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책 내용 수정) "4.5.1.4 인터페이스"의 "인터페이스와 다형성"

아래의 내용은 책에 있는 (제목을 포함해) 내용의 잘못된 것을 수정한 것입니다.





. 상속으로서의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상속이다. 따라서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것과 상속받았다는 것은 같은 의미를 가진다. 비록 클래스 상속은 아니어서 구현 코드를 이어받은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메서드의 묶음에 대한 정의를 이어받은 것에 해당한다. 따라서 서로 다른 클래스라도 인터페이스만 공통으로 구현되어 있다면 해당 구현 클래스의 인스턴스에 대해 인터페이스로 접근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다음의 Line, Rectangle 타입은 공통적으로 IDrawingObject 인터페이스를 상속하고 있어,

interface IDrawingObject
{
    void Draw();
}

class Line : IDrawingObject
{
    public void Draw() { Console.WriteLine("Line"); }
}

class Rectangle : IDrawingObject
{
    public void Draw() { Console.WriteLine("Rectangle"); }
}

다음과 같은 활용이 가능하다.

// 인터페이스 자체는 new로 인스턴스화할 수 없지만, 인터페이스 배열은 가능하다.
IDrawingObject[] instances = new IDrawingObject[]
                                    { new Line(), new Rectangle() };

foreach (IDrawingObject item in instances)
{
    item.Draw(); //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은 객체의 Draw 메서드가 호출됨.
}

// 자식 클래스로부터 암시적 형변환 가능
IDrawingObject instance = new Line();
instance.Draw();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출력 결과
Line
Rectangle
Line

참고로, 이번 경우에는 Line과 Rectangle 타입이 별도의 클래스 상속을 받지 않으므로 인터페이스가 없었다고 해도 abstract 타입으로 바꿀 수 있다. 즉, 이렇게 바뀌었어도 이들을 사용한 위의 예제 코드는 전혀 영향을 받지 않고 잘 실행된다.

public abstract class IDrawingObject
{
    public abstract void Draw();
}

class Line : IDrawingObject
{
    public override void Draw() { Console.WriteLine("Line"); }
}

class Rectangle : IDrawingObject
{
    public override void Draw() { Console.WriteLine("Rectangle");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8정성태10/4/201820383개발 환경 구성: 404. (opkg가 설치된) Synology NAS(DS216+II)에 cmake 설치
11717정성태10/3/201822792사물인터넷: 48. 넷두이노의 C# 네트워크 프로그램 [1]
11716정성태10/3/201823570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943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688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227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620.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916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60.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713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215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441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094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829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327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412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941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744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249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30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062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058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720.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61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1071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520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