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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ux: 43. .NET Core/5+ 응용 프로그램의 Ubuntu (Debian) 패키지 준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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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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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Core/5+ 응용 프로그램의 Ubuntu (Debian) 패키지 준비

.NET Core/5+의 다중 플랫폼 지원이 무르익었으니, 이제 리눅스에서 흔히 사용하던 "apt install ..."로도 설치할 수 있는 패키지를 만들어 보고 싶어질 것입니다. ^^

마침 이에 대해 소개한 글이 있는데요,

Packaging a .NET Core Service for Ubuntu
; https://medium.com/bluekiri/packaging-a-net-core-service-for-ubuntu-4f8e9202d1e5

위의 글을 좀 정리해서 실습해 보겠습니다. ^^




처음엔 nuget 등의 방식과 다르지 않겠거니... 했는데... 은근히 다릅니다. ^^; 그렇다고는 해도 일종의 manifest 정보가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는 다르지 않은데요, 그럼 당연히 1차로 그 정보부터 구성해 봐야겠지요. ^^

이를 위해 "Packaging a .NET Core Service for Ubuntu" 글에서는 dh_make라는 도구를 이용하는데요, 그것을 위해 프로젝트를 빌드한 바이너리의 tar.gz까지 구성하는 등의 절차를 거칩니다. 하지만 실제 해보고 나니 그 절차가 딱히 필수 단계는 아니었습니다. 왜냐하면 만들어지는 파일들이 거의 정형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즉, 수작업으로 직접 구성해도 무방한데요, 예를 들어 c:\temp 디렉터리에 구성한다고 했을 때 temp 하위에 임의의 디렉터리를 만들고, 다시 그 하위에 "debian" 디렉터리, 다시 그 하위에 "source" 디렉터리를 만듭니다.

/* buildroot를 제외한 모든 경로 및 파일은 대/소문자 구분 */

.\buildroot (임의의 이름)
            \debian (고정 이름)
                    \source (고정 이름)

그다음 각각의 디렉터리에 텍스트 파일들을 생성합니다.

.\buildroot\debian
    changelog
    control
    copyright
    rules

.\buildroot\debian\source
    format




그럼 이제 텍스트 파일의 내용을 하나씩 채워볼까요? ^^ 우선, .\buildroot\debian\source\format 파일은 다음의 내용을 채우면 됩니다.

3.0 (native)

그다음 .\buildroot\debian\source\rules 파일의 내용을 이렇게 채웁니다.

#!/usr/bin/make -f

%:
    dh $@

shebang을 보면 짐작할 수 있듯이 Makefile인데요, 이에 대한 내용은 나중에 채울 테니 여기서는 이렇게만 설정하고 지나갑니다.

그다음 .\buildroot\debian\source\copyright 파일은 여러분들이 만드는 패키지의 라이선스를 명시하면 됩니다. 아래는 dh_make를 이용해 만든 MIT 라이선스 템플릿 파일에 Upstream-Name과 Copyright만 바꾼 것입니다. 느낌대로 여러분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값을 채우면 됩니다.

Format: https://www.debian.org/doc/packaging-manuals/copyright-format/1.0/
Upstream-Name: testapp
Upstream-Contact: <preferred name and address to reach the upstream project>
Source: <url://example.com>

Files: *
Copyright: <years> <put author's name and email here>
           <years> <likewise for another author>
License: MIT

Files: debian/*
Copyright: 2021 Test User <testuser@test.com>
License: MIT

License: MIT
 Permission is hereby granted, free of charge, to any person obtaining a
 copy of this software and associated documentation files (the "Software"),
 to deal in the Software without restriction, including without limitation
 the rights to use, copy, modify, merge, publish, distribute, sublicense,
 and/or sell copies of the Software, and to permit persons to whom the
 Software is furnished to do so, subject to the following conditions:
 .
 The above copyright notice and this permission notice shall be included
 in all copies or substantial portions of the Software.
 .
 THE SOFTWARE IS PROVIDED "AS IS", WITHOUT WARRANTY OF ANY KIND, EXPRESS
 OR IMPLIED, INCLUDING BUT NOT LIMITED TO THE WARRANTIES OF
 MERCHANTABILITY, FITNESS FOR A PARTICULAR PURPOSE AND NONINFRINGEMENT.
 IN NO EVENT SHALL THE AUTHORS OR COPYRIGHT HOLDERS BE LIABLE FOR ANY
 CLAIM, DAMAGES OR OTHER LIABILITY, WHETHER IN AN ACTION OF CONTRACT,
 TORT OR OTHERWISE, ARISING FROM, OUT OF OR IN CONNECTION WITH THE
 SOFTWARE OR THE USE OR OTHER DEALINGS IN THE SOFTWARE.

# Please also look if there are files or directories which have a
# different copyright/license attached and list them here.
# Please avoid picking licenses with terms that are more restrictive than the
# packaged work, as it may make Debian's contributions unacceptable upstream.
#
# If you need, there are some extra license texts available in two places:
#   /usr/share/debhelper/dh_make/licenses/
#   /usr/share/common-licenses/

그다음 .\buildroot\debian\changelog 파일도 역시 dh_make가 만든 템플릿 파일을 적절하게 수정했습니다.

testapp (1.0-0ubuntu1) bionic; urgency=medium

  * Initial Release.

 -- Test User <testuser@test.com>  Sat, 17 Jul 2021 13:20:21 +0900

위의 "testapp (1.0-0ubuntu1) bionic"에서 괄호 안의 버전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습니다.

1.0: upstream version
0: Debian version
ubuntu1: Ubuntu version 1
bionic: 우분투의 release 코드명

마지막으로, .\buildroot\debian\control 파일은 기본값에서 약간 바꿀 것이 많지만 어려운 내용은 아닙니다.

Source: testapp
Section: utils
Priority: optional
Maintainer: Test User <testuser@test.com>
Build-Depends: debhelper-compat (= 12)
Standards-Version: 4.4.1
Homepage: https://www.sysnet.pe.kr

Package: testapp
Architecture: any
Depends: ${shlibs:Depends}, ${misc:Depends}
Description: sample package app
 This package is just a sample package app written in bash shell script

Source, Maintainer, Homepage, Package 필드는 감각적으로 기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Section의 경우에는 자신이 만드는 패키지의 목적에 따라 다음의 문서를 보고,

2.4. Sections
; https://www.debian.org/doc/debian-policy/ch-archive.html#sections

적절한 값을 찾아 기입하면 됩니다. 그리고, Description의 경우에는 60자 이내로 쓰되, 자세한 패키지 설명은 위의 파일에서처럼 개행을 한 후 한 칸 들여 쓰기를 해 텍스트를 입력하면 됩니다. 즉, 위의 파일에서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습니다.

short desc: sample package app
long desc: This package is just a sample package app written in bash shell script

기타 좀 더 자세한 controls 파일의 사양은 다음의 문서를 참조합니다.

Control files and their fields
; https://www.debian.org/doc/debian-policy/ch-controlfields.html




manifest의 구성은 저걸로 끝입니다. 자, 저걸 기반으로 우리가 만들 .NET Core 응용 프로그램을 담아야 하는데요, 이게 (nuget의 경우처럼) 바이너리를 직접 담는 것이 아니라 소스 코드를 담은 후 "rules" Makefile을 이용해 빌드하는 식입니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dotnet new console" 명령어로 생성된 Hello World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실습할 텐데요, 그렇게 해서 생성된 프로젝트를 c:\temp\buildroot에 복사합니다. 따라서 최종 디렉터리 및 파일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마련돼야 합니다.

C:\temp> tree /f
Folder PATH listing
Volume serial number is C02C-196F
C:.
└───buildroot
    │   Program.cstestapp.csproj
    │
    └───debian
        │   changelog
        │   control
        │   copyright
        │   rules
        │
        └───source
                format

이제 저 프로젝트를 빌드해 배포 바이너리를 만드는 것을 아까 미뤘던 rules Makefile에 지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 "배포 바이너리"를 만들기 위한 csproj 설정을 다음과 같이 추가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5.0</TargetFramework>
        <RootNamespace>testapp</RootNamespace>

        <!-- 우분투 대상 바이너리 생성 -->
        <RuntimeIdentifier>ubuntu.18.04-x64</RuntimeIdentifier>

        <!-- PDB 정보도 내장해 주고 -->
        <DebugType>embedded</DebugType>

        <!-- 편의상 출력 경로에서 runtime id는 제거 -->
        <AppendRuntimeIdentifierToOutputPath>false</AppendRuntimeIdentifierToOutputPath>
        <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false</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

        <!-- .NET 설치 의존성을 없애고 -->
        <SelfContained>true</SelfContained>

        <!-- 최소 용량의 단일 파일로 -->
        <PublishTrimmed>true</PublishTrimmed>
        <PublishSingleFile>true</PublishSingleFile>
    </PropertyGroup>

    <!-- 크기를 줄이기 위해 -->
    <ItemGroup>
        <RuntimeHostConfigurationOption Include="System.Globalization.Invariant" Value="true" />
    </ItemGroup>
</Project>

여러분의 경우 적절하게 옵션을 추가/삭제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프로젝트를 빌드해 바이너리 파일을 담도록 rules 파일을 다음과 같이 구성합니다.

#!/usr/bin/make -f

%:
    dh $@

override_dh_auto_build:
    dotnet publish -c Release
    # auto-build disabled

override_dh_auto_install:
    # install application
    mkdir -p debian/testapp/opt/testapp
    install -D -m 755 bin/Release/ubuntu.18.04-x64/publish/* debian/testapp/opt/testapp

override_dh_shlibdeps:
    # shilbdeps disabled

override_dh_strip:
    # strip disabled




일단, 위의 단계까지는 윈도우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으로부터 실질적인 패키지를 만들어 주는 dpkg-buildpackage 명령어는 우분투 프로그램이므로 WSL이나 우분투 환경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WSL에서 할 텐데요, 따라서 패키지 구성 파일들을 다음과 같이 WSL 환경으로 복사합니다.

$ cp -r /mnt/c/temp/buildroot ./buildroot

자,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 패키징을 위한 도구를 다운로드하고,

// 아래의 툴 설치가 제법 오래 걸립니다. ^^

$ sudo apt install gnupg pbuilder ubuntu-dev-tools apt-file dh-make bzr-builddeb

dpkg-buildpackage 패키지 명령을 "buildroot" 디렉터리에서 수행해 줍니다.

$ cd ./buildroot

$ dpkg-buildpackage -b --no-sign
dpkg-buildpackage: info: source package testapp
dpkg-buildpackage: info: source version 1.0-0ubuntu1
dpkg-buildpackage: info: source distribution bionic
dpkg-buildpackage: info: source changed by Test User <testuser@test.com>
dpkg-buildpackage: info: host architecture amd64
 dpkg-source --before-build .
 fakeroot debian/rules clean
dh clean
   dh_clean
 debian/rules build
dh build
   dh_update_autotools_config
   dh_autoreconf
   debian/rules override_dh_auto_build
make[1]: Entering directory '/home/stjeong/buildroot'
dotnet publish -c Release
Microsoft (R) Build Engine version 16.10.2+857e5a733 for .NET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Determining projects to restore...
  Restored /home/stjeong/buildroot/testapp.csproj (in 91 ms).
  testapp -> /home/stjeong/buildroot/bin/Release/testapp.dll
  Optimizing assemblies for size, which may change the behavior of the app. Be sure to test after publishing. See: https://aka.ms/dotnet-illink
  testapp -> /home/stjeong/buildroot/bin/Release/ubuntu.18.04-x64/publish/
# auto-build disabled
make[1]: Leaving directory '/home/stjeong/buildroot'
   create-stamp debian/debhelper-build-stamp
 fakeroot debian/rules binary
dh binary
   dh_testroot
   dh_prep
   debian/rules override_dh_auto_install
make[1]: Entering directory '/home/stjeong/buildroot'
# install application
mkdir -p debian/testapp/opt/testapp
install -D -m 755 bin/Release/ubuntu.18.04-x64/publish/* debian/testapp/opt/testapp
make[1]: Leaving directory '/home/stjeong/buildroot'
   dh_installdocs
   dh_installchangelogs
   dh_perl
   dh_link
   dh_strip_nondeterminism
   dh_compress
   dh_fixperms
   dh_missing
   dh_dwz
dwz: debian/testapp/opt/testapp/testapp: .debug_info section not present
   debian/rules override_dh_strip
make[1]: Entering directory '/home/stjeong/buildroot'
# strip disabled
make[1]: Leaving directory '/home/stjeong/buildroot'
   dh_makeshlibs
   debian/rules override_dh_shlibdeps
make[1]: Entering directory '/home/stjeong/buildroot'
# shilbdeps disabled
make[1]: Leaving directory '/home/stjeong/buildroot'
   dh_installdeb
   dh_gencontrol
dpkg-gencontrol: warning: Depends field of package testapp: substitution variable ${shlibs:Depends} used, but is not defined
   dh_md5sums
   dh_builddeb
dpkg-deb: building package 'testapp' in '../testapp_1.0-0ubuntu1_amd64.deb'.
 dpkg-genbuildinfo --build=binary
 dpkg-genchanges --build=binary >../testapp_1.0-0ubuntu1_amd64.changes
dpkg-genchanges: info: binary-only upload (no source code included)
 dpkg-source --after-build .
dpkg-buildpackage: info: binary-only upload (no source included)

메시지에 나오듯이, 패키지 파일인 testapp_1.0-0ubuntu1_amd64.deb가 현재 빌드를 수행한 디렉터리(buildroot)의 부모에 생성되었습니다.

정말 설치가 되나 볼까요? ^^ 다음과 같이 명령을 입력하면,

$ cd ..

$ sudo dpkg -i testapp_1.0-0ubuntu1_amd64.deb
Selecting previously unselected package testapp.
(Reading database ... 50171 files and directories currently installed.)
Preparing to unpack testapp_1.0-0ubuntu1_amd64.deb ...
Unpacking testapp (1.0-0ubuntu1) ...
Setting up testapp (1.0-0ubuntu1) ...

설치가 되고, rules Makefile에 디렉터리를 구성한 대로 /opt/testapp 하위에 바이너리가 위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ls -l /opt/testapp
total 20788
drwxr-xr-x 2 root root     4096 Jul 19 18:29 ./
drwxr-xr-x 3 root root     4096 Jul 19 18:29 ../
-rwxr-xr-x 1 root root 21274918 Jul 17 13:20 testapp*

$ /opt/testapp/testapp
Hello World!

와~~~ 멋지군요. ^^




그런데, 한 가지 궁금한 것은 rules 파일을 이용해 내부에서 직접 빌드한 후 디렉터리를 구성해야 deb 패키지에 바이너리가 들어가는데요, 그냥 미리 빌드된 결과물만 ./buildroot 디렉터리에 구성해 놓으면 안 되는 걸까요? (혹시 방법을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참고로 원 글을 보면 하나의 deb 파일에 2개의 배포 패키지를 담는 것을 설명합니다. 또한, systemd를 이용한 데몬(Daemon) 유형의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도 다룹니다.

그리고, 사설 Debian package repository를 운영해 위에서 만든 deb 패키지를 올려 "apt install"로 설치하는 방법도 다루고 있습니다. 나중에 이 부분도 시간 나면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참조 사이트 하나.

The Debian Archive
; https://www.debian.org/doc/debian-policy/ch-archive.html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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