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758. go: ...: missing go.sum entry; to add it: go mod download ...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65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go: ...: missing go.sum entry; to add it: go mod download ...

go.mod 작성하고,

D:\gowork\work\hello> go mod init hello
go: creating new go.mod: module hello
go: to add module requirements and sums:
        go mod tidy

GoLand에서 d:\gowork\work\hello 디렉터리를 프로젝트로 열어 go.mod에 패키지 참조 하나 추가하고,

module hello

go 1.17

require (
    gopkg.in/ini.v1 v1.51.0
)

저장하면, GoLand는 해당 패키지를 다운로드하고 프로젝트 뷰에 "External Libraries"로 추가도 해줍니다. 그런데, 코드에서 사용하고,

package main

import (
    "fmt"
    "gopkg.in/ini.v1"
    "os"
)

func main() {
    fmt.Println("Hello Go World")
    fmt.Println(os.Getwd())

    ini.Load('test.conf')
}

빌드를 하면 이런 오류 메시지가 발생합니다.

test.go:5:2: missing go.sum entry for module providing package gopkg.in/ini.v1; to add:
    go mod download gopkg.in/ini.v1

Compilation finished with exit code 1

명령행에서 직접 빌드해도 마찬가지인데요,

D:\gowork\work\hello> go build
test.go:5:2: missing go.sum entry for module providing package gopkg.in/ini.v1 (imported by hello); to add:
        go get hello

오류 메시지가 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 "to add"라고 하면서 해결책을 알려 주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문구입니다.

이것은 이 글의 상단에 "go mod init ..." 명령어에서 나온 "go mod tidy"를 실행해야,

D:\gowork\work\hello> go mod tidy
go: finding module for package github.com/smartystreets/goconvey/convey
go: found github.com/smartystreets/goconvey/convey in github.com/smartystreets/goconvey v1.6.4

해당 패키지를 위한 정보가 구성된 go.sum 파일이 생성됩니다.

D:\gowork\work\hello> type go.sum
github.com/gopherjs/gopherjs v0.0.0-20181017120253-0766667cb4d1 h1:EGx4pi6eqNxGaHF6qqu48+N2wcFQ5qg5FXgOdqsJ5d8=
github.com/gopherjs/gopherjs v0.0.0-20181017120253-0766667cb4d1/go.mod h1:wJfORRmW1u3UXTncJ5qlYoELFm8eSnnEO6hX4iZ3EWY=
github.com/jtolds/gls v4.20.0+incompatible h1:xdiiI2gbIgH/gLH7ADydsJ1uDOEzR8yvV7C0MuV77Wo=
github.com/jtolds/gls v4.20.0+incompatible/go.mod h1:QJZ7F/aHp+rZTRtaJ1ow/lLfFfVYBRgL+9YlvaHOwJU=
github.com/smartystreets/assertions v0.0.0-20180927180507-b2de0cb4f26d h1:zE9ykElWQ6/NYmHa3jpm/yHnI4xSofP+UP6SpjHcSeM=
github.com/smartystreets/assertions v0.0.0-20180927180507-b2de0cb4f26d/go.mod h1:OnSkiWE9lh6wB0YB77sQom3nweQdgAjqCqsofrRNTgc=
github.com/smartystreets/goconvey v1.6.4 h1:fv0U8FUIMPNf1L9lnHLvLhgicrIVChEkdzIKYqbNC9s=
github.com/smartystreets/goconvey v1.6.4/go.mod h1:syvi0/a8iFYH4r/RixwvyeAJjdLS9QV7WQ/tjFTllLA=
golang.org/x/crypto v0.0.0-20190308221718-c2843e01d9a2/go.mod h1:djNgcEr1/C05ACkg1iLfiJU5Ep61QUkGW8qpdssI0+w=
golang.org/x/net v0.0.0-20190311183353-d8887717615a/go.mod h1:t9HGtf8HONx5eT2rtn7q6eTqICYqUVnKs3thJo3Qplg=
golang.org/x/sys v0.0.0-20190215142949-d0b11bdaac8a/go.mod h1:STP8DvDyc/dI5b8T5hshtkjS+E42TnysNCUPdjciGhY=
golang.org/x/text v0.3.0/go.mod h1:NqM8EUOU14njkJ3fqMW+pc6Ldnwhi/IjpwHt7yyuwOQ=
golang.org/x/tools v0.0.0-20190328211700-ab21143f2384/go.mod h1:LCzVGOaR6xXOjkQ3onu1FJEFr0SW1gC7cKk1uF8kGRs=
gopkg.in/ini.v1 v1.51.0 h1:AQvPpx3LzTDM0AjnIRlVFwFFGC+npRopjZxLJj6gdno=
gopkg.in/ini.v1 v1.51.0/go.mod h1:pNLf8WUiyNEtQjuu5G5vTm06TEv9tsIgeAvK8hOrP4k=

이렇게 하고 나서야 오류 없이 "go build"가 성공합니다.




참고로 GoLand는 go.mod 파일을 우클릭한 경우 "Go Mod Tidy"라는 메뉴를 제공합니다. 사실, 저 정도는 IDE 자체에서 go.mod 파일을 저장할 때 자동으로 해줘도 좋을 텐데... 굳이 저렇게 사용자가 명시해야 할 이유가 뭘까... 궁금하군요.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2정성태4/20/202410129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601정성태4/19/202410364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11100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10967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11728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2
13597정성태4/15/20249943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10760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11057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861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9715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397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
13591정성태4/2/202410667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590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0368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47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0320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3933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1274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3232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9]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0410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2273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1471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0228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1471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2601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1950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