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594. 전용 "Command Prompt for ..." 단축 아이콘 만들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91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전용 "Command Prompt for ..." 단축 아이콘 만들기

예를 들어, 비주얼 스튜디오를 설치하면 "Developer Command Prompt for VS 2019"라는 단축 아이콘이 생깁니다. 그래서 해당 아이콘을 실행하면 편리하게 비주얼 스튜디오의 개발 환경이 설치된 경로가 잡혀 구성되는데, 이로 인해 관련 명령어를 쉽게 실행할 수가 있습니다. 일종의 "전용 명령행" 환경인 셈입니다.

당연히 우리도 원하는 환경에 대해 "Command Prompt for ..."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mysql을 zip 파일로 설치한 경우를 볼까요?

.NET 개발자가 처음 해보는 PHP + MySQL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058#mysql_zip

우선 mysql을 f:\mysql 경로에 압축을 풀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럼, 아무 경로에나(이 글에서는 d:\settings) mysql_cmd.bat 파일을 만들고 다음과 같이 배치 명령어를 구성합니다.

@ECHO OFF

if '%MYSQL_BATCH_EVER%' == '1' goto EndOfBatch

SET MYSQL_BATCH_EVER=1
SET PATH=f:\mysql\bin;%PATH%

echo **********************************************************************
echo ** MySQL Developer Command Prompt
echo **********************************************************************

:EndOfBatch

이제 바탕화면에 단축 아이콘을 만들고, 다음과 같이 "Target"과 "Start in:" 정도만 여러분의 환경에 맞게 변경해 줍니다.

cmd_for_1.png

Target: %comspec% /k "d:\settings\mysql_cmd.bat"
Start in: f:\mysql

끝입니다. ^^ 이제 저 아이콘을 더블 클릭할 때마다 다음과 같이 MySQL을 위한 전용 명령행 창이 하나 뜨는 것입니다.

cmd_for_2.png

이런 식으로, "Command Prompt for Python3", "Command Prompt for Spring" 등의 명령행 단축키를 배치 파일과 함께 만들어 두면 좀 더 편리한 개발 환경을 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31/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0정성태8/14/201822232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23634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4622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7142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21678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4453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9436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8039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5624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3116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8485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681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4419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942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569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563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927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3107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522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550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3109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3073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3136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609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2343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2311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