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VC++: 29. 필수 무결성 제어를 조절하는 방법(1) - Manifest 파일 이용
; https://www.sysnet.pe.kr/2/0/445

VC++: 30. 필수 무결성 제어를 조절하는 방법(2) - 직접 코딩
; https://www.sysnet.pe.kr/2/0/446

VS.NET IDE: 43. .NET에서의 필수 무결성 제어 조절하는 방법 - Manifest 파일 이용
; https://www.sysnet.pe.kr/2/0/450

VS.NET IDE: 50. Orcas - UAC 설정 관련
; https://www.sysnet.pe.kr/2/0/507

개발 환경 구성: 320. Visual Basic .NET 프로젝트에서 내장 Manifest 자원을 EXE 파일로부터 제거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28

VS.NET IDE: 122.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는 C# 콘솔 프로그램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1318

개발 환경 구성: 572. .NET에서의 필수 무결성 제어 - 외부 Manifest 파일을 두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34

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4




.NET에서의 필수 무결성 제어 신뢰도 등급 조정 - 외부 Manifest 파일을 두는 방법

manifest 파일을 이용하는 것은 이전에 언급한 것처럼,

.NET에서의 필수 무결성 제어 조절하는 방법 - Manifest 파일 이용
; https://www.sysnet.pe.kr/2/0/450

EXE 내부 또는 외부에 둘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EXE 내에 두는 것은 매우 간단한데, 아래의 글에서 그 예를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는 C# 콘솔 프로그램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1318

C# - Environment.OSVersion의 문제점 및 윈도우 운영체제의 버전을 구하는 다양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589

즉, "Application Manifest File (Windows Only)" 파일만 추가해 빌드하면 됩니다. 하지만, manifest 파일을 외부에 두고 싶을 때는 ".NET에서의 필수 무결성 제어 신뢰도 등급를 조절하는 방법 - Manifest 파일 이용" 글에서 ClickOnce 설정을 통해 해결했지만, 그럼 부가 작업 및 파일들이 생성되기 때문에 별로 깔끔한 방법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ClickOnce까지 사용할 것 없이 꼭 필요한 설정만 추가하는 방식을 다뤄보겠습니다.

자, 그럼 우선 새 파일 추가에서 "Application Manifest File (Windows Only)"로 app.manifest 파일을 추가합니다.

cs_external_manifest_1.png

위에서 설명한 대로 이렇게 하면 EXE 내부에 manifest가 내장이 되는데요, 왜냐하면 관련해서 다음의 설정들이 csproj에 추가되기 때문에 기본 컴파일이 그렇게 되는 것입니다.

  <PropertyGroup>
    <ApplicationManifest>app.manifest</ApplicationManifest>
  </PropertyGroup>
  <ItemGroup>
    <None Include="app.manifest" />
  </ItemGroup>

따라서 기본 embedded 동작을 제거하려면 ApplicationManifest를 빼고, "<NoWin32Manifest>true</NoWin32Manifest>" 옵션을 추가해야 합니다.

  <PropertyGroup>
    <NoWin32Manifest>true</NoWin32Manifest>
  </PropertyGroup>
  <ItemGroup>
    <None Include="app.manifest">
      <CopyToOutputDirectory>PreserveNewest</CopyToOutputDirectory>
   </None>
  </ItemGroup>

(참고로, NoWin32Manifest 옵션을 true로 설정하는 것은 프로젝트 속성 창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걸로 관련 작업은 모두 끝났습니다. 단지 편의상 남은 작업이 있는데요, 다름 아닌 app.manifest 파일이 빌드 후에 EXE 파일의 이름으로 자동 치환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게 좀 문제인데요, 기본적으로 csproj 스키마에서는 ItemGroup 하위 항목들에 대해 자동으로 이름을 바꿔주는 옵션은 없습니다. 따라서, 1) 아예 app.manifest 파일명을 애당초 [name].exe.manifest 파일로 포함하거나, 2) 빌드 이벤트 스크립트에 다음의 내용을 추가하는 것으로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del /f $(TargetDir)$(TargetFileName).manifest
ren $(TargetDir)app.manifest $(TargetFileName).manifest

참고로, 위의 두 번째 방법은 app.manifest 파일이 자동으로 현재 EXE 출력 파일명에 따라 변경된다는 장점은 있으나 프로젝트를 "Clean"했을 때 $(TargetFileName).manifest 파일이 삭제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6정성태8/8/201817939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0616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366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402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667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12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8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51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879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390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51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39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44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9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70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28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40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51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33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51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85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13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73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27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965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112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