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57. C# - CoAP 서버 및 클라이언트 제작 (UDP 소켓 통신)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29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 - CoAP 서버 및 클라이언트 제작 (UDP 소켓 통신)

HTTP 프로토콜에서 TLS 및 모바일 망의 효율을 위해 UDP를 적용하게 된 것처럼,

.NET 5에서의 네트워크 라이브러리 개선 (2) - HTTP/2, HTTP/3 관련
; https://www.sysnet.pe.kr/2/0/12504#http3

IoT 세계의 저전력을 목표로 하는 기기에서 TCP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 그래서 나온 것이, UDP에 기반을 둔 CoAP(The Constrained Application Protocol)입니다.

비록, IoT 기기를 위한 프로토콜이긴 하지만 사실 그냥 일반적인 UDP 통신 래퍼로 여겨도 좋을 수준인데요, 그런 의미에서 ^^ C# 콘솔 프로그램으로 간단하게 CoAP 서버 및 클라이언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당연하겠지만, 이미 NuGet에 패키지가 있습니다. ^^

smeshlink/CoAP.NET
; https://github.com/smeshlink/CoAP.NET

CoAP.NET
; https://www.nuget.org/packages/CoAP/
// Install-Package CoAP -Version 1.1.0

CoAP.NET.Core
; https://www.nuget.org/packages/CoAP.NET.Core/
// Install-Package CoAP.NET.Core -Version 1.1.0

일단, 서버는 CoAP.NET의 README.md에서 설명한 대로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using CoAP.Server;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class HelloWorldResource : Resource
{
    public HelloWorldResource()
        : base("hello-world")
    {
        Attributes.Title = "GET a friendly greeting!";
    }

    protected override void DoGet(CoapExchange exchange)
    {
        Console.WriteLine($"temperature data: {exchange.Request.PayloadString}");
        exchange.Respond("Hello World from CoAP.NET!");
    }
}

// Install-Package CoAP -Version 1.1.0
class Server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AP.CoapConfig cc = new CoAP.CoapConfig();
        cc.MaxRetransmit = 2;

        CoapServer server = new CoapServer(cc, 60100);
        server.Add(new HelloWorldResource());
        server.Start();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
}

/* 실행 결과
DEBUG - Starting CoAP server
DEBUG - BlockwiseLayer uses MaxMessageSize: 1024 and DefaultBlockSize:512
DEBUG - Starting endpoint bound to [::]:60100
Press any key to exit...
*/

HelloWorldResource 타입의 base 생성자에 "hello-world"를 전달하고 있는데 ASP.NET Web API라면 일종의 "[Route("hello-world")]" 설정이라고 보면 됩니다.

어찌 보면, IoC 컨테이너 없는 단순한 수준의 Web API 템플릿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이렇게 만든 CoAP 서버를 소비하는 클라이언트 역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CoAP.Client - A CoAP Example Client
// https://github.com/smeshlink/CoAP.NET/tree/master/CoAP.Example/CoAP.Client

using CoAP;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 Install-Package CoAP -Version 1.1.0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Request request = new Request(Method.GET);
        request.URI = new Uri("coap://127.0.0.1:60100/hello-world");
        request.SetPayload("0", MediaType.TextPlain); // 간단한 데이터 전송
        request.Send();

        Response response = request.WaitForResponse();
        if (response == null)
        {
            Console.WriteLine("Failed to get response");
        }
        
    }
}

/* 출력 결과: 서버
temperature data: 0
*/

/* 출력 결과: 클라이언트
DEBUG - BlockwiseLayer uses MaxMessageSize: 1024 and DefaultBlockSize:512
DEBUG - Starting endpoint bound to [::]:61379
DEBUG - Scheduling retransmission for CON-GET ID=-1, Token=21773E8A, Options=[URI-Port=60100, URI-Path=hello-world, Content-Type=text/plain], "0"
DEBUG - Send request, failed transmissions: 0
DEBUG - Stored open request by KeyID[59156 for ], KeyToken[21-77-3E-8A]
DEBUG - Exchange got response: Cleaning up KeyID[59156 for ]
DEBUG - Cancel retransmission for -->
DEBUG - CON-GET ID=59156, Token=21773E8A, Options=[URI-Port=60100, URI-Path=hello-world, Content-Type=text/plain], "0"
DEBUG - Exchange completed: Cleaning up KeyToken[21-77-3E-8A]
*/

보는 바와 같이 UDP 통신이지만, Request/Response 기반으로 동작해 마치 HTTP REST API 호출하듯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이 너무 간단하죠. ^^ 결국, 일반 UDP 통신을 구현하는 몇몇 상황에서도 CoAP를 이용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경우에 따라 IoT 기기에서 데이터를 서버가 받아줄 때까지 무한정 재시도를 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이를 위해 Send 전에 MaxRetransmit을 설정하면,

...[생략]...
// 재현을 위해 일부러 없는 포트로 전송
request.URI = new Uri("coap://127.0.0.1:13290/hello-world");
request.MaxRetransmit = 2;
request.Send();

다음과 같이 0, 1, 2까지 총 3번의 요청을 전송합니다.

DEBUG - BlockwiseLayer uses MaxMessageSize: 1024 and DefaultBlockSize:512
DEBUG - Starting endpoint bound to [::]:49943
DEBUG - Scheduling retransmission for CON-GET ID=-1, Token=026840C6, Options=[URI-Port=190, URI-Path=hello-world, Content-Type=text/plain], "0"
DEBUG - Send request, failed transmissions: 0
DEBUG - Stored open request by KeyID[53977 for ], KeyToken[02-68-40-C6]
DEBUG - Timeout: retransmit message, failed: 1, message: CON-GET ID=53977, Token=026840C6, Options=[URI-Port=190, URI-Path=hello-world, Content-Type=text/plain], "0"
DEBUG - Scheduling retransmission for CON-GET ID=53977, Token=026840C6, Options=[URI-Port=190, URI-Path=hello-world, Content-Type=text/plain], "0"
DEBUG - Send request, failed transmissions: 1
DEBUG - Stored open request by KeyID[53977 for ], KeyToken[02-68-40-C6]
DEBUG - Timeout: retransmit message, failed: 2, message: CON-GET ID=53977, Token=026840C6, Options=[URI-Port=190, URI-Path=hello-world, Content-Type=text/plain], "0"
DEBUG - Scheduling retransmission for CON-GET ID=53977, Token=026840C6, Options=[URI-Port=190, URI-Path=hello-world, Content-Type=text/plain], "0"
DEBUG - Send request, failed transmissions: 2
DEBUG - Stored open request by KeyID[53977 for ], KeyToken[02-68-40-C6]
DEBUG - Start Mark-And-Sweep with 0 entries
DEBUG - Timeout: retransmission limit reached, exchange failed, message: CON-GET ID=53977, Token=026840C6, Options=[URI-Port=190, URI-Path=hello-world, Content-Type=text/plain], "0"
DEBUG - Exchange completed: Cleaning up KeyToken[02-68-40-C6]
DEBUG - Exchange completed: Cleaning up KeyToken[02-68-40-C6]
DEBUG - Exchange completed: Cleaning up KeyToken[02-68-40-C6]
Press any key to continue . . .

혹은 Send 후 Response를 받는 메서드에서 timeout을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Request request = new Request(Method.GET);
request.URI = new Uri("coap://127.0.0.1:190/hello-world");
request.SetPayload("0", MediaType.TextPlain);
request.MaxRetransmit = 2;
request.Send();

Response response = request.WaitForResponse(1000);

그럼, MaxRetransmit 설정 횟수에 상관없이 무조건 1000ms 지난 후에 WaitForResponse는 null을 반환하게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9-22 02시52분
[LGCoap] 회사에서 Iot 장비를 개발 중에
테스트 Coap 서버를 구축해야 했습니다.
공유해주신 자료 덕분에 쉽게 구축하여 테스트 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guest]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214정성태1/10/202313941.NET Framework: 2087. .NET 6부터 SourceGenerator와 통합된 System.Text.Json [1]파일 다운로드1
13213정성태1/9/202312222오류 유형: 836. docker 이미지 빌드 시 "RUN apt install ..." 명령어가 실패하는 이유
13212정성태1/8/202313601기타: 85. 단정도/배정도 부동 소수점의 정밀도(Precision)에 따른 형변환 손실
13211정성태1/6/202313382웹: 42. (https가 아닌) http 다운로드를 막는 웹 브라우저
13210정성태1/5/202312178Windows: 219. 윈도우 x64의 경우 0x00000000`7ffe0000 아래의 주소는 왜 사용하지 않을까요?
13209정성태1/4/202311567Windows: 218. 왜 윈도우에서 가상 메모리 공간은 64KB 정렬이 된 걸까요?
13208정성태1/3/202312421.NET Framework: 2086. C# - Windows 운영체제의 2MB Large 페이지 크기 할당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07정성태12/26/202212904.NET Framework: 2085. C# - gpedit.msc의 "User Rights Assignment" 특권을 코드로 설정/해제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3206정성태12/24/202213073.NET Framework: 2084. C# - GetTokenInformation으로 사용자 SID(Security identifiers) 구하는 방법 [4]파일 다운로드1
13205정성태12/24/202212228.NET Framework: 2083. C# - C++과의 연동을 위한 구조체의 fixed 배열 필드 사용 (2)파일 다운로드1
13204정성태12/22/202211411.NET Framework: 2082. C# - (LSA_UNICODE_STRING 예제로) CustomMarshaler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03정성태12/22/202211837.NET Framework: 2081. C# Interop 예제 - (LSA_UNICODE_STRING 예제로) 구조체를 C++에 전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02정성태12/21/202213173기타: 84. 직렬화로 설명하는 Little/Big Endian파일 다운로드1
13201정성태12/20/202214297오류 유형: 835. PyCharm 사용 시 C 드라이브 용량 부족
13200정성태12/19/202212293오류 유형: 834. 이벤트 로그 - SSL Certificate Settings created by an admin process for endpoint
13199정성태12/19/202212332개발 환경 구성: 656. Internal Network 유형의 스위치로 공유한 Hyper-V의 VM과 호스트가 통신이 안 되는 경우
13198정성태12/18/202212574.NET Framework: 2080. C# -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처리 없이 XmlSerializer 생성자를 예외 없이 사용하고 싶다면?파일 다운로드1
13197정성태12/17/202212123.NET Framework: 2079. .NET Core/5+ 환경에서 XmlSerializer 사용 시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예외 발생하는 경우파일 다운로드1
13196정성태12/16/202212715.NET Framework: 2078. .NET Core/5+를 위한 SGen(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사용법
13195정성태12/15/202213073개발 환경 구성: 655. docker - bridge 네트워크 모드에서 컨테이너 간 통신 시 --link 옵션 권장 이유
13194정성태12/14/202213347오류 유형: 833. warning C4747: Calling managed 'DllMain': Managed code may not be run under loader lock파일 다운로드1
13193정성태12/14/202213512오류 유형: 832. error C7681: two-phase name lookup is not supported for C++/CLI or C++/CX; use /Zc:twoPhase-
13192정성태12/13/202213436Linux: 55. 리눅스 - bash shell에서 실수 연산
13191정성태12/11/202215323.NET Framework: 2077. C# - 직접 만들어 보는 SynchronizationContext파일 다운로드1
13190정성태12/9/202216868.NET Framework: 2076. C# - SynchronizationContext 기본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189정성태12/9/202216911오류 유형: 831. Visual Studio - Windows Forms 디자이너의 도구 상자에 컨트롤이 보이지 않는 문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