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ThreadPool의 스레드는 반환 시 ThreadStatic과 AsyncLocal 값이 초기화 될까요?

뭐, 간단하게 테스트를 하면 알 수 있는 문제입니다. ^^

가령 초기화가 되지 않는다면, 스레드풀의 스레드를 얻어 ThreadStatic 변수를 사용한 다음, 해당 스레드가 풀에 반환된 후 다시 동일한 스레드를 요청해 사용하면 기존의 TLS 값은 유지되고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이것을 테스트한 코드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ventWaitHandle ewh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for (int i = 0; i < 10; i++)
        {
            ThreadPool.QueueUserWorkItem(workItem, ewh);
            ewh.WaitOne();
            ewh.Reset();
        }
    }

    private static void workItem(object state)
    {
        EventWaitHandle ewh = state as EventWaitHandle;

        if (MyType.Text == null)
        {
            MyType.Text = $"New: " + Environment.CurrentManagedThreadId;
        }
        else
        {
            MyType.Text = $"Old: " + MyType.Text;
        }

        Console.WriteLine($"{Environment.CurrentManagedThreadId}: {MyType.Text}");

        ewh.Set();
    }
}

class MyType
{
    [ThreadStatic]
    public static string Text;
}

/* 출력 결과
3: New: 3
4: New: 4
4: Old: New: 4
4: Old: Old: New: 4
5: New: 5
6: New: 6
4: Old: Old: Old: New: 4
3: Old: New: 3
3: Old: Old: New: 3
6: Old: New: 6
*/

출력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동일한 스레드가 사용된 경우 기존의 TLS 값이 그대로 살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ask도 마찬가지로 어차피 같은 스레드풀을 사용하므로 TLS 재사용은 같습니다.)




그렇다면 AsyncLocal은 어떨까요?

HttpContextAccessor를 통해 이해하는 AsyncLocal<T>
; https://www.sysnet.pe.kr/2/0/12467

역시 유사한 코드로 테스트를 해보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ventWaitHandle ewh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for (int i = 0; i < 10; i++)
        {
            ThreadPool.QueueUserWorkItem(workItem, ewh);
            ewh.WaitOne();
            ewh.Reset();
        }
    }

    private static void workItem(object state)
    {
        EventWaitHandle ewh = state as EventWaitHandle;

        if (MyType.Text.Value == null)
        {
            MyType.Text.Value = $"New: " + Environment.CurrentManagedThreadId;
        }
        else
        {
            MyType.Text.Value = $"Old: " + MyType.Text.Value;
        }

        Console.WriteLine($"{Environment.CurrentManagedThreadId}: {MyType.Text.Value}");

        ewh.Set();
    }
}

class MyType
{
    public static AsyncLocal<string> Text = new AsyncLocal<string>();
}

/* 출력 결과
3: New: 3
3: New: 3
3: New: 3
3: New: 3
6: New: 6
6: New: 6
6: New: 6
5: New: 5
5: New: 5
5: New: 5
*/

보는 바와 같이, AsyncLocal의 경우 스레드풀에 반환 시 또는 또는 얻는 시점 둘 중의 한순간에는 초기화가 되었을 거라는 짐작을 할 수 있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7정성태9/30/201823792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19991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11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846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594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796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548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623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08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267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217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136.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262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516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681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15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9971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2922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184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522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419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485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449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1070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18686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17618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