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Unit 단위 테스트에 메서드/클래스 수준의 문맥 제공 - Fixture
지난 글을 봤다면, 
MSTestv2 단위 테스트에 메서드/클래스/어셈블리 수준의 문맥 제공
; https://www.sysnet.pe.kr/2/0/12728
이제 다른 단위 테스트에서도 문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지 제공 방법이 다소 제각각인데요, 일례로 xUnit의 경우에는 Fixture로 문맥 제공을 합니다. 단어가 좀 낯설긴 한데요,
Unit Test에 나오는 Fixture와 Mock은 무엇일까?
; https://zorba91.tistory.com/304
위의 글에서는 "테스트 실행을 위해 베이스라인으로서 사용되는 객체들의 고정된 상태"라고 어찌 보면 원론적인 정의를 하지만 간단하게 "문맥"을 제공하는 걸로 보면 됩니다.
xUnit에서의 문맥 제공 방법은 다음의 글에서 잘 소개하고 있습니다.
Shared Context between Tests
; https://xunit.net/docs/shared-context#class-fixture
천천히 위의 글을 정리해 볼까요? ^^
우선, 메서드 단위의 문맥을 제공하는 방법이 있을 텐데요, MSTest의 경우 이를 위해 TestInitialize/TestCleanup 특성을 적용한 메서드를 만들어 구현을 분리하는 방법도 함께 제공했지만, xUnit의 경우에는 그냥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단위 테스트 메서드마다 생성해서 실행하는 방식만 제공합니다.
일례로 다음의 코드를,
using System;
namespace ClassLibrary1
{
    public class Class1 : IDisposable
    {
        public int Add(int x, int y)
        {
            return x + y;
        }
        public int Subtract(int x, int y)
        {
            return x - y;
        }
        public void Dispose()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isposed");
        }
    }
}
테스트하는 xUnit은 이렇게 구성할 텐데요,
namespace ClassLibrary1.Tests
{
    public class Class1Tests
    {
        [Fact()]
        public void AddTest()
        {
            Class1 cl = new Class1();
            Assert.Equal(4, cl.Add(1, 3));
        }
        [Fact()]
        public void SubtractTest()
        {
            Class1 cl = new Class1();
            Assert.Equal(-2, cl.Subtract(1, 3));
        }
    }
}
여기서 반복이 되는 "Class1 cl = new Class1();" 코드를 단순히 단위 테스트 클래스의 생성자와 IDisposable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대체하기만 하면 됩니다.
namespace ClassLibrary1.Tests
{
    public class Class1Tests : IDisposable
    {
        Class1 _cl = new Class1();
        public void Dispose()
        {
            _cl.Dispose();
        }
        [Fact()]
        public void AddTest()
        {
            Assert.Equal(4, _cl.Add(1, 3));
        }
        [Fact()]
        public void SubtractTest()
        {
            Assert.Equal(-2, _cl.Subtract(1, 3));
        }
    }
}
반면, 클래스 단위의 초기화는 xUnit도 더 이상 방법이 없습니다. 별도로 부가적인 해법을 내놓아야 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방법이 바로 IClassFixture입니다.
이를 위해 문맥으로 유지될 클래스를 하나 별도로 정의하고, 그 내부에 문맥 상태 정보를 담을 인스턴스 필드를 추가합니다.
public class DatabaseFixture : IDisposable
{
    SqlConnection _db;
    public DatabaseFixture()
    {
        _db = new SqlConnection();
    }
    public void Run(string cmd)
    {
        /* code */
    }
    public void Dispose()
    {
        _db.Dispose();
    }
}
그다음 단위 테스트 코드 측에서는,
public class Class1Tests : IDisposable, IClassFixture<DatabaseFixture>
{
    Class1 _cl = new Class1();
    DatabaseFixture _dbFixture; // 외부에서 단 한 번만 생성해 테스트 클래스의 인스턴스마다 전달
    public Class1Tests(DatabaseFixture fixture)
    {
        _dbFixture = fixture;
    }
    public void Dispose()
    {
        _cl.Dispose();
    }
    [Fact()]
    public void AddTest()
    {
        Assert.Equal(4, _cl.Add(1, 3));
        _dbFixture.Run("...");
    }
    [Fact()]
    public void SubtractTest()
    {
        Assert.Equal(-2, _cl.Subtract(1, 3));
        _dbFixture.Run("...");
    }
}
보는 바와 같이, 해당 개체를 형식 매개 변수로 전달받는 IClassFixture를 상속받고 생성자를 통해 Injection을 받는 방식으로 그 인스턴스를 단일하게 유지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이하게, xUnit은 여러 개의 클래스에서도 단 하나의 문맥을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인터페이스가 바로 ICollectionFixture입니다.
방법은, 테스트 런타임 시에 문맥 상태 정보를 담고 있는 클래스와 그것의 유일한 인스턴스를 소유할 dummy 클래스를 함께 만들어 두고,
// 전역적으로 공유될 상태 정보를 갖는 클래스 정의
public class GlobalFixture : IDisposable
{
    static HttpClientHandler _sharedHandler = new HttpClientHandler();
    public async Task HttpCall(string url)
    {
        using (HttpMessageInvoker httpClient = new HttpMessageInvoker(_sharedHandler, false))
        {
            try
            {
                HttpRequestMessage req = new HttpRequestMessage(HttpMethod.Get, url);
                HttpResponseMessage resp = await httpClient.SendAsync(req, CancellationToken.None);
                string result = await resp.Content.ReadAsStringAsync();
            }
            catch { }
        }
    }
    public void Dispose()
    {
        _sharedHandler.Dispose();
    }
}
// 더미 클래스 생성
[CollectionDefinition("Global.Status")] // CollectionDefinition 특성에는 식별자 전달
public class GlobalStateCollection : ICollectionFixture<GlobalFixture>
{
    // This class has no code, and is never created. Its purpose is simply
    // to be the place to apply [CollectionDefinition] and all the
    // ICollectionFixture<> interfaces.
}
해당 개체를 공유할 테스트 클래스 측에서 저 ICollectionFixture를 사용하겠다는 명시를 Collection 특성으로 정의하고 생성자를 통해 전달받으면 됩니다.
[Collection("Global.Status")]
public class Class1Tests : IDisposable, IClassFixture<DatabaseFixture>
{
    DatabaseFixture _dbFixture;
    GlobalFixture _globalFixture;
    public Class1Tests(DatabaseFixture fixture, GlobalFixture globalFixture)
    {
        _dbFixture = fixture;
        _globalFixture = globalFixture;
    }
    // ...[생략]...
}
위의 경우와 같이 다른 테스트 클래스에서도 동일한 GlobalFixture 인스턴스를 전달받겠다고 다음과 같이 추가할 수 있습니다.
[Collection("Global.Status")]
public class AnotherTests : IDisposable
{
    GlobalFixture _globalFixture;
    public Class1Tests(GlobalFixture globalFixture)
    {
        _globalFixture = globalFixture;
    }
    // ...[생략]...
}
어찌 보면, MSTest에서는 저런 문맥 정보를 AssemblyInitialize/AssemblyCleanup에서 했다고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