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사물인터넷: 65. C# - Arduino IDE의 Serial Monitor 기능 구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62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Arduino IDE의 Serial Monitor 기능 구현

Arduino IDE의 "Tools" / "Serial Monitor (Ctrl+Shift+M)" 메뉴를 선택하면 Serial Monitor 화면이 열리면서, Sketch 프로그램에서 Serial.print...로 출력하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C#으로 한 번 구현해 볼까요? ^^ 사실, 단순한 직렬 포트 통신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에 관한 예제 코드는 지난 글에서 사용한 것을 재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
; https://www.sysnet.pe.kr/2/0/11606

일례로, ESP8266 장치를 USB 케이블로 PC에 연결하면 (전원도 공급하면서) 다음과 같이 장치 관리자에서 COM 포트 및 UART 통신 파라미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sp8266_uart_comm_with_cs_1.png

Port: COM4
Bits per seconds: 9600
Data bits: 8
Parity: None
Stop bits: 1
Flow control: None

그리고, 이 정도의 정보만으로도 이제 Arduino IDE의 "Serial Monitor"를 C#으로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IO.Ports;
using System.Text;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each (string portName in SerialPort.GetPortNames())
        {
            Console.WriteLine(portName);
        }

        SerialPort comPort = OpenCOM(4, 115200);
        Console.WriteLine(comPort.IsOpen); // True
        comPort.DataReceived += ComPort_DataReceived;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comPort.Close();
        Console.WriteLine(comPort.IsOpen); // False
    }

    private static void ComPort_DataReceived(object sender, SerialDataReceivedEventArgs e)
    {
        SerialPort comPort = sender as SerialPort;

        switch (e.EventType)
        {
            case SerialData.Chars:
                PrintInputBuffers(comPort);
                break;

            case SerialData.Eof:
                break;
        }
    }

    private static void PrintInputBuffers(SerialPort comPort)
    {
        int len = comPort.BytesToRead;
        byte[] buf = new byte[len];

        comPort.Read(buf, 0, len);

        Console.Write(Encoding.UTF8.GetString(buf));
    }

    private static SerialPort OpenCOM(int portNumber, int bps)
    {
        SerialPort comPort = new SerialPort();

        // 장치 관리자의 Port Settings에 따라,
        comPort.PortName = $"COM{portNumber}";
        comPort.BaudRate = bps;
        comPort.DataBits = 8;
        comPort.StopBits = StopBits.One;
        comPort.Handshake = Handshake.None;
        comPort.Parity = Parity.None;
        comPort.Open();

        return comPort;
    }
}

그런데, OpenCOM의 인자에 9600이 아닌 115200을 주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해당 기기에서 동작하는 sketch 프로그램의 setup에서 그 속도를 변경한 경우에는 그에 맞춰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즉, 현재 기기는 다음과 같이 초기화를 시켰기 때문에,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

그에 접속하는 직렬 통신 클라이언트 프로그램도 115200을 사용한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Sketch 프로그램에서 Serial.print...로 출력하는 내용이 C# 콘솔 프로그램 화면에 나옵니다.




출력 내용만 보면 재미없으니 ^^ 입력도 수행해 보겠습니다. 실제로 Arduino IDE의 Serial Monitor 창에는 상단에 텍스트 입력 상자가 있어 전송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를 테스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간단한 Sketch 프로그램을 기기에 업로드하고,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

int _loopCount;

void loop()
{
    _loopCount ++;

    if (Serial.available())
    {
        String cmd = Serial.readStringUntil('\n');
        if (cmd == "get_count")
        {
            Serial.write(_loopCount);
            Serial.flush();            
        }
        else if (cmd == "reset")
        {
            _loopCount = 0;
            Serial.write(_loopCount);
            Serial.flush();
        }
    }

    delay(1000);
}

C#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입력을 받아 전송하는 부분을 넣어주면,

using System;
using System.IO.Ports;
using System.Text;

class Program
{
    static EventWaitHandle _cmdExecuted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AutoRese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rialPort comPort = OpenCOM(4, 115200);
        Console.WriteLine(comPort.IsOpen); // True
        comPort.DataReceived += ComPort_DataReceived;

        while (true)
        {
            Console.Write("serial> ");
            string cmd = Console.ReadLine();
            if (cmd == "quit" || cmd == "q")
            {
                break;
            }

            comPort.Write(cmd);

            _cmdExecuted.WaitOne(1000 * 5);
        }

        comPort.Close();
        Console.WriteLine(comPort.IsOpen); // False
    }

    private static void ComPort_DataReceived(object sender, SerialDataReceivedEventArgs e)
    {
        SerialPort comPort = sender as SerialPort;

        switch (e.EventType)
        {
            case SerialData.Chars:
                PrintInputBuffers(comPort);
                _cmdExecuted.Set();
                break;

            case SerialData.Eof:
                break;
        }
    }

    // ...[생략]...
}

다음과 같은 식으로 get_count, reset 명령어를 기기에 전송해 상호 작용할 수 있게 됩니다.

serial> get_count
_loopCount: 95

serial> reset
_loopCount: 0

serial> get_count
_loopCount: 5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325정성태9/8/200627386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2. CCP를 이용한 Windows Source Code 수준의 디버깅
329정성태8/19/200626371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3. 소스 서버 구성 [1]
332정성태8/20/200627870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4. GAC 에 등록된 Assembly 디버그 [2]
341정성태9/16/200620230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5. [내용 예약]
342정성태9/16/200637766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6. ASP.NET 디버깅 환경 구성 [1]파일 다운로드1
306정성태2/13/200717297기타: 15. .NET 이 생산성이 높다는 증거(!)
304정성태7/21/200619224VS.NET IDE: 41. 하위 폴더의 모든 프로젝트의 출력물을 제거 (Clean)
305정성태7/21/200618879    답변글 VS.NET IDE: 41.1. 하위 폴더의 모든 프로젝트의 출력물을 제거 (Clean) [1]
303정성태7/20/200616907Team Foundation Server: 12. 사용자 계정 재생성에 따른 Version Control 영향
302정성태8/21/200618499Team Foundation Server: 11. TFS Team Build와 VC++ Project 설정
299정성태7/23/200618942개발 환경 구성: 5. VMWare - VM 생성 화면 캡쳐
300정성태7/15/200623319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5.1. VMWare 오류 유형 - The handle is invalid.
301정성태7/18/200618362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5.2. VMWare - 사용 후기.
298정성태7/14/200618758개발 환경 구성: 4. VMWare Server를 64bit 운영체제에 설치 시 주의 사항 [2]
296정성태7/10/200628032.NET Framework: 73. [ASP.NET] HTC(DHTML Control Behavior)를 WebResource.axd로 제공하는 방법 [3]
295정성태7/1/200621281VC++: 25. Microsoft National Language Support Downlevel APIs 1.0 사용 방법파일 다운로드1
294정성태6/30/200617843.NET Framework: 72. XSDObjectGen.EXE 기능 개선
293정성태6/29/200619561Team Foundation Server: 10. TFS 버전 컨트롤(TFVC)에 참여시킨 프로젝트의 로컬 경로를 옮기는 방법
290정성태6/26/200616938Team Foundation Server: 9.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 두 번째 이야기 [1]
291정성태6/26/200618295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1. [선행 작업] HTTPS 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 두번째 이야기 [1]
292정성태6/26/200617949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2. TF30177 오류 발생
307정성태8/3/200619612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3. Team Server 접근 이름을 바꾸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308정성태2/18/200719283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4. Team Server HTTPS 접근 완료. ^^ [1]
288정성태6/26/200634178오류 유형: 10. error MSB6006: "aspnet_merge.exe" exited with code 1
286정성태6/23/200622285웹: 4. 웹 사이트 식별자(Identifier) 값 변경
285정성태6/20/200622581오류 유형: 9. [TFS] Report 관련 서비스를 조회할 때 rsErrorImpersonatingUser 오류 메시지 발생 [1]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