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57. C# - CoAP 서버 및 클라이언트 제작 (UDP 소켓 통신)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43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 - CoAP 서버 및 클라이언트 제작 (UDP 소켓 통신)

HTTP 프로토콜에서 TLS 및 모바일 망의 효율을 위해 UDP를 적용하게 된 것처럼,

.NET 5에서의 네트워크 라이브러리 개선 (2) - HTTP/2, HTTP/3 관련
; https://www.sysnet.pe.kr/2/0/12504#http3

IoT 세계의 저전력을 목표로 하는 기기에서 TCP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 그래서 나온 것이, UDP에 기반을 둔 CoAP(The Constrained Application Protocol)입니다.

비록, IoT 기기를 위한 프로토콜이긴 하지만 사실 그냥 일반적인 UDP 통신 래퍼로 여겨도 좋을 수준인데요, 그런 의미에서 ^^ C# 콘솔 프로그램으로 간단하게 CoAP 서버 및 클라이언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당연하겠지만, 이미 NuGet에 패키지가 있습니다. ^^

smeshlink/CoAP.NET
; https://github.com/smeshlink/CoAP.NET

CoAP.NET
; https://www.nuget.org/packages/CoAP/
// Install-Package CoAP -Version 1.1.0

CoAP.NET.Core
; https://www.nuget.org/packages/CoAP.NET.Core/
// Install-Package CoAP.NET.Core -Version 1.1.0

일단, 서버는 CoAP.NET의 README.md에서 설명한 대로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using CoAP.Server;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class HelloWorldResource : Resource
{
    public HelloWorldResource()
        : base("hello-world")
    {
        Attributes.Title = "GET a friendly greeting!";
    }

    protected override void DoGet(CoapExchange exchange)
    {
        Console.WriteLine($"temperature data: {exchange.Request.PayloadString}");
        exchange.Respond("Hello World from CoAP.NET!");
    }
}

// Install-Package CoAP -Version 1.1.0
class Server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AP.CoapConfig cc = new CoAP.CoapConfig();
        cc.MaxRetransmit = 2;

        CoapServer server = new CoapServer(cc, 60100);
        server.Add(new HelloWorldResource());
        server.Start();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
}

/* 실행 결과
DEBUG - Starting CoAP server
DEBUG - BlockwiseLayer uses MaxMessageSize: 1024 and DefaultBlockSize:512
DEBUG - Starting endpoint bound to [::]:60100
Press any key to exit...
*/

HelloWorldResource 타입의 base 생성자에 "hello-world"를 전달하고 있는데 ASP.NET Web API라면 일종의 "[Route("hello-world")]" 설정이라고 보면 됩니다.

어찌 보면, IoC 컨테이너 없는 단순한 수준의 Web API 템플릿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이렇게 만든 CoAP 서버를 소비하는 클라이언트 역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CoAP.Client - A CoAP Example Client
// https://github.com/smeshlink/CoAP.NET/tree/master/CoAP.Example/CoAP.Client

using CoAP;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 Install-Package CoAP -Version 1.1.0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Request request = new Request(Method.GET);
        request.URI = new Uri("coap://127.0.0.1:60100/hello-world");
        request.SetPayload("0", MediaType.TextPlain); // 간단한 데이터 전송
        request.Send();

        Response response = request.WaitForResponse();
        if (response == null)
        {
            Console.WriteLine("Failed to get response");
        }
        
    }
}

/* 출력 결과: 서버
temperature data: 0
*/

/* 출력 결과: 클라이언트
DEBUG - BlockwiseLayer uses MaxMessageSize: 1024 and DefaultBlockSize:512
DEBUG - Starting endpoint bound to [::]:61379
DEBUG - Scheduling retransmission for CON-GET ID=-1, Token=21773E8A, Options=[URI-Port=60100, URI-Path=hello-world, Content-Type=text/plain], "0"
DEBUG - Send request, failed transmissions: 0
DEBUG - Stored open request by KeyID[59156 for ], KeyToken[21-77-3E-8A]
DEBUG - Exchange got response: Cleaning up KeyID[59156 for ]
DEBUG - Cancel retransmission for -->
DEBUG - CON-GET ID=59156, Token=21773E8A, Options=[URI-Port=60100, URI-Path=hello-world, Content-Type=text/plain], "0"
DEBUG - Exchange completed: Cleaning up KeyToken[21-77-3E-8A]
*/

보는 바와 같이 UDP 통신이지만, Request/Response 기반으로 동작해 마치 HTTP REST API 호출하듯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이 너무 간단하죠. ^^ 결국, 일반 UDP 통신을 구현하는 몇몇 상황에서도 CoAP를 이용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경우에 따라 IoT 기기에서 데이터를 서버가 받아줄 때까지 무한정 재시도를 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이를 위해 Send 전에 MaxRetransmit을 설정하면,

...[생략]...
// 재현을 위해 일부러 없는 포트로 전송
request.URI = new Uri("coap://127.0.0.1:13290/hello-world");
request.MaxRetransmit = 2;
request.Send();

다음과 같이 0, 1, 2까지 총 3번의 요청을 전송합니다.

DEBUG - BlockwiseLayer uses MaxMessageSize: 1024 and DefaultBlockSize:512
DEBUG - Starting endpoint bound to [::]:49943
DEBUG - Scheduling retransmission for CON-GET ID=-1, Token=026840C6, Options=[URI-Port=190, URI-Path=hello-world, Content-Type=text/plain], "0"
DEBUG - Send request, failed transmissions: 0
DEBUG - Stored open request by KeyID[53977 for ], KeyToken[02-68-40-C6]
DEBUG - Timeout: retransmit message, failed: 1, message: CON-GET ID=53977, Token=026840C6, Options=[URI-Port=190, URI-Path=hello-world, Content-Type=text/plain], "0"
DEBUG - Scheduling retransmission for CON-GET ID=53977, Token=026840C6, Options=[URI-Port=190, URI-Path=hello-world, Content-Type=text/plain], "0"
DEBUG - Send request, failed transmissions: 1
DEBUG - Stored open request by KeyID[53977 for ], KeyToken[02-68-40-C6]
DEBUG - Timeout: retransmit message, failed: 2, message: CON-GET ID=53977, Token=026840C6, Options=[URI-Port=190, URI-Path=hello-world, Content-Type=text/plain], "0"
DEBUG - Scheduling retransmission for CON-GET ID=53977, Token=026840C6, Options=[URI-Port=190, URI-Path=hello-world, Content-Type=text/plain], "0"
DEBUG - Send request, failed transmissions: 2
DEBUG - Stored open request by KeyID[53977 for ], KeyToken[02-68-40-C6]
DEBUG - Start Mark-And-Sweep with 0 entries
DEBUG - Timeout: retransmission limit reached, exchange failed, message: CON-GET ID=53977, Token=026840C6, Options=[URI-Port=190, URI-Path=hello-world, Content-Type=text/plain], "0"
DEBUG - Exchange completed: Cleaning up KeyToken[02-68-40-C6]
DEBUG - Exchange completed: Cleaning up KeyToken[02-68-40-C6]
DEBUG - Exchange completed: Cleaning up KeyToken[02-68-40-C6]
Press any key to continue . . .

혹은 Send 후 Response를 받는 메서드에서 timeout을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Request request = new Request(Method.GET);
request.URI = new Uri("coap://127.0.0.1:190/hello-world");
request.SetPayload("0", MediaType.TextPlain);
request.MaxRetransmit = 2;
request.Send();

Response response = request.WaitForResponse(1000);

그럼, MaxRetransmit 설정 횟수에 상관없이 무조건 1000ms 지난 후에 WaitForResponse는 null을 반환하게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9-22 02시52분
[LGCoap] 회사에서 Iot 장비를 개발 중에
테스트 Coap 서버를 구축해야 했습니다.
공유해주신 자료 덕분에 쉽게 구축하여 테스트 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guest]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0899정성태2/17/201623373개발 환경 구성: 282. kernel32.dll, kernel32legacy.dll, api-ms-win-core-sysinfo-l1-2-0.dll [1]
10898정성태2/17/201621835.NET Framework: 547.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 지정 시 주의 사항파일 다운로드1
10897정성태2/17/201621229디버깅 기술: 76. windbg 분석 사례 - 닷넷 프로파일러의 GC 콜백 부하
10896정성태2/17/201622341오류 유형: 320. FATAL: 28000: no pg_hba.conf entry for host "fe80::1970:8120:695:a41e%12"
10895정성태2/17/201621124.NET Framework: 546. System.AppDomain으로부터 .NET Profiler의 AppDomainID 구하는 방법 [1]
10894정성태2/17/201621844오류 유형: 319. Visual Studio에서 찾기는 성공하지만 해당 소스 코드 정보가 보이지 않는 경우
10893정성태2/16/201620513.NET Framework: 545. 닷넷 - 특정 클래스가 로드되었는지 여부를 알 수 있을까? - 두 번째 이야기
10892정성태2/16/201621108오류 유형: 318. 탐색기에서 폴더 생성/삭제 시 몇 초 동안 멈추는 현상
10891정성태2/16/201624133VC++: 95. 내 CPU가 MPX/SGX를 지원할까요? [1]
10890정성태2/15/201624030.NET Framework: 544. C# 5의 Caller Info를 .NET 4.5 미만의 응용 프로그램에 적용하는 방법 [5]
10889정성태2/14/201620313.NET Framework: 543.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0888정성태2/14/201618645.NET Framework: 542. 닷넷 - 특정 클래스가 로드되었는지 여부를 알 수 있을까?
10887정성태2/3/201619333VC++: 94. MPX(Memory Protection Extensions)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0886정성태2/3/201620559개발 환경 구성: 281. Intel MPX Runtime Driver 수동 설치
10885정성태2/2/201620267오류 유형: 317. Sybase.Data.AseClient.AseException: The command has timed out.
10884정성태1/11/201621463개발 환경 구성: 280. 닷넷에서 SAP Adaptive Server Enterprise 데이터베이스 사용파일 다운로드1
10882정성태1/6/201620759Windows: 113. 윈도우의 2179, 26143, 47001 TCP 포트 사용 [1]
10881정성태1/3/201622185오류 유형: 316. 윈도우 10 - 바탕/돋음 체가 사라져 한글이 깨지는 현상 [2]
10880정성태12/16/201519901오류 유형: 315. 닷넷 프로파일러의 오류 코드 정보
10879정성태12/16/201521828오류 유형: 314. Error : DEP0700 : Registration of the app failed. error 0x80070005
10878정성태12/9/201524867디버깅 기술: 75. UWP(유니버설 윈도우 플랫폼) 앱에서 global::System.Diagnostics.Debugger.Break 예외 발생 시 대응 방법
10877정성태12/9/201529296VC++: 93. std::thread 사용 시 R6010 오류 [2]
10876정성태11/26/201525361.NET Framework: 541. SignedXml을 이용한 ds:Signature만드는 방법 [3]파일 다운로드1
10875정성태11/26/201530339개발 환경 구성: 279. signtool.exe의 다중 서명 기능 [2]
10874정성태11/26/201526350개발 환경 구성: 278. 인증서와 인증서를 이용한 코드 사인의 해시 구분
10873정성태11/25/201525462.NET Framework: 540. C# - 부동 소수 계산 왜 이렇게 나오죠? (2) [3]파일 다운로드1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