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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C++: 61. 아이태니엄(IA64: Itanium) 에서 겪은 C++ 포인터 연산 문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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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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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태니엄(IA64: Itanium)에서 겪은 C++ 포인터 연산 문제

제니퍼 닷넷의 C++ 프로젝트를 IA64로 포팅하면서 겪게 된 사연을 적어봅니다. ^^

문제는, 그 C++ 프로젝트에서만 발생하는 것 같은데 일단 Win32 콘솔 유형으로 간단하게 그 부분의 코드를 옮겨오면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__int64 nSize = 1;

    LPCBYTE pSize = (LPCBYTE)&nSize;

    int tSize1 = *( (int *)pSize );
    int tSize2 = *( (int *)(pSize + 4) );
    printf("tSize1 == %d, tSize2 == %d\r\n", tSize1, tSize2);

    return 0;
}

위의 코드에서 "*( (int *)(pSize + 4) )"와 같은 표현을 가진 C++ 코드가 아이태니엄에서 실행되면 그것을 실행하는 스레드 자체가 죽어버렸습니다.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든 것이 있다면, 그 코드를 포함한 함수의 앞뒤로 CriticalSection을 잡아두는 바람에 다른 스레드들이 EnterCriticalSection에서 모두 대기하는 사태가 발생한 것입니다.

안전을 위해 다음과 같이 코드를 바꾸었고,

__try
{
    EnterCS...
    ...[함수 호출]...
}
__finally
{
    LeaveCS...
}

이렇게 함으로써 hang 상태는 벗어났지만, 응용 프로그램이 제대로 동작하지는 않았습니다. 사실... 문제의 심각성으로 보면, hang이나 비정상 동작이나 별다르게 차이가 없다고 봐야 할 수준입니다.

IA64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지원을 포기하다 보니, 문제 파악이 많이 힘들었습니다. 원격 디버깅 도구가 ia64 버전이 있었지만, 실제로 "Attach to Process"를 하면 BreakPoint까지는 잘 잡히는데... 음... ^^; 잡히기만 할 뿐 실행이 되어도 멈추지를 않았습니다.

Windbg도 설치해서 마찬가지로 해당 프로세스에 붙여보았으나, "kb"와 같은 결과만 나올 뿐 "!locks" 명령어들은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문제를 분할 정복 방식으로 쪼개서 "printf" 문으로 일일이 확인해 가며 디버깅하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어쨌든, 위와 같은 문제를 발견했을 때... 해결 방법 때문에 다시 고민이 되었습니다. 도대체... 저 코드를 어떻게 고쳐야 할까 아무리 생각해도 답이 안 나오는데, 혹시나 싶어서... 정말 설마 하는 마음으로 다음과 같이 고쳐보았습니다.

// int tSize2 = *( (int *)(pSize + 4) );
memcpy(&tSize2, pSize + 4, 4);
printf("tSize1 == %d, tSize2 == %d\r\n", tSize1, tSize2);

문제 해결! (위의 소스 코드로는 재현이 안됩니다.)

그나저나, 저 2가지 코드의 차이점이 IA64에서 어떤 영향을 주었길래 문제가 발생한 것일까요? 혹시 아시는 분이 계시다면 덧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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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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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1-05 11시37분
IA64의 경우, 메모리 정렬이 x86/x64와는 다르다고 합니다. IA64 CPU는 정렬되지 않은 데이터에 대한 접근 문제를 자동으로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EXCEPTION_DATATYPE_MISALIGNMENT 예외로 전환된다고 합니다. 이때 자동으로 이 예외를 처리해주기를 원한다면 SetErrorMode(SEM_NOALIGNMENTFAULTEXCEPT); 코드를 넣으면 된다고 하는군요. 아니면, __unaligned 예약어를 써주는 것입니다. (아쉽게도 이젠 IA64 시스템을 구할 수 없어 확인을 할 수가 없군요. ^^)

참고 문헌: 제프리 리처의 Windows via C/C++ - 13장 윈도우 메모리의 구조 (515페이지)
정성태
2015-07-29 12시36분
The Itanium processor, part 1: Warming up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50727-00/?p=90821

The Itanium processor, part 2: Instruction encoding, templates, and stop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50728-00/?p=90811

The Itanium processor, part 3: The Windows calling convention, how parameters are passed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50729-00/?p=90801

The Itanium processor, part 3b: How does spilling actually work?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50730-01/?p=90781

The Itanium processor, part 4: The Windows calling convention, leaf function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50730-00/?p=90791

The Itanium processor, part 5: The GP register, calling functions, and function pointer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50731-00/?p=90771

The Itanium processor, part 6: Calculating conditional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50803-00/?p=91191

The Itanium processor, part 7: Speculative load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50804-00/?p=91181

The Itanium processor, part 8: Advanced load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50805-00/?p=91171

The Itanium processor, part 9: Counted loops and loop pipelining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50806-00/?p=91161

The Itanium processor, part 10: Register rotation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50807-00/?p=91151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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