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758. go: ...: missing go.sum entry; to add it: go mod download ...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77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go: ...: missing go.sum entry; to add it: go mod download ...

go.mod 작성하고,

D:\gowork\work\hello> go mod init hello
go: creating new go.mod: module hello
go: to add module requirements and sums:
        go mod tidy

GoLand에서 d:\gowork\work\hello 디렉터리를 프로젝트로 열어 go.mod에 패키지 참조 하나 추가하고,

module hello

go 1.17

require (
    gopkg.in/ini.v1 v1.51.0
)

저장하면, GoLand는 해당 패키지를 다운로드하고 프로젝트 뷰에 "External Libraries"로 추가도 해줍니다. 그런데, 코드에서 사용하고,

package main

import (
    "fmt"
    "gopkg.in/ini.v1"
    "os"
)

func main() {
    fmt.Println("Hello Go World")
    fmt.Println(os.Getwd())

    ini.Load('test.conf')
}

빌드를 하면 이런 오류 메시지가 발생합니다.

test.go:5:2: missing go.sum entry for module providing package gopkg.in/ini.v1; to add:
    go mod download gopkg.in/ini.v1

Compilation finished with exit code 1

명령행에서 직접 빌드해도 마찬가지인데요,

D:\gowork\work\hello> go build
test.go:5:2: missing go.sum entry for module providing package gopkg.in/ini.v1 (imported by hello); to add:
        go get hello

오류 메시지가 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 "to add"라고 하면서 해결책을 알려 주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문구입니다.

이것은 이 글의 상단에 "go mod init ..." 명령어에서 나온 "go mod tidy"를 실행해야,

D:\gowork\work\hello> go mod tidy
go: finding module for package github.com/smartystreets/goconvey/convey
go: found github.com/smartystreets/goconvey/convey in github.com/smartystreets/goconvey v1.6.4

해당 패키지를 위한 정보가 구성된 go.sum 파일이 생성됩니다.

D:\gowork\work\hello> type go.sum
github.com/gopherjs/gopherjs v0.0.0-20181017120253-0766667cb4d1 h1:EGx4pi6eqNxGaHF6qqu48+N2wcFQ5qg5FXgOdqsJ5d8=
github.com/gopherjs/gopherjs v0.0.0-20181017120253-0766667cb4d1/go.mod h1:wJfORRmW1u3UXTncJ5qlYoELFm8eSnnEO6hX4iZ3EWY=
github.com/jtolds/gls v4.20.0+incompatible h1:xdiiI2gbIgH/gLH7ADydsJ1uDOEzR8yvV7C0MuV77Wo=
github.com/jtolds/gls v4.20.0+incompatible/go.mod h1:QJZ7F/aHp+rZTRtaJ1ow/lLfFfVYBRgL+9YlvaHOwJU=
github.com/smartystreets/assertions v0.0.0-20180927180507-b2de0cb4f26d h1:zE9ykElWQ6/NYmHa3jpm/yHnI4xSofP+UP6SpjHcSeM=
github.com/smartystreets/assertions v0.0.0-20180927180507-b2de0cb4f26d/go.mod h1:OnSkiWE9lh6wB0YB77sQom3nweQdgAjqCqsofrRNTgc=
github.com/smartystreets/goconvey v1.6.4 h1:fv0U8FUIMPNf1L9lnHLvLhgicrIVChEkdzIKYqbNC9s=
github.com/smartystreets/goconvey v1.6.4/go.mod h1:syvi0/a8iFYH4r/RixwvyeAJjdLS9QV7WQ/tjFTllLA=
golang.org/x/crypto v0.0.0-20190308221718-c2843e01d9a2/go.mod h1:djNgcEr1/C05ACkg1iLfiJU5Ep61QUkGW8qpdssI0+w=
golang.org/x/net v0.0.0-20190311183353-d8887717615a/go.mod h1:t9HGtf8HONx5eT2rtn7q6eTqICYqUVnKs3thJo3Qplg=
golang.org/x/sys v0.0.0-20190215142949-d0b11bdaac8a/go.mod h1:STP8DvDyc/dI5b8T5hshtkjS+E42TnysNCUPdjciGhY=
golang.org/x/text v0.3.0/go.mod h1:NqM8EUOU14njkJ3fqMW+pc6Ldnwhi/IjpwHt7yyuwOQ=
golang.org/x/tools v0.0.0-20190328211700-ab21143f2384/go.mod h1:LCzVGOaR6xXOjkQ3onu1FJEFr0SW1gC7cKk1uF8kGRs=
gopkg.in/ini.v1 v1.51.0 h1:AQvPpx3LzTDM0AjnIRlVFwFFGC+npRopjZxLJj6gdno=
gopkg.in/ini.v1 v1.51.0/go.mod h1:pNLf8WUiyNEtQjuu5G5vTm06TEv9tsIgeAvK8hOrP4k=

이렇게 하고 나서야 오류 없이 "go build"가 성공합니다.




참고로 GoLand는 go.mod 파일을 우클릭한 경우 "Go Mod Tidy"라는 메뉴를 제공합니다. 사실, 저 정도는 IDE 자체에서 go.mod 파일을 저장할 때 자동으로 해줘도 좋을 텐데... 굳이 저렇게 사용자가 명시해야 할 이유가 뭘까... 궁금하군요.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1정성태8/3/20182694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2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3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55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5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1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2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5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55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49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08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2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4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4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7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17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1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57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4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1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79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5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2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5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39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49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