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책 내용 수정) "4.5.1.4 인터페이스"의 "인터페이스와 다형성"

아래의 내용은 책에 있는 (제목을 포함해) 내용의 잘못된 것을 수정한 것입니다.





. 상속으로서의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상속이다. 따라서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것과 상속받았다는 것은 같은 의미를 가진다. 비록 클래스 상속은 아니어서 구현 코드를 이어받은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메서드의 묶음에 대한 정의를 이어받은 것에 해당한다. 따라서 서로 다른 클래스라도 인터페이스만 공통으로 구현되어 있다면 해당 구현 클래스의 인스턴스에 대해 인터페이스로 접근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다음의 Line, Rectangle 타입은 공통적으로 IDrawingObject 인터페이스를 상속하고 있어,

interface IDrawingObject
{
    void Draw();
}

class Line : IDrawingObject
{
    public void Draw() { Console.WriteLine("Line"); }
}

class Rectangle : IDrawingObject
{
    public void Draw() { Console.WriteLine("Rectangle"); }
}

다음과 같은 활용이 가능하다.

// 인터페이스 자체는 new로 인스턴스화할 수 없지만, 인터페이스 배열은 가능하다.
IDrawingObject[] instances = new IDrawingObject[]
                                    { new Line(), new Rectangle() };

foreach (IDrawingObject item in instances)
{
    item.Draw(); //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은 객체의 Draw 메서드가 호출됨.
}

// 자식 클래스로부터 암시적 형변환 가능
IDrawingObject instance = new Line();
instance.Draw();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출력 결과
Line
Rectangle
Line

참고로, 이번 경우에는 Line과 Rectangle 타입이 별도의 클래스 상속을 받지 않으므로 인터페이스가 없었다고 해도 abstract 타입으로 바꿀 수 있다. 즉, 이렇게 바뀌었어도 이들을 사용한 위의 예제 코드는 전혀 영향을 받지 않고 잘 실행된다.

public abstract class IDrawingObject
{
    public abstract void Draw();
}

class Line : IDrawingObject
{
    public override void Draw() { Console.WriteLine("Line"); }
}

class Rectangle : IDrawingObject
{
    public override void Draw() { Console.WriteLine("Rectangle");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2정성태3/1/201225394Windows: 55. 윈도우 8 베타 설치 과정 [1]
1251정성태2/27/201229328VC++: 60. C/C++ Native 스레드 콜 스택 덤프를 얻는 공개 라이브러리 [2]파일 다운로드1
1250정성태2/27/201231473VC++: 59. C/C++ 프로젝트 빌드 속도 개선 - UnityBuild를 아세요? [3]
1249정성태2/26/201231132.NET Framework: 311.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5) - ICorDebug 인터페이스 사용법 [2]파일 다운로드3
1248정성태2/25/201242631.NET Framework: 310. C#의 Shift 비트 연산 정리파일 다운로드1
1247정성태2/25/201225309.NET Framework: 309. .NET 응용 프로그램에 기본 생성되는 스레드들에 대한 탐구 [1]파일 다운로드1
1246정성태2/25/201224878개발 환경 구성: 145. 한영 변환은 되지만, 정작 한글 입력이 안되는 경우
1245정성태2/25/201235593개발 환경 구성: 144. 윈도우에서도 유닉스처럼 명령행으로 원격 접속하는 방법
1244정성태2/24/201232785.NET Framework: 308. .NET System.Threading.Thread 개체에서 Native Thread Id를 구할 수 있을까? [1]파일 다운로드1
1243정성태2/23/201232743개발 환경 구성: 143. Visual Studio 2010 - .NET Framework 소스 코드 디버깅 - 두 번째 이야기 [1]
1242정성태2/20/201239602VC++: 58. API Hooking - 64비트를 고려해야 한다면? EasyHook! [7]파일 다운로드1
1241정성태2/20/201226422.NET Framework: 307. .NET 4.0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ILMerge
1240정성태2/19/201232714디버깅 기술: 48. C/C++ JNI DLL을 Visual Studio로 디버깅하는 방법 [2]
1239정성태2/19/201224342.NET Framework: 306. 컴퓨터에 실행된 프로세스 중에 닷넷 응용 프로그램임을 알 수 있는 방법 - C# [1]파일 다운로드1
1238정성태2/19/201228212.NET Framework: 305. GetPrivateProfileSection / WritePrivateProfileSection의 C# 버전파일 다운로드1
1237정성태2/18/201232540개발 환경 구성: 142. Windows Embedded POSReady 7 설치 [1]
1236정성태2/17/201228361개발 환경 구성: 141. Windows 2008 R2 RDP 라이선스 서버 설치하는 방법
1235정성태2/16/201226799.NET Framework: 304. Hyper-V의 가상 머신을 C#으로 제어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34정성태2/16/201227202.NET Framework: 303. 원본 파일의 공백/라인을 유지한 체 XML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33정성태2/16/201233323.NET Framework: 302. supportedRuntime 옵션과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 예외 [5]
1232정성태2/9/201229216VC++: 57. 웹 브라우저에서 Flash만 빼고 다른 ActiveX를 차단할 수 있을까? [3]파일 다운로드1
1231정성태2/8/201238734VC++: 56. Win32 API 후킹 - Trampoline API Hooking [5]파일 다운로드1
1230정성태2/6/201224074개발 환경 구성: 140. 프로젝트 생성 시부터 "Enable the Visual Studio hosting process" 옵션을 끄는 방법
1229정성태2/4/201229094.NET Framework: 301. P/Invoke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C++/CLI가 선택되려면? [5]파일 다운로드1
1228정성태2/4/201278385.NET Framework: 300. C#으로 만드는 음성인식/TTS 프로그램 [47]파일 다운로드1
1227정성태2/3/201229271.NET Framework: 299. 해당 어셈블리가 Debug 빌드인지, Release 빌드인지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