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41. 리눅스 환경에서 디스크 용량 부족 시 원인 분석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45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리눅스 환경에서 디스크 용량 부족 시 원인 분석 방법

리알못이라, 같은 처지의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록을 남깁니다. ^^

우선, 디스크 용량이 부족해서 응용 프로그램들이 오류가 발생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할 일은, 도대체 어떤 응용 프로그램에서 디스크 용량을 과다하게 사용하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제 경우 기존의 윈도우 환경이라면, spacesniffer를 곧잘 사용하는데요,

디스크의 폴더별 사용량을 한눈에 보여주는 SpaceSniffer 유틸리티 소개
; https://www.sysnet.pe.kr/1/0/993

리눅스 Guy들은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터미널 화면에서 입력한다고 합니다.

# du -m -d 1 | sort -n -r
676907  .
435643  ./var
118590  ./docker-data
64358   ./home
3914    ./lib
...[생략]...
0       ./proc
0       ./dev

그런데, 저 -m 옵션이 "block-size=1M"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var가 430GB라는 건가요? 암튼 좀 용량 계산이 직관적이지 않습니다. 와중에 다른 동료가 -h 옵션으로 하라고 해서 돌려보니 이번엔 약간 다릅니다.

# du -h -d 1 2>/dev/null  | sort -n -r
957M    ./boot
116G    ./docker-data
...[생략]...
2.1T    .
1.8T    ./var
1.3G    ./run
0       ./sys
0       ./proc
0       ./dev

아하... ./var가 430GB가 아니라 1.8T였군요. (도대체 어떻게 계산하면 1.8T가 435643으로 나올까요? ^^;)

어쨌든 결과가 잘 나왔지만 이젠 sort의 옵션이 무색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du에 준 "-d 1" 옵션의 효과가 "depth = 1"입니다. 즉, 저렇게 나왔으면 이제 다시 의심이 되는 "1.8T"의 "/var" 디렉터리로 내려가 추가로 명령을 내려야 합니다.

# du -h -d 1 2>/dev/null
20K     ./tmp
...[생략]...
1.8T    ./lib
1.8T    .

역시나 lib로 내려가 작업을 반복하면,

# du -h -d 1 2>/dev/null
...[생략]...
1.8T    ./docker
...[생략]...
1.8T    .

범인이 대충 나왔습니다. docker의 overlay2 디렉터리가 원인이었습니다.

# du -h -d 1 2>/dev/null
64M     ./image
...[생략]...
199G    ./containers
4.0K    ./runtimes
1.6T    ./overlay2
...[생략]...
20K     ./builder
1.8T    .

혹시 범인이 현재 사용 중인 log 파일과 같은 경우라면 크기를 0으로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Ways to Empty or Delete a Large File Content in Linux
; https://www.tecmint.com/empty-delete-file-content-linux/

# > access.log
# : > access.log
# true > access.log
# cat /dev/null > access.log
# cp /dev/null access.log
# dd if=/dev/null of=access.log
# echo "" > access.log
# echo > access.log
# echo -n "" > access.log
# truncate -s 0 access.log




또는 그냥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명령을 내리는 것도 좋습니다.
$ du -h -t 10G 2>/dev/null
21G     ./testdir/dump
22G     ./testdir
...[생략]...
25G     .

보는 바와 같이, ./testdir/dump 디렉터리의 크기가 비정상적으로 큰 것을 쉽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주요 업무가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고, 그걸로 docker를 사용한다면 아마도 운영환경을 세심하게 살피는 담당자가 있을 것이므로 이런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반면, ^^ 우리 회사처럼 docker를 단순히 테스트 환경으로 사용하는 경우라면, 개발자들이 너도나도 생성한 컨테이너는 어느 순간 관리가 안 되는 지경에 이릅니다.

그리고 이렇게 disk full 사태가 발생하는데요. ^^ 원인이 docker라는 것을 알았으니, 이제 docker의 자체 명령어로 실행 중인 컨테이너당 어느 정도의 디스크를 점유하고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 docker ps --format "{{.ID}}\t{{.Names}}\t{{.Size}}" -s
75c0ab7da32d    problem_diag_container 653.47GB (virtual 687.6GB)
...[생략]...

// 또는,

# docker ps --size --format '{{.Image}} {{.Size}}'

다행히 저렇게 결과가 나왔으면 이제 해당 컨테이너를 생성한 담당자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조치를 취하면 됩니다. ^^

참고로, 이 외에도 docker system df 명령어도 기억해 둘 만합니다.

# docker system df
TYPE                TOTAL               ACTIVE              SIZE                RECLAIMABLE
Images              79                  19                  32.23GB             1.974GB (6%)
Containers          83                  33                  830.4GB             0B (0%)
Local Volumes       36                  32                  3.004GB             550.3MB (18%)
Build Cache         0                   0                   0B                  0B

그리고 윈도우 사용자라면 전체적인 디스크 사용량을 탐색기의 "This PC" 레벨에서 확인할 텐데요, 리눅스라면 df 명령어로 유사하게 확인을 합니다.

$ df -h
Filesystem                         Size  Used Avail Use% Mounted on
udev                                63G     0   63G   0% /dev
tmpfs                               13G  1.3G   12G  11% /run
/dev/mapper/ubuntu--vg-ubuntu--lv  1.7T  563G 1019G  36% /
tmpfs                               63G     0   63G   0% /dev/shm
tmpfs                              5.0M     0  5.0M   0% /run/lock
tmpfs                               63G     0   63G   0% /sys/fs/cgroup
...[생략]...

복잡한 구성이 아니라면, 대개의 경우 "Mounted on"이 "/"로 되어 있는 값을 확인하면 됩니다. 위의 경우에는 1.7T 용량의 하드 디스크가 이제 1T 정도의 남은 용량이 있는 것입니다. 만약 디스크가 부족한 상황이라면 "Use%"의 값이 "100%"를 찍고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5정성태8/16/201817896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174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09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55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571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6976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02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31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57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886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091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02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1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3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5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1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693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08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475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89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0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5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48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79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7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6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