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42. DEFINE_GUID 사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66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Visual C++ - DEFINE_GUID 사용법

Visual C++에서 다음과 같이 DEFINE_GUID를 사용하면,

#include <Windows.h>

DEFINE_GUID(CLSID_LxssManager, 0x4F476546, 0xB412, 0x4579, 0xB6, 0x4C, 0x12, 0x3D, 0xF3, 0x31, 0xE3, 0xD6);

void main()
{
    HRESULT hr;
    IUnknown* pUnk;

    hr = CoCreateInstance(CLSID_LxssManager,
        NULL, CLSCTX_LOCAL_SERVER, IID_IUnknown, (PVOID*)&pUnk);
}

링크 단계에서 LNK1120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LNK2001: unresolved external symbol CLSID_LxssManager

fatal error LNK1120: 1 unresolved externals

DEFINE_GUID 매크로의 오류가 없는 걸로 봐서는 잘 동작한 건데요, 실제로 Visual Studio IDE에서 마우스를 오버해보면,

def_guid_1.png

분명히 정의가 돼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왜 오류가 발생한 건지 알 수는 있습니다. ^^) 이에 관해 검색해 보면,

Referencing GUID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0980920/referencing-guids

답이 딱 나오는군요. ^^; 그러니까 일반적으로는 (이름과는 달리) DEFINE_GUID는 다음과 같이 선언의 의미만을 갖습니다.

#ifdef INITGUID
#define DEFINE_GUID(name, l, w1, w2, b1, b2, b3, b4, b5, b6, b7, b8) \
        EXTERN_C const GUID DECLSPEC_SELECTANY name \
                = { l, w1, w2, { b1, b2,  b3,  b4,  b5,  b6,  b7,  b8 } }
#else
#define DEFINE_GUID(name, l, w1, w2, b1, b2, b3, b4, b5, b6, b7, b8) \
    EXTERN_C const GUID FAR name
#endif // INITGUID


따라서 위에서 든 예제 코드의 DEFINE_GUID는 이렇게 선언 역할만을 하는 것입니다.

DEFINE_GUID(CLSID_LxssManager, 0x4F476546, 0xB412, 0x4579, 0xB6, 0x4C, 0x12, 0x3D, 0xF3, 0x31, 0xE3, 0xD6);
==> extern "C" const GUID CLSID_LxssManager;

이것을 실제 정의로 바꾸려면 INITGUID 상수가 있어야 하는데요, 물론 임의로 #define 시켜도 되겠지만 initguid.h 헤더 파일을 추가해도 됩니다.

#include <Windows.h>
#include <initguid.h>

DEFINE_GUID(CLSID_LxssManager, 0x4F476546, 0xB412, 0x4579, 0xB6, 0x4C, 0x12, 0x3D, 0xF3, 0x31, 0xE3, 0xD6);

void main()
{
    // ...[생략]...
}

그럼, 이제서야 비로소 온전히 GUID 정의로서의 구문을 갖추게 됩니다.

def_guid_2.png

DEFINE_GUID(CLSID_LxssManager, 0x4F476546, 0xB412, 0x4579, 0xB6, 0x4C, 0x12, 0x3D, 0xF3, 0x31, 0xE3, 0xD6);
==> extern const GUID __declspec(selectany) CLSID_LxssManager = { 0x4F476546, 0xB412, 0x4579, { 0xB6, 0x4C, 0x12, 0x3D, 0xF3, 0x31, 0xE3, 0xD6 } };
// Understanding the classical model for linking, groundwork: The algorithm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30107-00/?p=5633

아마도 마이크로소프트 측의 개발자들이 DECLARE_GUID와 DEFINE_GUID를 나누기 싫었나 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7/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72정성태2/16/202216908Windows: 200. Intel CPU의 내장 그래픽 GPU가 작업 관리자에 없다면? [4]
12971정성태2/15/202220792.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7]파일 다운로드2
12970정성태2/15/202216823.NET Framework: 1156.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h264 형식의 파일로 쓰기 [1]파일 다운로드1
12969정성태2/14/202215389개발 환경 구성: 638. Visual Studio의 Connection Manager 기능(Remote SSH 관리)을 위한 명령행 도구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968정성태2/14/202216068오류 유형: 79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2967정성태2/14/202215674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4]
12966정성태2/13/202216067.NET Framework: 1155.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파일 다운로드1
12965정성태2/13/202215459.NET Framework: 1154. "Hanja Hangul Project v1.01 (파이썬)"의 C# 버전
12964정성태2/11/202216355.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63정성태2/11/202217005.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파일 다운로드1
12962정성태2/9/202216341오류 유형: 793.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 제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재고가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12961정성태2/8/202216040.NET Framework: 115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7]파일 다운로드1
12960정성태2/8/202215165개발 환경 구성: 637.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세 번째 이야기
12959정성태2/7/202216460.NET Framework: 115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두 번째 이야기 [2]파일 다운로드1
12958정성태2/6/202217804.NET Framework: 1149. C# - ffmpeg(FFmpeg.AutoGen) - 비디오 프레임 디코딩 [2]파일 다운로드1
12957정성태2/6/202216263개발 환경 구성: 636. ffmpeg.exe를 이용해 planar 포맷의 데이터를 packed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2]
12956정성태2/4/202216157.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 - decoding 과정 [2]파일 다운로드1
12955정성태2/4/202215298개발 환경 구성: 635.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하던 ASP.NET Core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을 명령행에서 실행하는 방법 (2)
12954정성태2/4/202214131VS.NET IDE: 173. 비주얼 스튜디오 - Output 창에 색상이 지정된 출력 결과가 "[39m[22m" 식의 문자로 나오는 문제
12953정성태2/2/202214541Linux: 48. Windows 11 + WSL 우분투 GUI 환경에서 한글 출력
12952정성태2/2/202215634.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 예제(filter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1정성태2/2/202214632.NET Framework: 114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링 예제(filtering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0정성태2/1/202215596.NET Framework: 1146. .NET 6에 추가되지 않은 Generic Math (예: INumber<T>)
12949정성태2/1/202214684.NET Framework: 1145. C# - ffmpeg(FFmpeg.AutoGen) - Codec 정보 열람 및 사용 준비파일 다운로드1
12948정성태1/30/202215636.NET Framework: 1144. C# - ffmpeg(FFmpeg.AutoGen) AVFormatContext를 이용해 ffprobe처럼 정보 출력파일 다운로드1
12947정성태1/30/202216344개발 환경 구성: 634. ffmpeg.exe - 기존 동영상 컨테이너에 다중 스트림을 추가하는 방법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