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89. C# - Indexer에 Range 및 람다 식을 이용한 필터 구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443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Indexer에 Range 및 람다 식을 이용한 필터 구현

파이썬 문법을 보니, 재미있는 활용 사례가 있군요.

import pandas as pd

""" book1.csv
name,kor,eng,mat
테스터,90,90,90
사용자,80,80,80
개발자,70,70,70
관리자,90,80,70
디자이너,60,50,50
"""

data = pd.read_csv('book1.csv')

data = data[data.mat > 70]
print(data)

""" 출력 결과
  name  kor  eng  mat
0  홍길동   90   90   90
1  임꺽정   80   80   80
5  테스터  100   50   90
"""

C#의 경우 indexer에 전통적으로 int나 string 정도만을 사용했었는데요, Python에 구현된 저 코드를 보니 틀에 박힌 생각이었던 것 같습니다. ^^

따라서, 그동안 LINQ 확장 메서드인 Where로 써 오던 것을 클래스 내부에 indexer를 구현해 제공하는 것도 나쁘진 않을 듯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Class mc = new MyClass(Enumerable.Range(0, 10));

        var items = mc[(elem) => elem < 5]; // 0, 1, 2, 3, 4,
    }
}

public class MyClass
{
    List<int> _list = new List<int>();

    public MyClass(IEnumerable<int> seq)
    {
        _list.AddRange(seq);
    }

    public IEnumerable<int> this[Func<int, bool> condition]
    {
        get
        {
            return _list.Where(condition);
        }
    }
}

파이썬과 비교해 약간 람다를 위한 코드가 더 들어가지만 그래도 논리 연산자를 사용할 상황이 되면 더 직관적이긴 합니다.

items = mc[(elem) => elem > 5 && elem < 8];

파이썬의 경우 이를 위해서는 numpy의 힘을 빌려야만 했죠.

import pandas as pd
import numpy as np

data = pd.read_csv('book1.csv')

data = data[np.logical_and(data.mat > 70, data.mat < 90)]
print(data)




기왕 하는 김에 slicing도 C# 8부터 추가된 Range를 통해 indexer에 추가하면 더 완벽해질 듯합니다. ^^

MyClass mc = new MyClass(Enumerable.Range(0, 10));

// python - mc[:3]
var result1 = mc[..3];      // 0, 1, 2

// python - mc[1:3]
var result2 = mc[1..3];     // 1, 2 

// python - mc[5:]
var result3 = mc[5..];      // 5, 6, 7, 8, 9

// python - mc[5:-1]
var result4 = mc[5..^1];    // 5, 6, 7, 8

// python - mc[:]
var result5 = mc[..];       // 0, 1, 2, 3, 4, 5, 6, 7, 8, 9

public class MyClass
{
    //...[생략]...

    public IEnumerable<int> this[Range range] // [range.Start, range.End) 범위 선택
    {
        get 
        {
            /* 이렇게 해도 되겠지만,
            int offset = range.Start.Value;

            int take = range.End.Value - range.Start.Value;
            if (range.End.IsFromEnd == true)
            {
                take = (_list.Count - range.End.Value - range.Start.Value);
            }
            */

            (int offset, int take) = range.GetOffsetAndLength(_list.Count);
            return _list.Skip(offset).Take(take);
        }
    }

    //...[생략]...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4-02-19 09시50분
// GetEnumerator extensions for Range in C#
// https://twitter.com/okyrylchuk/status/1759327774328701044/photo/1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each (int i in 3..5)
        {
            Console.WriteLine(i);
        }
        Console.WriteLine();
        foreach (int i in ..3)
        {
            Console.WriteLine(i);
        }
        Console.WriteLine();
        foreach (int i in ^3..)
        {
            Console.WriteLine(i);
        }
    }
}

public static class GetEnumeratorExtensions
{
    public static IEnumerator<int> GetEnumerator(this Range range)
    {
        if (range.Start.IsFromEnd)
        {
            return Enumerable.Range(range.End.Value, range.Start.Value - range.End.Value + 1).Reverse().GetEnumerator();

        }
        else
        {
            return Enumerable.Range(range.Start.Value, range.End.Value - range.Start.Value + 1).GetEnumerator();
        }
    }
}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1정성태7/15/20182085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1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70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01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38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72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825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944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62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39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912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89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96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8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74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71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38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36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68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100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49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42.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412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9018.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83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64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