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NET Core/5+에서 동적 컴파일한 C# 코드를 (Breakpoint도 활용하며) 디버깅하는 방법 - #line 지시자

지난 글에서,

.NET Core/5+에서 C# 코드를 동적으로 컴파일/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809

C# 소스 코드를 동적으로 컴파일 및 사용하는 방법을 다뤘는데요, 사실 이에 대한 디버깅도 가능합니다. 어떻게 할 수 있는지 한번 다뤄볼까요? ^^

지난 글의 소스 코드를 활용해 바꿔볼 텐데요, 우선 C# 코드를 별도의 파일로 빼내야 합니다. 테스트를 위해 "dynamic_code.txt"라는 파일로 동적 코드를 빼내고,

string codeToCompile = File.ReadAllText("dynamic_code.txt");

다음과 같이, 해당 파일은 "Build Action: None", "Copy to Output Directory: Copy if newer" 옵션을 설정해 줍니다. (위의 경우에는 "Build Action" 설정은 필요 없지만, 원래 C# 코드를 담은 파일의 확장자를 .cs로 주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그런 때를 위해 명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cs_dynamic_compile_debug_1.png

그리고, 디버깅이 가능하려면 debug 모드로 빌드해야 하므로 옵션을 조정하고,

CSharpCompilationOptions options = new CSharpCompilationOptions(OutputKind.DynamicallyLinkedLibrary
                , optimizationLevel: OptimizationLevel.Debug);

동적 빌드된 어셈블리의 바이너리뿐만 아니라 PDB 정보까지도 출력하도록 바꾸고, 사용할 때도 Symbol 정보를 로드하도록 바꿉니다.

using (var symbolsStream = new MemoryStream())
using (var ms = new MemoryStream())
{
    EmitResult result = compilation.Emit(ms, pdbStream: symbolsStream);

    if (result.Success)
    {
        ms.Seek(0, SeekOrigin.Begin);
        symbolsStream?.Seek(0, SeekOrigin.Begin);

        Assembly assembly = AssemblyLoadContext.Default.LoadFromStream(ms, symbolsStream);
        var type = assembly.GetType("MyType");
        var instance = assembly.CreateInstance("MyType");
        var meth = type.GetMember("Print").First() as MethodInfo;
        meth.Invoke(instance, new[] { "World" });
    }
}

혹은 새로운 옵션인 embedded를 사용해,

닷넷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PDB 옵션 - full, pdbonly, portable, embedded
; https://www.sysnet.pe.kr/2/0/12554

다음과 같이 코드를 좀 더 간략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using (var ms = new MemoryStream())
{
    var emitOptions = new EmitOptions(debugInformationFormat: DebugInformationFormat.Embedded);

    EmitResult result = compilation.Emit(ms,
        options: emitOptions);

    if (result.Success)
    {
        ms.Seek(0, SeekOrigin.Begin);

        Assembly assembly = AssemblyLoadContext.Default.LoadFromStream(ms);
        var type = assembly.GetType("MyType");
        var instance = assembly.CreateInstance("MyType");
        var meth = type.GetMember("Print").First() as MethodInfo;
        meth.Invoke(instance, new[] { "World" });
    }
}

기본적인 준비는 여기까지가 끝입니다.




자, 이제 마지막 남은 것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비주얼 스튜디오에게 동적으로 컴파일한 MyType.Print 메서드가 불렸을 때 화면에 어떤 소스 코드 파일을 로드해 보여줄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바로 그런 역할을 하는 것이 #line 지시자입니다. 따라서 동적 소스 코드를 포함한 dynamic_code.txt 파일에 다음의 정보를 포함하고,

 1 
 2 #line 3 "dynamic_code.txt"
 3 
 4 using System;
 5 using System.Text;
 6 
 7 public class MyType
 8 {
 9     public void Print(object obj)
10     {
11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12         sb.Append(DateTime.Now);
13 
14         Console.WriteLine("Hello: " + obj + " : " + sb.ToString());
15     }
16 }

빌드하면, 이제 C# 컴파일러는 해당 소스 코드가 "dynamic_code.txt" 파일에 있으며 기준점으로 3번째 라인에 매핑시켜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 위의 소스 코드에 Breakpoint를 걸 수도 있고 실제로 디버그 모드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BP도 잡히고 심지어 Watch 창에서 변숫값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s_dynamic_compile_debug_2.png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한 가지 가정을 해볼까요? 만약 제가 Razor 템플릿 개발자이고 다음과 같은 코드 양식을 사용했을 때,

@page
@{
    var name = string.Empty;
    if (Request.HasFormContentType)
    {
        name = Request.Form["name"];
    }
}
<div style="margin-top:30px;">
    <form method="post">
        <div>
            Name: <input name="name" />
        </div>
        <div>
            <input type="submit" />
        </div>
    </form>
</div>
<div>
    @if (!string.IsNullOrEmpty(name))
    {
    <p>Hello @name!</p>
    }
</div>

어떻게 저 razor 파일 내에 있는 C# 코드에 BP를 걸게 만들 수 있었을까요? ^^ 그렇습니다. 자동 생성된 코드에서 저 파일을 지정하도록 하면 되는 것입니다.

// sample.cshtml.g.cs

#line 3 "sample.cshtml"  // 위의 파일 이름이 sample.cshtml라고 가정
using System;
using System.Text;

// razor 파일을 C#으로 다루는 코드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295정성태7/1/200622667VC++: 25. Microsoft National Language Support Downlevel APIs 1.0 사용 방법파일 다운로드1
294정성태6/30/200619240.NET Framework: 72. XSDObjectGen.EXE 기능 개선
293정성태6/29/200621022Team Foundation Server: 10. TFS 버전 컨트롤(TFVC)에 참여시킨 프로젝트의 로컬 경로를 옮기는 방법
290정성태6/26/200618449Team Foundation Server: 9.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 두 번째 이야기 [1]
291정성태6/26/200619742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1. [선행 작업] HTTPS 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 두번째 이야기 [1]
292정성태6/26/200619485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2. TF30177 오류 발생
307정성태8/3/200621273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3. Team Server 접근 이름을 바꾸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308정성태2/18/200720953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4. Team Server HTTPS 접근 완료. ^^ [1]
288정성태6/26/200635602오류 유형: 10. error MSB6006: "aspnet_merge.exe" exited with code 1
286정성태6/23/200623669웹: 4. 웹 사이트 식별자(Identifier) 값 변경
285정성태6/20/200623877오류 유형: 9. [TFS] Report 관련 서비스를 조회할 때 rsErrorImpersonatingUser 오류 메시지 발생 [1]
284정성태6/19/200621625VS.NET IDE: 40. FxCop - IDE 에서 제공해 주는 SuppressMessage 코드
283정성태1/19/200722667Team Foundation Server: 8. 소스 세이프에서 TFS SourceControl 로 마이그레이션 [2]
279정성태12/27/200628209개발 환경 구성: 3. VS.NET 원격 디버깅 [1]
280정성태6/12/200627482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1. VS.NET 2003 원격 디버깅 설정
281정성태8/11/200628936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2. VS.NET 2005 원격 디버깅 설정
315정성태8/11/200629602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3. VS.NET 2005 원격 디버깅 설정 - ASP.NET F5 디버깅
278정성태6/11/200626151오류 유형: 8. [Outlook] 0x8004011D 에러 - "Exchange over the Internet" 환경
276정성태6/7/200619496Team Foundation Server: 7. 외부 빌드 머신 구성
287정성태6/24/200617125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7.1. 외부 빌드 머신 구성 - 다른 블로그 자료
275정성태6/7/200625057디버깅 기술: 4. VC++ 8.0 원격 디버깅 구성 - Side-by-Side DLL 문제.
269정성태6/6/200622218Team Foundation Server: 6.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70정성태6/5/200619163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6.1.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73정성태6/6/200621984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6.2. 두번째 방법 - HTTPS 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67정성태6/4/200621460Team Foundation Server: 5. 인터넷으로 Team Server 접근 [2]
266정성태6/8/200617863오류 유형: 7. [설치] mpoai9.dll 관련 오류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