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04. 리플렉션을 이용해 닷넷 LicenseManager를 우회할 수 있는 사례
; https://www.sysnet.pe.kr/2/0/1565

.NET Framework: 428. .NET Reflection으로 다차원/Jagged 배열을 구분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653

.NET Framework: 537. C# - Reflection의 박싱 없이 값 형식을 다루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0866

.NET Framework: 685. C# - 구조체(값 형식)의 필드를 리플렉션을 이용해 값을 바꾸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12

.NET Framework: 785. public으로 노출되지 않은 다른 어셈블리의 delegate 인스턴스를 Reflection으로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3

.NET Framework: 842. .NET Reflection을 대체할 System.Reflection.Metadata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1930

.NET Framework: 924. C# - Reflection으로 변경할 수 없는 readonly 정적 필드
; https://www.sysnet.pe.kr/2/0/12256

.NET Framework: 1045. C# - 런타임 시점에 이벤트 핸들러를 만들어 Reflection을 이용해 구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09

.NET Framework: 1046. C# - 컴파일 시점에 참조할 수 없는 타입을 포함한 이벤트 핸들러를 Reflection을 이용해 구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10

닷넷: 2155. C# - .NET 8 런타임부터 (Reflection 없이) 특성을 이용해 public이 아닌 멤버 호출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3436

닷넷: 2249. C# - 부모의 필드/프로퍼티에 대해 서로 다른 자식 클래스 간에 Reflection 접근이 동작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3608




C# - 런타임 시점에 이벤트 핸들러를 만들어 Reflection을 이용해 구독하는 방법

간단하게 이벤트 하나를 제공하는 타입을 만들어,

public class TempEventArgs : EventArgs
{
    public string Name;
}

public class MyTemp
{
    public void Create()
    {
        Created(this, new TempEventArgs { Name = "MyTEmp" });
    }

    public event EventHandler<TempEventArgs> Created;
}

Reflection을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이벤트 핸들러를 Reflection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Temp instance = new MyTemp();
        MyTempEventTest(instance);

        instance.Create();
    }

    private static void Instance_Created(object sender, TempEventArgs e)
    {
        Console.WriteLine("Event Fired: " + e.Name);
    }

    private static void MyTempEventTest(object objTarget)
    {
        EventInfo ei = typeof(MyTemp).GetEvent("Created",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Instance);
        ei.AddEventHandler(objTarget, (EventHandler<TempEventArgs>)Instance_Created);
    }
}




여기까지만 하면 재미가 없으니, 상황을 좀 꼬아서 이벤트 핸들러까지 동적으로 런타임에 만들어 구독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사실 이렇게까지 만들 일은 거의 없지만 그래도 DynamicMethod의 예제로써,

How to: Define and Execute Dynamic Method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reflection-and-codedom/how-to-define-and-execute-dynamic-methods

나름 괜찮으니 ^^ 이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IL 코드를 직접 추가해 이벤트 핸들러를 동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Temp instance = new MyTemp();

    SubscribeAtRuntime(instance);

    instance.Create();
}

private static void SubscribeAtRuntime(MyTemp instance)
{
    Type targetType = instance.GetType();
        
    EventInfo ei = targetType.GetEvent("Created",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Instance);
    MethodInfo consoleWriteMethod = typeof(Console).GetMethod("Write",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Static, null, new Type [] { typeof(object) }, null);
    MethodInfo consoleWriteLineMethod = typeof(Console).GetMethod("WriteLine",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Static, null, new Type[] { typeof(object) }, null);
    FieldInfo nameField = typeof(TempEventArgs).GetField("Name",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Instance);

    DynamicMethod proxyMethod = new DynamicMethod(
        "Proxy_Created",
        typeof(void), new Type[] { typeof(object), typeof(TempEventArgs) });

    ILGenerator il = proxyMethod.GetILGenerator();

    // Console.Write("Event Fired: " );
    il.Emit(OpCodes.Ldstr, "Event Fired: ");
    il.Emit(OpCodes.Call, consoleWriteMethod);

    // Console.WriteLine(e.Name);
    il.Emit(OpCodes.Ldarg_1);
    il.Emit(OpCodes.Ldfld, nameField);
    il.Emit(OpCodes.Call, consoleWriteLineMethod);
    il.Emit(OpCodes.Ret);

    Type eventHandlerType = typeof(EventHandler<TempEventArgs>);
    Delegate proxyDelegate = proxyMethod.CreateDelegate(eventHandlerType);

    ei.AddEventHandler(instance, proxyDelegate);
}

위에서 DynamicMethod.CreateDelegate 메서드에,

DynamicMethod.CreateDelegate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eflection.emit.dynamicmethod.createdelegate

전달한 타입은 "System.EventHandler`1[TempEventArgs]"입니다. 그리고 이 타입은 EventInfo 인스턴스를 통해서도 구할 수 있는데, 따라서 다음과 같이 전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Delegate proxyDelegate = proxyMethod.CreateDelegate(ei.EventHandlerType);
ei.AddEventHandler(instance, proxyDelegate);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44.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338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476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847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24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50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883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41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64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03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682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45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366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290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212.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350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592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765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71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17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2986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268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631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484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43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497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