출력: enum 문자열
}
*/

현재로서는, 이 정도 수준이 최선일 듯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1/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4-23 11시24분
[kernel] 새롭게 올려주신 글 덕분에 4년전 댓글 드렸던 글까지 다시 복기하게 되네요. 좋은 글 올려주셔서 항상 고맙습니다. :D
[guest]
2021-04-23 11시51분
@kernel 저도 가끔 그러면서 다시 "배웁니다." ^^;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1정성태10/2/201823163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2066.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448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682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979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130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974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84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748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959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90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50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231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578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433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336.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507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720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879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174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108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87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64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718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602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689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