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NodeMCU v1 ESP8266 보드의 A0 핀 사용법 - FSR-402 아날로그 압력 센서 연동

센서 값이 워낙 저가이다 보니, 한 번 주문할 때 배송비가 아까워 ^^; 뭔가를 하나 더 구매하게 되는데요, 지난번 조도 센서와 함께 구매한 압력 센서(FSR: Force Sender Resistor)를,

[Interlink] [정품] 압력센서 FSR-402
; www.devicemart.co.kr

[그림 출처: https://www.devicemart.co.kr/goods/view?no=33870]
fsr_sensor_1.png

사용해 보겠습니다. ^^

그런데, 사실 센서가 다르긴 하지만 압력 센서 역시 조도 센서와 마찬가지로 아날로그 값을 읽어들이므로 사용법이 동일합니다. 그래서 지난 글에서 소개한 회로에서 조도 센서의 자리에 압력 센서만 교체하면 잘 동작합니다.

fsr_sensor_2.png

마찬가지로 배선도 기존 회로에서 압력 센서로 교체하고,

fsr_sensor_3.png

테스트를 해보면, 압력이 전혀 없을 때 1024의 값이, 손으로 강하게 눌렀을 때 77 정도의 값이 A0 핀에서 읽혔습니다. 당연히 아두이노 코드도 구조가 동일하고 단지 값의 해석만 달리합니다.

int _fsrPin = A0;
int _builtInLed = 16;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pinMode(_builtInLed, OUTPUT);
}

void loop() {

  int fsrValue = analogRead(_fsrPin);
  Serial.print("Force = ");
  Serial.println(fsrValue);

  int fsrPercentage = map(fsrValue, 0, 1023, 0, 100);
  if (fsrPercentage < 50)
  {
    digitalWrite(_builtInLed, HIGH); // 힘이 감지되면,
  }
  else
  {
    digitalWrite(_builtInLed, LOW); // 눌리지 않았으면,
  }
  delay(1000);
}

또한, 아래의 글에 있는 소스 코드를 덧입히면,

ThingSpeak 사물인터넷 플랫폼에 ESP8266 NodeMCU v1 + 조도 센서 장비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2631

압력 센서의 값도 ThinkSpeak에 와이파이 통신을 이용해 전송할 수 있습니다.

#include "ThingSpeak.h"
#include "secrets.h"

unsigned long myChannelNumber = SECRET_CH_ID;
const char * myWriteAPIKey = SECRET_WRITE_APIKEY;

#include <ESP8266WiFi.h>

int _fsrPin = A0;

const char *ssid = SECRET_SSID;
const char *pass = SECRET_PASS;

WiFiClient  client;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delay(1000);
  ThingSpeak.begin(client);    
}

void loop() {

  if (WiFi.status() != WL_CONNECTED)
  {
    WiFi.begin(ssid, pass);
    Serial.print(".");    
    delay(5000);
  }

  if (WiFi.status() != WL_CONNECTED)
  {
    return;
  }
  
  int fsrValue = analogRead(_fsrPin);
  ThingSpeak.setField(1, (float)fsrValue);

  int httpCode = ThingSpeak.writeFields(myChannelNumber, myWriteAPIKey);

  if (httpCode == 200) {
    Serial.println("Channel write successful.");
  }
  else {
    Serial.println("Problem writing to channel. HTTP error code " + String(httpCode));
  }
  
  delay(1000 * 20);
}

(첨부 파일은 FSR datasheet와 Fritzing 파일을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58정성태3/10/20219022Windows: 192. Power Automate Desktop (Preview) 소개 - Bitvise SSH Client 제어 [1]
12557정성태3/10/20217686Windows: 191. 탐색기의 보안 탭에 있는 "Object name" 경로에 LEFT-TO-RIGHT EMBEDDING 제어 문자가 포함되는 문제
12556정성태3/9/20216962오류 유형: 703. PowerShell ISE의 Debug / Toggle Breakpoint 메뉴가 비활성 상태인 경우
12555정성태3/8/20218974Windows: 190. C# -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DigitalProductId로부터 라이선스 키(Product Key)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2554정성태3/8/20218804.NET Framework: 1027. 닷넷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PDB 옵션 - full, pdbonly, portable, embedded
12553정성태3/5/20219272개발 환경 구성: 548. 기존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NET Core/5+ 용으로 변환해 주는 upgrade-assistant, try-convert 도구 소개 [4]
12552정성태3/5/20218554개발 환경 구성: 547.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Visual Studio Marketplace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51정성태3/5/20217476오류 유형: 702.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2)
12550정성태3/5/20217147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7660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8402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8947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8555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11286.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11507.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9843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12203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9417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9730.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9646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10062.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11101.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0071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9175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9776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9417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