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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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TabletDriver의 버튼에 더블 클릭을 매핑 및 게임에서의 지원 방법

OpenTabletDriver에,

(WACOM도 지원하는) Tablet 공통 디바이스 드라이버 - OpenTabletDriver
; https://www.sysnet.pe.kr/2/0/12632

OpenTabletDriver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않고도) 관리자 권한의 프로그램에서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35

버튼을 더블 클릭으로 연결하는 것은, 아쉽게도 구조적인 문제로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나중에 이와 관련해 찾아보실 분들을 위해 기록을 남깁니다. ^^

우선, OpenTabletDriver의 이런 설정들은 기본적으로 Plugin 개념으로 지원이 됩니다. 따라서 소스 코드를 다운로드했을 때 "OpenTabletDriver.Plugin"을 열면 "Platform\Pointer\MouseButton.cs" 경로에 있는 파일에 버튼을 위한 선택 항목을 enum을 통해 추가해야 합니다.

namespace OpenTabletDriver.Plugin.Platform.Pointer
{
    public enum MouseButton
    {
        None = 0,
        Left = 1,
        Middle = 2,
        Right = 3,
        Backward = 4,
        Forward = 5,
        LDoubleClick = 6,
    }
}

당연히 현재는 해당 상수에 매핑된 핸들러가 없어서 동작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OpenTabletDriver 프로젝트의 "Interop\Input\WindowsVirtualMouse.cs" 파일에서 MouseDown과 MouseUp의 코드에 각각 LDoubleClick 상수에 대한 처리를 추가해야 합니다.

public void MouseDown(MouseButton button)
{
    switch (button)
    {
        case MouseButton.Left:
            MouseEvent(MOUSEEVENTF.LEFTDOWN);
            return;
        case MouseButton.Middle:
            MouseEvent(MOUSEEVENTF.MIDDLEDOWN);
            return;
        case MouseButton.Right:
            MouseEvent(MOUSEEVENTF.RIGHTDOWN);
            return;
        case MouseButton.Backward:
            MouseEvent(MOUSEEVENTF.XDOWN, (uint)XBUTTON.XBUTTON1);
            return;
        case MouseButton.Forward:
            MouseEvent(MOUSEEVENTF.XDOWN, (uint)XBUTTON.XBUTTON2);
            return;

        case MouseButton.LDoubleClick:
            return;
    }
}

public void MouseUp(MouseButton button)
{
    switch (button)
    {
        case MouseButton.Left:
            MouseEvent(MOUSEEVENTF.LEFTUP);
            return;
        case MouseButton.Middle:
            MouseEvent(MOUSEEVENTF.MIDDLEUP);
            return;
        case MouseButton.Right:
            MouseEvent(MOUSEEVENTF.RIGHTUP);
            return;
        case MouseButton.Backward:
            MouseEvent(MOUSEEVENTF.XUP, (uint)XBUTTON.XBUTTON1);
            return;
        case MouseButton.Forward:
            MouseEvent(MOUSEEVENTF.XUP, (uint)XBUTTON.XBUTTON2);
            return;
  
        case MouseButton.LDoubleClick:
            return;
  }
}

보는 바와 같이 MouseButton의 처리가 Down과 Up에 대한 핸들러를 나눠서 처리하는 구조입니다. 바로 이 문제 때문에 부드러운 Double Click 처리가 안 되는 것입니다. 억지로 하려면, Down과 Up에 대해 각각 한 번의 Click 이벤트를 추가하는 식으로 구현해야 합니다.

public void MouseDown(MouseButton button)
{
    switch (button)
    {
        // ...[생략]...

        case MouseButton.LDoubleClick:
            MouseEvent(MOUSEEVENTF.LEFTDOWN);
            MouseEvent(MOUSEEVENTF.LEFTUP);
            return;
    }
}

public void MouseUp(MouseButton button)
{
    switch (button)
    {
        // ...[생략]...
  
        case MouseButton.LDoubleClick:
            MouseEvent(MOUSEEVENTF.LEFTDOWN);
            MouseEvent(MOUSEEVENTF.LEFTUP);
            return;
  }
}

정말 억지스럽죠? ^^; (아니면, 그냥 MouseDown 또는 Up에 LEFTDOWN/UP을 2번 연속 처리하는 것이 더 부드러울 것입니다.)

그리고 위의 소스 코드를 보며 한 가지 더 문제가 나오는데요. 바로 (마우스/키보드 매크로를 막는) 보안 프로그램이 적용된 게임에서는 동작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물론 태블릿으로 게임하는 경우는 거의 없겠지만. ^^

만약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위의 MouseDown/Up 이벤트의 MouseEvent 코드를 이전에 만들었던 라즈베리 파이 등의 가상 마우스와,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 https://www.sysnet.pe.kr/2/0/11364

연동해야만 합니다. ^^ 결국, 이렇게나 복잡하게 확장해야 한다면 일반인들 입장에서는 도저히 쓸 수 없는 태블릿 드라이버라고 봐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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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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