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NodeMCU v1 ESP8266 - 펌웨어 내 파일 시스템(SPIFFS, LittleFS) 및 EEPROM 활용

Sketch 프로그램을 기기에 업로드한 후 고정된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때로는 (데스크톱 운영체제 수준은 아니겠지만) 간단한 파일을 다루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ESP8266 기기의 경우 이를 위해 SPIFFS(Serial Peripheral Interface Flash File System), LittleFS(Little Fail-Safe) 2가지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는데요,

Install ESP8266 Filesystem Uploader in Arduino IDE
; https://randomnerdtutorials.com/install-esp8266-filesystem-uploader-arduino-ide/

Install ESP8266 NodeMCU LittleFS Filesystem Uploader in Arduino IDE
; https://randomnerdtutorials.com/install-esp8266-nodemcu-littlefs-arduino/

littlefs-project/littlefs
; https://github.com/littlefs-project/littlefs

현재 SPIFFS는 deprecated 상태이고 이후 LittleFS 사용이 권장된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파일 시스템 용으로 공간이 할당되는데, 아두이노 IDE에서 "Tools" / "Flash Size" 메뉴를 이용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nodemcu_filesystem_1.png

위에서 보면 4가지 옵션이 나오고 선택은 첫 번째 항목으로 되어 있는데요,

  • 4MB (FS:2MB OTA:~1019KB)
  • 4MB (FS:3MB OTA:~512KB)
  • 4MB (FS:1MB OTA:~1019KB)
  • 4MB (FS:none OTA:~1019KB)

제가 가진 NodeMCU v1 ESP8266 개발 보드는 총 4MB의 플래시 크기를 갖기 때문에 모두 4MB라고 보입니다. (플래시 영역의 크기 및 Sketch 프로그램의 크기는 업로드 시 출력 결과를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4MB (FS:2MB OTA:~1019KB)"는 파일 시스템 영역으로 2MB 할당하고 Sketch 프로그램의 영역으로 1019KB를 할당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1MB 정도의 영역이 남는데요, 이런 식으로 되는 것은 (저도 잘은 모르겠지만) Sketch 프로그램의 용량에 준하는 영역을 미리 예약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즉, 현재 실행 중인 Sketch 영역과 새로 업데이트 되는 프로그램의 영역이 필요한 것입니다.)

"4MB (FS:3MB OTA:~512KB)"의 경우에는 파일 시스템 영역을 3MB까지 할당했기 때문에 Sketch 프로그램의 크기가 최대 512KB로 제한되고, 그와 동일한 크기로 512KB가 예비되는 것입니다. 반면, "4MB (FS:1MB OTA:~1019KB)" 항목이나, "4MB (FS:none OTA:~1019KB)"은 무슨 의미가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왜냐하면 Sketch의 최대 크기는 1MB로 제한이 되어 있기 때문에 결국 파일 시스템 용도로 할당하지 않는 다른 공간은 낭비가 되기 때문입니다. (혹시 이에 대해 기술적인 내용을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암튼, 저 공간을 SPIFFS, LittleFS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자유롭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때로는, 파일 시스템 정도는 아니고 더 작은 데이터를 유지하고 싶을 때도 있을 텐데요, 이런 경우는 512 바이트 고정 크기로 마련된 EEPROM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Read and write to the eeprom on the ESP8266
; http://www.esp8266learning.com/read-and-write-to-the-eeprom-on-the-esp8266.php

실제 사용 코드는 대략 다음과 같은 식으로 간단한 I/O를 할 수 있습니다.

#include <EEPROM.h>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EEPROM.begin(512);

  char *text = "test";
  writeRom(0, text, strlen(text));
}

void loop() 
{  
  char buf[5] = { 0 };
  readRom(0, buf, 4);

  println(buf);

  delay(5000);
}

void println(char *text)
{
  Serial.write(text);
  Serial.write('\n');
}

void writeRom(int address, char *text, int textLen)
{
  for (int i = 0; i < textLen; i ++)
  {
    EEPROM.write(address + i, text[i]);
  }
}

void readRom(int address, char buffer[], int bufLen)
{
  for (int i = 0; i < bufLen; i ++)
  {
    buffer[i] = EEPROM.read(address + i);
  }
}

/* 출력 결과
(5초마다 test 문자열 출력 반복)
*/




이번에 검색하면서 알게 된 건데, ESP8266 보드 관련한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아래의 사이트에 실려 있으니,

120+ ESP8266 NodeMCU Projects, Tutorials and Guides with Arduino IDE
; https://randomnerdtutorials.com/projects-esp8266/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52정성태2/2/20226866.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 예제(filter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1정성태2/2/20226853.NET Framework: 114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링 예제(filtering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0정성태2/1/20226476.NET Framework: 1146. .NET 6에 추가되지 않은 Generic Math (예: INumber<T>)
12949정성태2/1/20226360.NET Framework: 1145. C# - ffmpeg(FFmpeg.AutoGen) - Codec 정보 열람 및 사용 준비파일 다운로드1
12948정성태1/30/20226453.NET Framework: 1144. C# - ffmpeg(FFmpeg.AutoGen) AVFormatContext를 이용해 ffprobe처럼 정보 출력파일 다운로드1
12947정성태1/30/20227590개발 환경 구성: 634. ffmpeg.exe - 기존 동영상 컨테이너에 다중 스트림을 추가하는 방법
12946정성태1/28/20226092오류 유형: 792. .NET Core - 로컬 개발 중에 docker 호스팅으로 바꾸는 경우 SQL 서버 접근 방법
12945정성태1/28/20226338오류 유형: 791. SQL 서버 로그인 시 localhost는 되고, 127.0.0.1로는 안 되는 문제
12944정성태1/28/20228737.NET Framework: 1143. C# - Entity Framework Core 6 개요
12943정성태1/27/20227656.NET Framework: 1142. .NET 5+로 포팅 시 플랫폼 호환성 경고 메시지(SYSLIB0006, SYSLIB0011, CA1416)파일 다운로드1
12942정성태1/27/20227922.NET Framework: 1141. XmlSerializer와 Dictionary 타입파일 다운로드1
12941정성태1/26/20229300오류 유형: 790. AKS/k8s - pod 상태가 Pending으로 지속되는 경우
12940정성태1/26/20226703오류 유형: 789. AKS에서 hpa에 따른 autoscale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다면?
12939정성태1/25/20227416.NET Framework: 114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3 오디오 파일 인코딩/디코딩하는 예제파일 다운로드1
12938정성태1/24/20229720개발 환경 구성: 633. Docker Desktop + k8s 환경에서 local 이미지를 사용하는 방법
12937정성태1/24/20227537.NET Framework: 113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오디오(mp2) 인코딩하는 예제(encode_audio.c) [2]파일 다운로드1
12936정성태1/22/20227495.NET Framework: 113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멀티미디어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보여주는 예제(metadata.c)파일 다운로드1
12935정성태1/22/20227672.NET Framework: 1137. ffmpeg의 파일 해시 예제(ffhash.c)를 C#으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34정성태1/22/20227219오류 유형: 788. Warning C6262 Function uses '65564' bytes of stack: exceeds /analyze:stacksize '16384'. Consider moving some data to heap. [2]
12933정성태1/21/20227789.NET Framework: 113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2 오디오 파일 디코딩 예제(decode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32정성태1/20/20228242.NET Framework: 1135. C# - ffmpeg(FFmpeg.AutoGen)로 하드웨어 가속기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hw_decode.c) [2]파일 다운로드1
12931정성태1/20/20226369개발 환경 구성: 632. ASP.NET Core 프로젝트를 AKS/k8s에 올리는 과정
12930정성태1/19/20227003개발 환경 구성: 631. AKS/k8s의 Volume에 파일 복사하는 방법
12929정성태1/19/20226791개발 환경 구성: 630. AKS/k8s의 Pod에 Volume 연결하는 방법
12928정성태1/18/20226926개발 환경 구성: 629. AKS/Kubernetes에서 호스팅 중인 pod에 shell(/bin/bash)로 진입하는 방법
12927정성태1/18/20226679개발 환경 구성: 628. AKS 환경에 응용 프로그램 배포 방법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