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51. JavaScriptSerializer, DataContractJsonSerializer, Json.NET
; https://www.sysnet.pe.kr/2/0/1391

.NET Framework: 661. Json.NET의 DeserializeObject 수행 시 속성 이름을 동적으로 바꾸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24

.NET Framework: 756. JSON의 escape sequence 문자 처리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532

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766

.NET Framework: 1073. C# - JSON 역/직렬화 시 리플렉션 손실을 없애는 JsonSrcGen
; https://www.sysnet.pe.kr/2/0/12688

.NET Framework: 2087. .NET 6부터 SourceGenerator와 통합된 System.Text.Json
; https://www.sysnet.pe.kr/2/0/13214

.NET Framework: 2115. System.Text.Json의 역직렬화 시 필드/속성 주의
; https://www.sysnet.pe.kr/2/0/13342

닷넷: 2261. C# - 구글 OAuth의 JWT (JSON Web Tokens) 해석
; https://www.sysnet.pe.kr/2/0/13623

닷넷: 2265. C# - System.Text.Json의 기본적인 (한글 등에서의) escape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44




C# - JSON 역/직렬화 시 리플렉션 손실을 없애는 JsonSrcGen

Source Generator를 이용해,

C# - Source Generator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23

Reflection 단계를 없애고 JSON을 직렬화/역직렬화하는 nuget 패키지가 나왔습니다. ^^

Is the era of reflection-heavy C# libraries at an end?
; https://blog.marcgravell.com/2021/05/is-era-of-reflection-heavy-c-libraries.html

JsonSrcGen
; https://github.com/trampster/JsonSrcGen

따라서 단순히 JsonSrcGen 패키지만 참조 추가하고, 다음과 같이 적절하게 특성을 적용해 주면 JSON 직렬화/역직렬화를 고속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JsonSrcGen;

namespace ConsoleApp2
{
    // Install-Package JsonSrcGen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converter = new JsonConverter();

            ReadOnlySpan<char> json = converter.ToJson(new MyType() { MyProperty = "Some value" });
            Console.WriteLine(json.ToString());

            var myType = new MyType();
            converter.FromJson(myType, "{ \"my_name\" : \"Some value\" }");
            // 또는, converter.FromJson(myType, json);

            Console.WriteLine(myType);
        }
    }


    [Json]
    public class MyType
    {
        [JsonName("my_name")]
        public string MyProperty { get; set; }

        [JsonIgnore]
        public string IgnoredProperty { get; set;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MyProperty = {MyProperty}";
        }
    }
}

/* 출력 결과
{"my_name":"Some value"}
MyProperty = Some value
*/

이때 Source Generator가 자동 생성하는 코드는 JsonConverter이고, 위와 같은 경우 MyType에 대해 다음과 같은 식의 소스 코드를 생성해 냅니다.

// %LOCALAPPDATA%\Temp\VSGeneratedDocuments\6aae0b5e-b25f-5c50-066b-6883b1eb7a7f\JsonConverter.cs

using System;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namespace JsonSrcGen
{
#nullable enable
    public class JsonConverter
    {
        [ThreadStatic]
        JsonStringBuilder? Builder;
        public ReadOnlySpan<char> ToJson(ConsoleApp2.MyType value)
        {

            var builder = Builder;
            if(builder == null)
            {
                builder = new JsonStringBuilder();
                Builder = builder;
            }
            builder.Clear();
            ToJson(value, builder);
            return builder.AsSpan();
        }
        public void ToJson(ConsoleApp2.MyType value, JsonStringBuilder builder)
        {
            if(value.MyProperty == null)
            {
                builder.Append("{\"my_name\":null");
            }
            else
            {
                builder.Append("{\"my_name\":\"");
                builder.AppendEscaped(value.MyProperty);
                builder.Append("\"");
            }
            builder.Append("}");
        }
        public ReadOnlySpan<char> FromJson(ConsoleApp2.MyType value, ReadOnlySpan<char> json)
        {
            json = json.SkipWhitespaceTo('{');
            while(true)
            {
                json = json.SkipWhitespace();
                char value452 = json[0];
                if(value452 == '\"')
                {
                    json = json.Slice(1);
                }
                else if(value452 == '}')
                {
                    return json.Slice(1);
                }
                else
                {
                    throw new InvalidJsonException($"Unexpected character! expected '}}' or '\"' but got '{value452}'", json);
                }
                var propertyName = json.ReadTo('\"');
                json = json.Slice(propertyName.Length + 1);
                json = json.SkipWhitespaceTo(':');
                switch(propertyName.Length % 1)
                {
                    case 0:
                        if(!propertyName.EqualsString("my_name"))
                        {
                            json = json.SkipProperty();
                            break;
                        }
                        json = json.Read(out string? property453Value);
                        value.MyProperty = property453Value;
                        break;
                }
                json = json.SkipWhitespace();
                if(json[0] == ',')
                {
                    json = json.Slice(1);
                }
            }
        }
    }
}
#nullable restore

재미있군요. ^^ 현재 .NET Core 2.1 이상의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아래의 버그는 1.1 버전에서 해결될 거라고 합니다. ^^ 대응이 무척 빠르군요.)

참고로, JsonSrcGen 대상이 되는 타입을 namespace 없이 정의하면,

using System;
using JsonSrcGen;

/*
namespace ConsoleApp2
{
*/
    [Json]
    public class MyType
    {
        [JsonName("my_name")]
        public string MyProperty { get; set; }

        [JsonIgnore]
        public string IgnoredProperty { get; set; }
    }
// }

이런 식의 무수한 컴파일 오류 메시지를 보게 될 것입니다. ^^;

Error CS0501 '<invalid-global-code>.<invalid-global-code>(value, builder)' must declare a body because it is not marked abstract, extern, or partial

Error CS0501 'JsonConverter.ToJson(global)' must declare a body because it is not marked abstract, extern, or partial

Error CS0116 A namespace cannot directly contain members such as fields or methods

Error CS1520 Method must have a return type

아직 1.0.3의 초기 버전이라 현업에 적용하실 때는 적절한 사전 검증 작업이 필요할 듯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7-30 09시43분
정성태
2023-01-20 08시30분
riok/mapperly
; https://github.com/riok/mapperly

A .NET source generator for generating object mappings. No runtime reflection. Inspired by MapStruct.
정성태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231정성태6/15/202019267.NET Framework: 911. Console/Service Application을 위한 SynchronizationContext - AsyncContext
12230정성태6/15/202018133오류 유형: 617. IMetaDataImport::GetMethodProps가 반환하는 IL 코드 주소(RVA) 문제
12229정성태6/13/202019985.NET Framework: 910. USB/IP PROJECT를 이용해 C#으로 USB Keyboard + Mouse 가상 장치 만들기 [1]
12228정성태6/12/202019428.NET Framework: 909. C# - Source Generator를 적용한 XmlCodeGenerator파일 다운로드1
12227정성태6/12/202023370오류 유형: 616. Visual Studio의 느린 업데이트 속도에 대한 원인 분석 [5]
12226정성태6/11/202021343개발 환경 구성: 493. OpenVPN의 네트워크 구성 [4]파일 다운로드1
12225정성태6/11/202019359개발 환경 구성: 492. 윈도우에 OpenVPN 설치 - 클라이언트 측 구성
12224정성태6/11/202028053개발 환경 구성: 491. 윈도우에 OpenVPN 설치 - 서버 측 구성 [1]
12223정성태6/9/202023733.NET Framework: 908. C# - Source Generator 소개 [10]파일 다운로드2
12222정성태6/3/202017289VS.NET IDE: 146. error information: "CryptQueryObject" (-2147024893/0x80070003)
12221정성태6/3/202017027Windows: 170. 비어 있지 않은 디렉터리로 symbolic link(junction) 연결하는 방법
12220정성태6/3/202020778.NET Framework: 907. C# DLL로부터 TLB 및 C/C++ 헤더 파일(TLH)을 생성하는 방법
12219정성태6/1/202019524.NET Framework: 906. C# - lock (this), lock (typeof(...))를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2218정성태5/27/202018994.NET Framework: 905. C# - DirectX 게임 클라이언트 실행 중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3]
12217정성태5/24/202017054오류 유형: 615. Transaction count after EXECUTE indicates a mismatching number of BEGIN and COMMIT statements. Previous count = 0, current count = 1.
12216정성태5/15/202020623.NET Framework: 904. USB/IP PROJECT를 이용해 C#으로 USB Keyboard 가상 장치 만들기 [14]파일 다운로드1
12215정성태5/12/202026572개발 환경 구성: 490. C# - (Wireshark의) USBPcap을 이용한 USB 패킷 모니터링 [10]파일 다운로드1
12214정성태5/5/202018199개발 환경 구성: 489. 정식 인증서가 있는 경우 Device Driver 서명하는 방법 (2) - UEFI/SecureBoot [1]
12213정성태5/3/202019365개발 환경 구성: 488. (User-mode 코드로 가상 USB 장치를 만들 수 있는) USB/IP PROJECT 소개
12212정성태5/1/202016550개발 환경 구성: 487. UEFI / Secure Boot 상태인지 확인하는 방법
12211정성태4/27/202019197개발 환경 구성: 486. WSL에서 Makefile로 공개된 리눅스 환경의 C/C++ 소스 코드 빌드
12210정성태4/20/202020630.NET Framework: 903. .NET Framework의 Strong-named 어셈블리 바인딩 (1) - app.config을 이용한 바인딩 리디렉션 [1]파일 다운로드1
12209정성태4/13/202017383오류 유형: 614. 리눅스 환경에서 C/C++ 프로그램이 Segmentation fault 에러가 발생한 경우 (2)
12208정성태4/12/202015927Linux: 29. 리눅스 환경에서 C/C++ 프로그램이 Segmentation fault 에러가 발생한 경우
12207정성태4/2/202015715스크립트: 19. Windows PowerShell의 NonInteractive 모드
12206정성태4/2/202018365오류 유형: 613. 파일 잠금이 바로 안 풀린다면? - The process cannot access the file '...' because it is being used by another process.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