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20. C# - BufferBlock<T> 사용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84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09. AutoReset, ManualReset, Monitor.Wait의 차이
; https://www.sysnet.pe.kr/2/0/1015

.NET Framework: 1120. C# - BufferBlock<T> 사용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845

.NET Framework: 1172.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하는 기초 인터페이스 -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 https://www.sysnet.pe.kr/2/0/12993

.NET Framework: 1173.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한 BlockingCollection<T>
; https://www.sysnet.pe.kr/2/0/12995




C# - BufferBlock<T> 사용 예제

오호~~~ 이번 글은 다음의 트윗 덕분에 날로 먹으려고 합니다. ^^

BufferBlock<T>, 이제 알 것 같다.

태스크 간에 데이터가 들어올 때 까지 비동기로 흐름을 멈추고 기다릴 수 있다! pic.twitter.com/dINyb2IOdC — calci (@seonghwan_dev) October 3, 2021

실려 있는 이미지가 BufferBlock의 사용 예를 아주 잘 나타내고 있는데요, 그냥 트윗으로만 묻히기에 아까워 제 글에서 이렇게 도용해 봅니다. ^^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Tasks;
using System.Threading.Tasks.Dataflow;

namespace bufferblock_sample
{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var foo = new Foo();
            await foo.Run();
        }
    }

    public class Foo
    {
        BufferBlock<int> block1 = new BufferBlock<int>();
        BufferBlock<int> block2 = new BufferBlock<int>();

        Task block1Observer;
        Task block2Observer;

        public async Task Run()
        {
            block1Observer = Task.Run(async () => await Observe1());
            block2Observer = Task.Run(async () => await Observe2());

            while (true)
            {
                var read = Console.ReadLine();

                try
                {
                    var block = read.Split(' ');

                    var param1 = block[0];
                    var param2 = block[1];

                    int blockIndex = int.Parse(param1);
                    int inputValue = int.Parse(param2);

                    Task task = (blockIndex == 0) ? block1.SendAsync(inputValue)
                                                  : block2.SendAsync(inputValue);
                    await task;
                }
                catch (Exception)
                {
                    Console.Clear();
                    Console.WriteLine("Wrong Format!");
                }
            }
        }

        private async Task Observe1()
        {
            try
            {
                while (true)
                {
                    int value = await block1.ReceiveAsync();
                    if (value == default)
                    {
                        break;
                    }

                    PrintConsole(ConsoleColor.Yellow, $"Observer 1 Received: {value}");
                }
            }
            catch (Exception) { }
        }

        private async Task Observe2()
        {
            try
            {
                while (true)
                {
                    int value = await block2.ReceiveAsync();
                    if (value == default)
                    {
                        break;
                    }

                    PrintConsole(ConsoleColor.Blue, $"Observer 2 Received: {value}");
                }
            }
            catch (Exception) { }
        }

        void PrintConsole(ConsoleColor color, string text)
        {
            var oldColor = Console.ForegroundColor;
            Console.ForegroundColor = color;
            Console.WriteLine(text);
            Console.ForegroundColor = oldColor;
        }
    }
}

간단히 말해서, 비동기로 동작하는 Producer/Consumer의 예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전에 AutoReset + ManualReset 이벤트로 동기식 버전을 구현한 것과 비교해 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

AutoReset, ManualReset, Monitor.Wait의 차이
   - 4. 개선 방법 = AutoReset + ManualReset
; https://www.sysnet.pe.kr/2/0/1015#4

물론 동기식 버전으로 구현하면 개별 Consumer마다 고정적으로 스레드를 만들어 할당해 두어야 하지만, BufferBlock을 이용하게 되면 비동기로 처리되므로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BufferBlock 내부에는 당연히 큐잉 구현도 되어 있으므로 ReceiveAsync 호출 이전에 다중으로 SendAsync가 호출이 되어도 순차적으로 잘 처리합니다. 해당 큐에 대한 max 값은 다음의 옵션으로 전달할 수 있는데요,

static DataflowBlockOptions dfbo = new DataflowBlockOptions {
        BoundedCapacity = 2,
};

BufferBlock<int> block1 = new BufferBlock<int>(dfbo);

만약 위와 같이 2개로 제한한 상황에서 SendAsync를 (ReceiveAsync 수신을 할 수 없는 상태에서) 3번을 하게 되면,

public async Task Run()
{
    block1Observer = Task.Run(async () => await Observe1());
    block2Observer = Task.Run(async () => await Observe2());

    // 3개의 workitem 전달
    Console.WriteLine(await block1.SendAsync(11));
    Console.WriteLine(await block1.SendAsync(12));
    Console.WriteLine(await block1.SendAsync(13));

    while (true)
    {
        // ...[생략]...
    }
}

private async Task Observe1()
{
    Thread.Sleep(5000); // 수신을 할 수 없도록 임시로 5초 지연

    // ...[생략]...
}

처음 2개는 곧바로 SendAsync의 호출이 반환하지만 3번째 호출에서는 5초 이후로 실행이 지연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10-06 10시08분
[dimohy] 오 ManualReset을 같은 목적을 위해 종종 사용하는데 값을 주거니 받거니 하는 용도로 BufferBlock<T>가 매우 편리하겠군요! 감사합니다.
[guest]
2021-10-06 11시41분
문서에 보면 .NET Core 1부터 지원하고 있었는데, 이제서야 알게 되는군요. ^^ 뭐가 많이 추가된 것 같은데... 이런 식으로라도 하나씩 정리를 해야겠습니다.
정성태
2021-10-24 09시28분
[tb] 나중에 나온 System.Threading.Channels 도 좋더라구요. IAsyncEnumerable 로 구현했고 Cancellation 도 지원하구요.
[guest]
2021-10-25 09시24분
@tb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이래서 꾸준히 공부해야 하나 봅니다. ^^;)
정성태
2021-12-09 02시55분
[서영준] Channel과는 또 다르네요?
[guest]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352정성태10/2/200622221개발 환경 구성: 17. VPC에 Linux 설치하는 방법 [1]
351정성태10/8/200624670개발 환경 구성: 16. 성태의 무식한(!) 리눅스 탐방기. [4]
349정성태9/26/200623228디버깅 기술: 10. C++/CLI에서 제공되는 명시적인 파괴자의 비밀
347정성태10/6/200627175디버깅 기술: 9. .NET IDisposable 처리 정리 [1]
346정성태9/23/200620522개발 환경 구성: 15. 툴박스에 컨트롤이 자동으로 나타나도록 해주는 옵션 설정
345정성태9/20/200619715오류 유형: 12. WCF 오류 메시지 - Error while trying to reflect on attribute 'MessageContractAttribute'
343정성태10/18/200631617개발 환경 구성: 14. SandCastle 사용법 (NDoc을 대체하는 문서화 도구) [1]파일 다운로드1
344정성태9/20/200621818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4.1. 오류 유형 - GAC 에 등록된 DLL 에 대한 문서화 시 오류
340정성태9/15/200621148개발 환경 구성: 13. ISO 파일을 가상 CD-ROM으로 매핑해주는 프로그램
339정성태9/14/200620616오류 유형: 11. ProtocolsSection?
338정성태2/4/200728773개발 환경 구성: 12. BUG: 웹 서비스에서 DataTable 사용하기 [2]파일 다운로드1
350정성태10/2/200622047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2.1. ASMX 2.0 and SchemaImporterExtensions파일 다운로드1
335정성태8/20/200629685디버깅 기술: 8. COM+ 서버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F5 디버깅 방법
334정성태8/20/200624912디버깅 기술: 7. VS.NET 2003/2005의 다중 프로젝트 디버깅
333정성태8/20/200625353개발 환경 구성: 11. COM+ 서버 활성화 보안 설정
331정성태8/27/200618292개발 환경 구성: 10. 최대 절전 모드와 VPC 네트워크 문제
330정성태8/20/200618654개발 환경 구성: 9. VPC로 구성하는 개인 환경
328정성태8/20/200636513개발 환경 구성: 8. AppVerifier 사용법 [1]
327정성태8/16/200633300개발 환경 구성: 7. ActiveX 서명 과정 자동화 [1]
326정성태8/16/200627137Team Foundation Server: 13. Sysnet 웹 사이트 TFS Migration
322정성태8/15/200621948개발 환경 구성: 6. 4GB 메모리 구성 [1]
316정성태9/20/200641233디버깅 기술: 6. .NET 예외 처리 정리 [6]
309정성태12/27/200642038디버깅 기술: 5. PDB 이야기 [7]
310정성태8/5/200628984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WinForm + Library 유형의 프로젝트파일 다운로드1
311정성태8/10/200628600    답변글 디버깅 기술: 5.2.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NET 2.0 Web Application Project + Library 유형의 프로젝트
312정성태8/5/200631311    답변글 디버깅 기술: 5.3.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NET 2.0 Web Site Model 유형의 프로젝트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