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6 Preview 7에 추가된 숫자 형식에 대한 제네릭 연산 지원

(2022-07-15 업데이트) 이 기능은 C# 11에 포함될 예정이고, .NET 7 환경을 필요로 합니다.



.NET 6에 다음과 같은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Preview Features in .NET 6 – Generic Math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preview-features-in-net-6-generic-math/

이 기능에 대한 요청은 오래전부터 있었다는데, 아마도 근래의 딥러닝으로 인한 수학 라이브러리가 점점 더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더 이상 버틸 수 없어 내놓게 된 것이 아닌가... 예상이 되는데요. ^^

이에 대한 의미를 느끼기 위해 간단하게 예를 하나 들어볼까요? ^^

가령, 여러분들이 다음과 같이 List를 생성했을 때, 이에 대한 합계를 구하는 코드를 제네릭 메서드로 만들고 싶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st<int> list = new List<int>();
        list.AddRange(new[] { 1, 2, 3 });

        Console.WriteLine(list.합계());
    }
}

public static class MyLinqExtension
{
    public static T 합계<T>(this IEnumerable<T> arg)
    {
        T sum = default;

        foreach (T item in arg)
        {
            sum = sum + item; // 컴파일 오류
        }

        return sum;
    }
}

아쉽게도 위의 코드는 "sum = sum + item" 코드에서 다음과 같은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S0019: Operator '+' cannot be applied to operands of type 'T' and 'T'

왜냐하면, 해당 T 타입은 더하기 연산을 지원하는 타입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즉, .NET 5 이전까지는 T 인스턴스가 숫자형 타입이라고 강제할 수 있는 어떠한 방법도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아니, 그렇다면 기존의 IEnumerable<T>에 있던 Sum은 뭡니까?

List<int> list = new List<int>();
list.AddRange(new[] { 1, 2, 3 });

Console.WriteLine(list.Sum());

사실 위의 코드 이면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눈물겨운 노력이 있었습니다. 즉, 위의 코드를 가능하게 하도록 각각의 숫자형 타입마다 동일한 이름의 확장 메서드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구현을 했었습니다.

public static class Enumerable
{
    public static int Sum(this IEnumerable<int> source);
    public static int? Sum(this IEnumerable<int?> source);
    public static long Sum(this IEnumerable<long> source);
    public static long? Sum(this IEnumerable<long?> source);
    public static float Sum(this IEnumerable<float> source);
    public static float? Sum(this IEnumerable<float?> source);
    public static double Sum(this IEnumerable<double> source);
    public static double? Sum(this IEnumerable<double?> source);
    public static decimal Sum(this IEnumerable<decimal> source);
    public static decimal? Sum(this IEnumerable<decimal?> source);
}

심지어 selector를 인자로 받는 또 다른 Sum 메서드까지 합치면,

public static int Sum<TSource>(this IEnumerable<TSource> source, Func<TSource, int> selector)
public static int? Sum<TSource>(this IEnumerable<TSource> source, Func<TSource, int?> selector)
public static long Sum<TSource>(this IEnumerable<TSource> source, Func<TSource, long> selector)
public static long? Sum<TSource>(this IEnumerable<TSource> source, Func<TSource, long?> selector)
public static float Sum<TSource>(this IEnumerable<TSource> source, Func<TSource, float> selector)
public static float? Sum<TSource>(this IEnumerable<TSource> source, Func<TSource, float?> selector)
public static double Sum<TSource>(this IEnumerable<TSource> source, Func<TSource, double> selector)
public static double? Sum<TSource>(this IEnumerable<TSource> source, Func<TSource, double?> selector)
public static decimal Sum<TSource>(this IEnumerable<TSource> source, Func<TSource, decimal> selector)
public static decimal? Sum<TSource>(this IEnumerable<TSource> source, Func<TSource, decimal?> selector)

기능 하나당 10개의 메서드를 지겹게 구현했던 것입니다. 바로 이러한 중복 문제를, .NET 6에 새롭게 추가된 인터페이스들로 인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Operator Interface Name Summary
IParseable Parse(string, IFormatProvider)
ISpanParseable Parse(ReadOnlySpan<char>, IFormatProvider)
IAdditionOperators x + y
IBitwiseOperators x & y, x | y, x ^ y, and ~x
IComparisonOperators x < y, x > y, x <= y, and x >= y
IDecrementOperators --x and x--
IDivisionOperators x / y
IEqualityOperators x == y and x != y
IIncrementOperators ++x and x++
IModulusOperators x % y
IMultiplyOperators x * y
IShiftOperators x << y and x >> y
ISubtractionOperators x - y
IUnaryNegationOperators -x
IUnaryPlusOperators +x
IAdditiveIdentity (x + T.AdditiveIdentity) == x
IMinMaxValue T.MinValue and T.MaxValue
IMultiplicativeIdentity (x * T.MultiplicativeIdentity) == x
IBinaryFloatingPoint Members common to binary floating-point types
IBinaryInteger Members common to binary integer types
IBinaryNumber Members common to binary number types
IFloatingPoint Members common to floating-point types
INumber Members common to number types
ISignedNumber Members common to signed number types
IUnsignedNumber Members common to unsigned number types

결국, .NET 6에선 기존 숫자형 타입들에 대해 위에서 정의한 인터페이스를 반영했는데요, 일례로 Int32는 다음과 같이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ublic readonly struct Int32 : IComparable, IComparable<int>, IConvertible, IEquatable<int>,
    ISpanFormattable, IFormattable, IBinaryInteger<int>, IBinaryNumber<int>, 
    IBitwiseOperators<int, int, int>, INumber<int>, 
    IAdditionOperators<int, int, int>, IAdditiveIdentity<int, int>, 
    IComparisonOperators<int, int>, IEqualityOperators<int, int>, 
    IDecrementOperators<int>, IDivisionOperators<int, int, int>, 
    IIncrementOperators<int>, IModulusOperators<int, int, int>, 
    IMultiplicativeIdentity<int, int>, IMultiplyOperators<int, int, int>, 
    IParseable<int>, ISpanParseable<int>, ISubtractionOperators<int, int, int>, 
    IUnaryNegationOperators<int, int>, IUnaryPlusOperators<int, int>,
    IShiftOperators<int, int>, IMinMaxValue<int>, ISignedNumber<int>
{
    //...
}

따라서 이제 처음에 우리가 만들었던 "합계" 메서드도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고,

public static T 합계<T>(this IEnumerable<T> arg) where T : INumber<T>
{
    T sum = T.Zero;

    foreach (T item in arg)
    {
        sum = sum + item;
    }

    return sum;
}

원하는 만큼 관련 기능을 이런 식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List<int> list = new List<int>();

list.AddRange(new[] { 1, 2 });
Console.WriteLine(list.합계());
Console.WriteLine(list.산술평균());

public static float 산술평균<T>(this IEnumerable<T> arg) where T : INumber<T>
{
    return 산술평균<T, float>(arg);
}

public static TResult 산술평균<T, TResult>(this IEnumerable<T> arg) where T : INumber<T>
    where TResult : INumber<TResult>
{
    return TResult.Create(arg.합계()) / TResult.Create(arg.Count());
}

대충 느낌 아시겠죠?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현재 Visual Studio 2022 Preview 3.0에서 C# 10 Preview와 System.Runtime.Experimental 어셈블리를 참조 추가한 .NET 6 대상의 프로젝트면 위의 코드를 테스트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는 csproj의 내용에 다음의 설정 3가지를 추가하는 것과 같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6.0</TargetFramework>
        <Nullable>enable</Nullable>
        <LangVersion>preview</LangVersion>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System.Runtime.Experimental" Version="6.0.0-preview.7.21377.19" />
    </ItemGroup>

</Project>




참고로, 위에서 구현한 산술평균 메서드를 IDivisionOperators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구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public static TResult ArithmeticMean<T, TResult>(this IEnumerable<T> arg) where T : INumber<T>, IDivisionOperators<T, int, TResult>
    where TResult : INumber<TResult>
{
    return arg.합계() / arg.Count();
}

하지만, 이것의 반환 값을 float이나 double 등의 값으로 바꾸는 경우에는 호출 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 컴파일 오류
// error CS0315: The type 'int' cannot be used as type parameter 'T' in the generic type or method 'MyLinqExtension.ArithmeticMean<T>(IEnumerable<T>)'. There is no boxing conversion from 'int' to 'System.IDivisionOperators<int, int, float>'.

Console.WriteLine(list.ArithmeticMean());

public static float ArithmeticMean<T>(this IEnumerable<T> arg) where T : INumber<T>,
                IDivisionOperators<T, int, float>
{
    return ArithmeticMean<T, float>(arg);
}

왜냐하면, Int32 타입은 명시적으로 IDivisionOperators<int, int, int> 인터페이스를 상속받기 때문에 위와 같이 TResult의 타입을 float으로 주는 경우 형변환 오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아마 저 문제를 인식했기 때문에 이를 우회하기 위해 INumber<T>.Create 메서드를 제공하게 된 것이 아닌가... 추측해 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5/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6-17 09시03분
.NET 6 Preview에 모습을 나타내고 정식 버전에서는 누락되었다가 다시 .NET 7 Preview에 추가되었습니다. ^^

.NET 7 Preview 5 – Generic Math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dotnet-7-generic-math/
정성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34정성태1/22/20227368오류 유형: 788. Warning C6262 Function uses '65564' bytes of stack: exceeds /analyze:stacksize '16384'. Consider moving some data to heap. [2]
12933정성태1/21/20227921.NET Framework: 113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2 오디오 파일 디코딩 예제(decode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32정성태1/20/20228371.NET Framework: 1135. C# - ffmpeg(FFmpeg.AutoGen)로 하드웨어 가속기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hw_decode.c) [2]파일 다운로드1
12931정성태1/20/20226481개발 환경 구성: 632. ASP.NET Core 프로젝트를 AKS/k8s에 올리는 과정
12930정성태1/19/20227114개발 환경 구성: 631. AKS/k8s의 Volume에 파일 복사하는 방법
12929정성태1/19/20226901개발 환경 구성: 630. AKS/k8s의 Pod에 Volume 연결하는 방법
12928정성태1/18/20227037개발 환경 구성: 629. AKS/Kubernetes에서 호스팅 중인 pod에 shell(/bin/bash)로 진입하는 방법
12927정성태1/18/20226798개발 환경 구성: 628. AKS 환경에 응용 프로그램 배포 방법
12926정성태1/17/20227293오류 유형: 787. AKS - pod 배포 시 ErrImagePull/ImagePullBackOff 오류
12925정성태1/17/20227409개발 환경 구성: 627. AKS의 준비 단계 - ACR(Azure Container Registry)에 docker 이미지 배포
12924정성태1/15/20228897.NET Framework: 1134.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2]파일 다운로드1
12923정성태1/15/20227776개발 환경 구성: 626.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을 MPEG1 포맷으로 변경하는 방법
12922정성태1/14/20226854개발 환경 구성: 625. AKS - Azure Kubernetes Service 생성 및 SLO/SLA 변경 방법
12921정성태1/14/20225794개발 환경 구성: 624. Docker Desktop에서 별도 서버에 설치한 docker registry에 이미지 올리는 방법
12920정성태1/14/20226548오류 유형: 786. Camtasia - An error occurred with the camera: Failed to Add Video Sampler.
12919정성태1/13/20226379Windows: 199. Host Network Service (HNS)에 의해서 점유되는 포트
12918정성태1/13/20226607Linux: 47. WSL - shell script에서 설정한 환경 변수가 스크립트 실행 후 반영되지 않는 문제
12917정성태1/12/20225818오류 유형: 785. C# - The type or namespace name '...' could not be found (are you missing a using directive or an assembly reference?)
12916정성태1/12/20225580오류 유형: 784. TFS - One or more source control bindings for this solution are not valid and are listed below.
12915정성태1/11/20225863오류 유형: 783. Visual Studio - We didn't find any interpreters
12914정성태1/11/20227851VS.NET IDE: 172. 비주얼 스튜디오 2022의 파이선 개발 환경 지원
12913정성태1/11/20228347.NET Framework: 1133. C# - byte * (바이트 포인터)를 FileStream으로 쓰는 방법 [1]
12912정성태1/11/20228986개발 환경 구성: 623.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의 이미지를 PGM(Portable Gray Map) 파일 포맷으로 출력하는 방법 [1]
12911정성태1/11/20226277VS.NET IDE: 171. 비주얼 스튜디오 - 더 이상 만들 수 없는 "ASP.NET Core 3.1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프로젝트
12910정성태1/10/20226752제니퍼 .NET: 30.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8) - CPU high와 DB 쿼리 성능에 문제가 함께 있는 사이트
12909정성태1/10/20228150오류 유형: 782. Visual Studio 2022 설치 시 "Couldn't install Microsoft.VisualCpp.Redist.14.Latest"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