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12. C# - .NET 6부터 공개된 ISpanFormattable 사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470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NET 6부터 공개된 ISpanFormattable 사용법

ISpanFormattable 인터페이스는,

ISpanFormattable Interfac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ispanformattable

.NET Repo의 commit 시기로 봤을 때 .NET Core 2.1부터 포함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internal 접근 상태였다가 .NET 6부터 public으로 풀렸습니다. 이 인터페이스를 보면, 마이크로소프트가 .NET Core의 기본적인 힙 메모리 사용을 얼마나 줄이고 싶어 하는지 느낄 수 있습니다. (어찌 보면, 광적이라는 표현이 적합할지도 모릅니다. ^^;)

이것저것 설명 말고 코드 먼저 보는 게 좋겠죠? ^^ 다음은 ISpanFormattable을 상속한 구조체의 코드로 내부 코드는 .NET Core 6의 구현을 가져와서 대충(가령 음수나 format/provider 처리 없이) 씌워본 것입니다.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Person p = new Person { Age = 25 };

int written = 0;
Span<char> buffer = stackalloc char[100];
p.TryFormat(buffer, out written, null, null); // buffer에 Person 인스턴스의 ToString에 준하는 문자열이 포함됨

public struct Person : ISpanFormattable
{
    public int Age;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ToString(null, null);
    }

    public string ToString(string? format, IFormatProvider? formatProvider)
    {
        if (format == null)
        {
            return Age.ToString();
        }

        return string.Format(formatProvider, format, Age);
    }

    public unsafe bool TryFormat(Span<char> destination, out int charsWritten, ReadOnlySpan<char> format, IFormatProvider? provider)
    {
        return TryFormatInt32(this.Age, -1, format, provider, destination, out charsWritten);
    }

    public static bool TryFormatInt32(int value, int hexMask, ReadOnlySpan<char> format, IFormatProvider? provider, Span<char> destination, out int charsWritten)
    {
        return TryUInt32ToDecStr((uint)value, -1, destination, out charsWritten);
    }

    private unsafe static bool TryUInt32ToDecStr(uint value, int digits, Span<char> destination, out int charsWritten)
    {
        int num = Math.Max(digits, CountDigits(value));
        if (num > destination.Length)
        {
            charsWritten = 0;
            return false;
        }
        charsWritten = num;

        fixed (char* reference = &MemoryMarshal.GetReference<char>(destination))
        {
            char* ptr = reference;
            char* ptr2 = ptr + num;
            if (digits <= 1)
            {
                do
                {
                    ValueTuple<uint, uint> valueTuple = Math.DivRem(value, 10U);
                    value = valueTuple.Item1;
                    uint item = valueTuple.Item2;
                    *(--ptr2) = (char)(item + 48U);
                }
                while (value != 0U);
            }
            else
            {
                ptr2 = UInt32ToDecChars(ptr2, value, digits);
            }
        }
        return true;
    }

    internal unsafe static char* UInt32ToDecChars(char* bufferEnd, uint value, int digits)
    {
        while (--digits >= 0 || value != 0U)
        {
            ValueTuple<uint, uint> valueTuple = Math.DivRem(value, 10U);
            value = valueTuple.Item1;
            uint item = valueTuple.Item2;
            *(--bufferEnd) = (char)(item + 48U);
        }
        return bufferEnd;
    }

    public static int CountDigits(uint value)
    {
        int num = 1;
        if (value >= 100000U)
        {
            value /= 100000U;
            num += 5;
        }
        if (value >= 10U)
        {
            if (value < 100U)
            {
                num++;
            }
            else if (value < 1000U)
            {
                num += 2;
            }
            else if (value < 10000U)
            {
                num += 3;
            }
            else
            {
                num += 4;
            }
        }
        return num;
    }
}

코드에서 알 수 있듯이, ISpanFormattable은 주로 값 형식의 ToString에 대한 힙 할당 문제를 해결하는 목적으로 나온 것입니다. 사실 그동안 제네릭의 지원을 통해 대부분의 경우 박싱 문제를 없애 힙 할당을 많이 줄였지만, 의외로 많이 사용하면서 피해 갈 수 없는 것이 바로 ToString이었습니다. 즉, 다음과 같은 간단한 코드에서조차,

int value = 5;
Console.WriteLine(value);

내부적으로는 value.ToString을 호출해 System.String을 힙에 할당해 처리하게 됩니다. 이런 문제를 마이크로소프트는 위의 코드에서처럼 Span을 이용함으로써 해결하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것은 StringBuilder에 적용돼 기본 타입들에 대해 힙 할당 없이 값을 출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public StringBuilder Append(int value) => AppendSpanFormattable(value);
public StringBuilder Append(long value) => AppendSpanFormattable(value);
public StringBuilder Append(float value) => AppendSpanFormattable(value);
public StringBuilder Append(double value) => AppendSpanFormattable(value);
public StringBuilder Append(decimal value) => AppendSpanFormattable(value);
public StringBuilder Append(ushort value) => AppendSpanFormattable(value);
public StringBuilder Append(uint value) => AppendSpanFormattable(value);

private StringBuilder AppendSpanFormattable<T>(T value) where T : ISpanFormattable
{
    if (value.TryFormat(RemainingCurrentChunk, out int charsWritten, format: default, provider: null))
    {
        m_ChunkLength += charsWritten;
        return this;
    }

    return Append(value.ToString());
}

private Span<char> RemainingCurrentChunk
{
    get => new Span<char>(m_ChunkChars, m_ChunkLength, m_ChunkChars.Length - m_ChunkLength);
}

하지만 아쉽게도 AppendSpanFormattable이 private이기 때문에 사용자 정의 값 형식에 대해서는 박싱이 발생합니다.

Person p = new Person { Age = 32 }; // 구조체 Person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b.Append(p); // 힙 할당 발생

만약, 위의 상황에서 힙 할당을 없애고 싶다면 멤버 단위로 풀어서 호출하는 식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Person p = new Person { Age = 32 }; // 구조체 Person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b.Append(p.Age); // 힙 할당 없음!




기타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Andrew Lock | .NET Escapades
; https://andrewlock.net/a-deep-dive-on-stringbuilder-part-2-appending-strings-built-in-types-and-lists/

그나저나, 저렇게 처리함으로써 코드는 점점 더 (무거워지고) 복잡해지는데, 과연 힙의 할당량을 줄이는 것이 얼마나 의미가 있길래... 저렇게까지 하는 걸까요? ^^ 종종 있는 ASP.NET Core/5+의 성능 증가 발표를 보면 아마도 저런 과한 노력의 덕분이지 않을까... 하는 예상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53.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413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595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933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74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923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39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84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92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32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06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98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510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385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291.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442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662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850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133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78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53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53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702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77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611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581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