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51. JavaScriptSerializer, DataContractJsonSerializer, Json.NET
; https://www.sysnet.pe.kr/2/0/1391

.NET Framework: 661. Json.NET의 DeserializeObject 수행 시 속성 이름을 동적으로 바꾸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24

.NET Framework: 756. JSON의 escape sequence 문자 처리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532

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766

.NET Framework: 1073. C# - JSON 역/직렬화 시 리플렉션 손실을 없애는 JsonSrcGen
; https://www.sysnet.pe.kr/2/0/12688

.NET Framework: 2087. .NET 6부터 SourceGenerator와 통합된 System.Text.Json
; https://www.sysnet.pe.kr/2/0/13214

.NET Framework: 2115. System.Text.Json의 역직렬화 시 필드/속성 주의
; https://www.sysnet.pe.kr/2/0/13342

닷넷: 2261. C# - 구글 OAuth의 JWT (JSON Web Tokens) 해석
; https://www.sysnet.pe.kr/2/0/13623

닷넷: 2265. C# - System.Text.Json의 기본적인 (한글 등에서의) escape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44




C# - JSON 역/직렬화 시 리플렉션 손실을 없애는 JsonSrcGen

Source Generator를 이용해,

C# - Source Generator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23

Reflection 단계를 없애고 JSON을 직렬화/역직렬화하는 nuget 패키지가 나왔습니다. ^^

Is the era of reflection-heavy C# libraries at an end?
; https://blog.marcgravell.com/2021/05/is-era-of-reflection-heavy-c-libraries.html

JsonSrcGen
; https://github.com/trampster/JsonSrcGen

따라서 단순히 JsonSrcGen 패키지만 참조 추가하고, 다음과 같이 적절하게 특성을 적용해 주면 JSON 직렬화/역직렬화를 고속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JsonSrcGen;

namespace ConsoleApp2
{
    // Install-Package JsonSrcGen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converter = new JsonConverter();

            ReadOnlySpan<char> json = converter.ToJson(new MyType() { MyProperty = "Some value" });
            Console.WriteLine(json.ToString());

            var myType = new MyType();
            converter.FromJson(myType, "{ \"my_name\" : \"Some value\" }");
            // 또는, converter.FromJson(myType, json);

            Console.WriteLine(myType);
        }
    }


    [Json]
    public class MyType
    {
        [JsonName("my_name")]
        public string MyProperty { get; set; }

        [JsonIgnore]
        public string IgnoredProperty { get; set;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MyProperty = {MyProperty}";
        }
    }
}

/* 출력 결과
{"my_name":"Some value"}
MyProperty = Some value
*/

이때 Source Generator가 자동 생성하는 코드는 JsonConverter이고, 위와 같은 경우 MyType에 대해 다음과 같은 식의 소스 코드를 생성해 냅니다.

// %LOCALAPPDATA%\Temp\VSGeneratedDocuments\6aae0b5e-b25f-5c50-066b-6883b1eb7a7f\JsonConverter.cs

using System;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namespace JsonSrcGen
{
#nullable enable
    public class JsonConverter
    {
        [ThreadStatic]
        JsonStringBuilder? Builder;
        public ReadOnlySpan<char> ToJson(ConsoleApp2.MyType value)
        {

            var builder = Builder;
            if(builder == null)
            {
                builder = new JsonStringBuilder();
                Builder = builder;
            }
            builder.Clear();
            ToJson(value, builder);
            return builder.AsSpan();
        }
        public void ToJson(ConsoleApp2.MyType value, JsonStringBuilder builder)
        {
            if(value.MyProperty == null)
            {
                builder.Append("{\"my_name\":null");
            }
            else
            {
                builder.Append("{\"my_name\":\"");
                builder.AppendEscaped(value.MyProperty);
                builder.Append("\"");
            }
            builder.Append("}");
        }
        public ReadOnlySpan<char> FromJson(ConsoleApp2.MyType value, ReadOnlySpan<char> json)
        {
            json = json.SkipWhitespaceTo('{');
            while(true)
            {
                json = json.SkipWhitespace();
                char value452 = json[0];
                if(value452 == '\"')
                {
                    json = json.Slice(1);
                }
                else if(value452 == '}')
                {
                    return json.Slice(1);
                }
                else
                {
                    throw new InvalidJsonException($"Unexpected character! expected '}}' or '\"' but got '{value452}'", json);
                }
                var propertyName = json.ReadTo('\"');
                json = json.Slice(propertyName.Length + 1);
                json = json.SkipWhitespaceTo(':');
                switch(propertyName.Length % 1)
                {
                    case 0:
                        if(!propertyName.EqualsString("my_name"))
                        {
                            json = json.SkipProperty();
                            break;
                        }
                        json = json.Read(out string? property453Value);
                        value.MyProperty = property453Value;
                        break;
                }
                json = json.SkipWhitespace();
                if(json[0] == ',')
                {
                    json = json.Slice(1);
                }
            }
        }
    }
}
#nullable restore

재미있군요. ^^ 현재 .NET Core 2.1 이상의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아래의 버그는 1.1 버전에서 해결될 거라고 합니다. ^^ 대응이 무척 빠르군요.)

참고로, JsonSrcGen 대상이 되는 타입을 namespace 없이 정의하면,

using System;
using JsonSrcGen;

/*
namespace ConsoleApp2
{
*/
    [Json]
    public class MyType
    {
        [JsonName("my_name")]
        public string MyProperty { get; set; }

        [JsonIgnore]
        public string IgnoredProperty { get; set; }
    }
// }

이런 식의 무수한 컴파일 오류 메시지를 보게 될 것입니다. ^^;

Error CS0501 '<invalid-global-code>.<invalid-global-code>(value, builder)' must declare a body because it is not marked abstract, extern, or partial

Error CS0501 'JsonConverter.ToJson(global)' must declare a body because it is not marked abstract, extern, or partial

Error CS0116 A namespace cannot directly contain members such as fields or methods

Error CS1520 Method must have a return type

아직 1.0.3의 초기 버전이라 현업에 적용하실 때는 적절한 사전 검증 작업이 필요할 듯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7-30 09시43분
정성태
2023-01-20 08시30분
riok/mapperly
; https://github.com/riok/mapperly

A .NET source generator for generating object mappings. No runtime reflection. Inspired by MapStruct.
정성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02정성태12/26/202312288닷넷: 2187. C# - 다른 프로세스의 환경변수 읽는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501정성태12/25/202311634개발 환경 구성: 700. WSL + uwsgi - IPv6로 바인딩하는 방법
13500정성태12/24/202312298디버깅 기술: 194. Windbg - x64 가상 주소를 물리 주소로 변환
13498정성태12/23/202313453닷넷: 2186. 한국투자증권 KIS Developers OpenAPI의 C# 래퍼 버전 - eFriendOpenAPI NuGet 패키지
13497정성태12/22/202312157오류 유형: 885. Visual Studiio - error : Could not connect to the remote system. Please verify your connection settings, and that your machine is on the network and reachable.
13496정성태12/21/202311328Linux: 66. 리눅스 - 실행 중인 프로세스 내부의 환경변수 설정을 구하는 방법 (gdb)
13495정성태12/20/202311836Linux: 65. clang++로 공유 라이브러리의 -static 옵션 빌드가 가능할까요?
13494정성태12/20/202311704Linux: 64. Linux 응용 프로그램의 (C++) so 의존성 줄이기(ReleaseMinDependency) - 두 번째 이야기
13493정성태12/19/202312307닷넷: 2185. C# - object를 QueryString으로 직렬화하는 방법
13492정성태12/19/202311494개발 환경 구성: 699. WSL에 nopCommerce 예제 구성
13491정성태12/19/202310322Linux: 63. 리눅스 - 다중 그룹 또는 사용자를 리소스에 권한 부여
13490정성태12/19/202311462개발 환경 구성: 698. Golang - GLIBC 의존을 없애는 정적 빌드 방법
13489정성태12/19/202311114개발 환경 구성: 697. GoLand에서 ldflags 지정 방법
13488정성태12/18/202310406오류 유형: 884. HTTP 500.0 - 명령행에서 실행한 ASP.NET Core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
13487정성태12/16/202312152개발 환경 구성: 696. C# - 리눅스용 AOT 빌드를 docker에서 수행 [1]
13486정성태12/15/202310541개발 환경 구성: 695. Nuget config 파일에 값 설정/삭제 방법
13485정성태12/15/202310122오류 유형: 883. dotnet build/restore - error : Root element is missing
13484정성태12/14/202311635개발 환경 구성: 694. Windows 디렉터리 경로를 WSL의 /mnt 포맷으로 구하는 방법
13483정성태12/14/202311519닷넷: 2184. C# - 하나의 resource 파일을 여러 프로그램에서 (AOT 시에도) 사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482정성태12/13/202313189닷넷: 2183. C# - eFriend Expert OCX 예제를 .NET Core/5+ Console App에서 사용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3481정성태12/13/202312063개발 환경 구성: 693. msbuild -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resgen을 이용한 리소스 파일 생성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480정성태12/12/202314021개발 환경 구성: 692. Windows WSL 2 + Chrome 웹 브라우저 설치
13479정성태12/11/202310779개발 환경 구성: 691. WSL 2 (Ubuntu) + nginx 환경 설정
13477정성태12/8/202311530닷넷: 2182. C# - .NET 7부터 추가된 Int128, UInt128 [1]파일 다운로드1
13476정성태12/8/202311882닷넷: 2181. C# - .NET 8 JsonStringEnumConverter의 AOT를 위한 개선파일 다운로드1
13475정성태12/7/202312448닷넷: 2180. .NET 8 - 함수 포인터에 대한 Reflection 정보 조회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