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 https://www.sysnet.pe.kr/2/0/12543

.NET Framework: 1065. Windows Forms - 속성 창의 디자인 설정 지원: 문자열 목록 내에서 항목을 선택하는 TypeConverter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2663

오류 유형: 730. Windows Forms 디자이너 - The class Form1 can be designed, but is not the first class in the file.
; https://www.sysnet.pe.kr/2/0/12689




Windows Forms - 속성 창의 디자인 설정 지원: 문자열 목록 내에서 항목을 선택하는 TypeConverter 제작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User Control에 string array 속성 추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3/0/5511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은 Visual Studio의 Properties 창과 연동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타임 설정들이 존재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컨트롤에 공용 속성을 정의하면,

using System.ComponentModel;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ControlLibrary1
{
    public partial class UserControl1: UserControl
    {
        public UserControl1()
        {
            InitializeComponent();
        }

        AccountType _userType;
        [Category("MyUserControlType")]
        public AccountType UserType
        {
            get { return _userType; }
            set { _userType = value; }
        }
    }

    public enum AccountType
    {
        A,
        B,
        C
    }
}

다음과 같은 식으로 디자인 창에서 해당 컨트롤의 속성을 Properties 창으로 편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winform_design_time_attr_1.png

(참고로, Category를 빼면 "Misc" 범주로 포함이 됩니다.)




질문자는, enum 대신 일련의 문자열 배열을 선택 사항으로 주고 그중에 하나를 취할 수 있는 것을 원하는 듯한데요. 바로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TypeConverter입니다.

우선 기본 구현을 바탕으로,

Building Windows Forms Controls and Components with Rich Design-Time Features, Part 2
; https://docs.microsoft.com/en-us/archive/msdn-magazine/2003/may/design-time-features-for-windows-forms-controls-and-components

User Control Property that shows a list of all Forms at design tim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8514948/user-control-property-that-shows-a-list-of-all-forms-at-design-time

특정 문자열을 반환하는 TypeConverter를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고,

public class UserTypeConverter : TypeConverter
{
    public override bool GetStandardValuesExclusive(ITypeDescriptorContext context)
    {
        return true;
    }

    public override bool CanConvertTo(ITypeDescriptorContext pContext, Type pDestinationType)
    {
        return base.CanConvertTo(pContext, pDestinationType);
    }

    public override object ConvertTo(ITypeDescriptorContext pContext, CultureInfo pCulture, object pValue, Type pDestinationType)
    {
        return base.ConvertTo(pContext, pCulture, pValue, pDestinationType);
    }

    public override bool CanConvertFrom(ITypeDescriptorContext pContext, Type pSourceType)
    {
        if (pSourceType == typeof(string))
        {
            return true;
        }

        return base.CanConvertFrom(pContext, pSourceType);
    }

    public override object ConvertFrom(ITypeDescriptorContext pContext, CultureInfo pCulture, object pValue)
    {
        if (pValue is string)
        {
            return pValue.ToString();
        }

        return base.ConvertFrom(pContext, pCulture, pValue);
    }

    public override bool GetStandardValuesSupported(ITypeDescriptorContext pContext)
    {
        return true;
    }

    public override StandardValuesCollection GetStandardValues(ITypeDescriptorContext pContext)
    {
        List<string> values = new List<string>();

        values.AddRange(new string[] { "UserA", "UserB", "UserC" });

        return new StandardValuesCollection(values);
    }
}

이것을 UserControl의 속성 하나에 지정하면,

public partial class UserControl1 : UserControl
{
    public UserControl1()
    {
        InitializeComponent();
    }

    AccountType _userType;
    [Category("MyUserControlType")]
    public AccountType UserType
    {
        get { return _userType; }
        set { _userType = value; }
    }

    string _guestType;
    [Category("MyUserControlType")]
    [TypeConverter(typeof(UserTypeConverter))]
    public string GuestType
    {
        get { return _guestType; }
        set { _guestType = value; }
    }
}

다음과 같이 디자인 타임에 문자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winform_design_time_attr_2.png




그런데, 채워줄 문자열 목록을 TypeConverter에 전달해 줄 방법이 없습니다. "[TypeConverter(typeof(UserTypeConverter))]" 특성은 오직 Type 정보만을 인자로 받기 때문인데요, 채워줄 문자열들의 종류 별로 TypeConverter를 만드는 것이 영 못마땅합니다.

이에 대한 우회 방법을 찾아 보면,

How to pass parameter to TypeConverter derived clas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4929681/how-to-pass-parameter-to-typeconverter-derived-class

그나마 현실성 있는 방법으로 별도의 특성(Attribute)을 지정해 해결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TypeConverter가 선택 목록으로 보여줄 항목을 다음과 같이 StringListAttribute 특성 타입으로 전달하고,

string _guestType;
[Category("MyUserControlType")]
[TypeConverter(typeof(UserTypeConverter))]
[StringList(new string[] { "UserA", "UserB", "UserC" })]
public string GuestType
{
    get { return _guestType; }
    set { _guestType = value; }
}

public class StringListAttribute : Attribute
{
    string[] _list;
    public string [] List
    {
        get { return _list; }
    }

    public StringListAttribute(string [] list)
    {
        _list = list;
    }
}

TypeConverter의 GetStandardValues 메서드에서 다음과 같이 해당 속성에 지정된 특성을 열거해 StringList를 찾아 그것에 설정된 목록을 반환하는 것입니다.

public override StandardValuesCollection GetStandardValues(ITypeDescriptorContext pContext)
{
    List<string> values = new List<string>();

    AttributeCollection ua = pContext.PropertyDescriptor.Attributes;

    foreach (Attribute attr in ua)
    {
        if (attr is StringListAttribute listAttr)
        {
            values.AddRange(listAttr.List);
        }
    }

    return new StandardValuesCollection(values);
}

그런대로 이 정도면 해결된 것 같군요.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소스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8정성태10/4/201820412개발 환경 구성: 404. (opkg가 설치된) Synology NAS(DS216+II)에 cmake 설치
11717정성태10/3/201822824사물인터넷: 48. 넷두이노의 C# 네트워크 프로그램 [1]
11716정성태10/3/201823593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970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707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248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649.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930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77.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746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239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458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111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850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344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414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951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754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270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48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097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083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736.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84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1099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533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