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Visual Studio 디버깅 - Unable to break execution. This process is not currently executing the type of code that you selected to debug.

이상한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 .NET Framework 2.0 대상으로 빌드한 프로젝트가 디버깅이 안되는 희한한 일이 눈 앞에 펼쳐진 것입니다.

not_stop_debug_1.png

위의 그림처럼, BP(Breakpoint)를 걸어도 안 걸리고, "Break All (Ctrl + Alt + Break)"을 걸어도 정황상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메시지 창만 나오는 것입니다.

"
Unable to break execution. This process is not currently executing the type of code that you selected to debug.
"


검색을 해보니, 다행히 힌트를 얻을 수 있는 글이 하나 나왔는데요. ^^

Hitting breakpoints in .NET Class Libraries while debugging with Visual Studio 2010
; http://through-the-interface.typepad.com/through_the_interface/2010/04/hitting-breakpoints-in-net-class-libraries-while-debugging-with-visual-studio-2010.html

마침 이 현상을 겪었던 프로젝트는 app.config에 다음과 같은 설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figuration>
    <startup>
        <supportedRuntime version="v4.0.30319"/>
        <supportedRuntime version="v2.0.50727"/>
    </startup>
</configuration>

왜 이렇게 했는지는 아래에 설명을 한 적이 있습니다.

supportedRuntime 옵션과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 예외
; https://www.sysnet.pe.kr/2/0/1233

정리해 보면!

디버깅을 시도한 프로젝트는 csproj에 .NET 2.0을 사용한다고 명시했지만 app.config의 영향으로 실제 EXE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는 .NET 4.0 런타임이 올라온 것입니다. 하지만 Visual Studio는 csproj 파일에 의해 .NET 2.0 응용 프로그램이라고 판단하고 그대로 2.0 디버그 엔진을 사용하였기 때문입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디버깅할 때는 app.config의 내용을 잠시 주석처리하거나, "Debug" / "Attach to Process..." 메뉴를 이용하여 실행 시에 Visual Studio 디버거를 붙이는 수밖에 없습니다. (원천적으로는, Visual Studio가 app.config을 인식해서 디버거를 구동해 주는 것이 맞겠지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7정성태10/3/201822770사물인터넷: 48. 넷두이노의 C# 네트워크 프로그램 [1]
11716정성태10/3/201823538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929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654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211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615.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907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56.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699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193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433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089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819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323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410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938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73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241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30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046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054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713.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53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1050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514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4245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