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ImageCodecInfo 사용 시 System.Drawing.Image와 System.Drawing.Bitmap에 따른 Save 성능 차이

Bitmap을 이용해 JPG 파일로 저장하는 코드를 좀 더 범용적으로 사용하려고 Image로 바꿨더니 성능이 낮아졌습니다. 이상하군요, 정말 그런지 다음과 같은 코드로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Drawing.Imaging;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mage img = Bitmap.FromFile("C:\\temp\\SingAgain_No_48.png");
        Bitmap bmp = new Bitmap(img);

        ImageCodecInfo? jpgEncoder = GetEncoder(ImageFormat.Jpeg);

        System.Drawing.Imaging.Encoder myEncoder = System.Drawing.Imaging.Encoder.Quality;
        EncoderParameters myEncoderParameters = new EncoderParameters(1);
        EncoderParameter myEncoderParameter = new EncoderParameter(myEncoder, 80L);
        myEncoderParameters.Param[0] = myEncoderParameter;

        Action<int, string, Action<object, ImageCodecInfo?, EncoderParameters>, object, ImageCodecInfo?, EncoderParameters> action =
            (loopCount, title, work, arg0, arg1, arg2) =>
        {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work(arg0, arg1, arg2);
                st.Stop();

                if (loopCount != 1)
                {
                    Console.WriteLine(title + " : " + st.ElapsedMilliseconds);
                }
            }
        };

        action(1, "Bitmap", UseBitmap, bmp,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action(5, "Bitmap", UseBitmap, bmp,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action(1, "Image", UseImage, img,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action(5, "Image", UseImage, img,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

    static void UseBitmap(object bitmapObj, ImageCodecInfo? encoder, EncoderParameters encoderParameter)
    {
        Bitmap? bitmap = bitmapObj as Bitmap;
        MemoryStream jpgStream = new MemoryStream();
        bitmap?.Save(jpgStream, encoder, encoderParameter);
    }

    static void UseImage(object imgObj, ImageCodecInfo? encoder, EncoderParameters encoderParameter)
    {
        Image? img = imgObj as Image;
        MemoryStream jpgStream = new MemoryStream();
        img?.Save(jpgStream, encoder, encoderParameter);
    }

    private static ImageCodecInfo? GetEncoder(ImageFormat format)
    {
        ImageCodecInfo[] codecs = ImageCodecInfo.GetImageEncoders();
        foreach (ImageCodecInfo codec in codecs)
        {
            if (codec.FormatID == format.Guid)
            {
                return codec;
            }
        }

        return null;
    }
}

출력 결과를 보면,

// .NET Framework 4.8 + x64 Release + 이미지 1922 x 1082
Bitmap : 12
Bitmap : 12
Bitmap : 12
Bitmap : 12
Bitmap : 12
Image : 36
Image : 35
Image : 34
Image : 34
Image : 34

// .NET 7 + x64 Release + 이미지 1922 x 1082
Bitmap : 10
Bitmap : 11
Bitmap : 10
Bitmap : 10
Bitmap : 10
Image : 44
Image : 43
Image : 42
Image : 42
Image : 42

Bitmap으로 변환했을 때 3배 이상 빠릅니다. 재미있는 것은, Image를 사용하는 코드를 Bitmap으로 다시 변환하도록 작업만 해도,

static void UseImage(object imgObj, ImageCodecInfo? encoder, EncoderParameters encoderParameter)
{
    Image? img = imgObj as Image;
    Bitmap? bitmap = new Bitmap(img);
    MemoryStream jpgStream = new MemoryStream();
    bitmap?.Save(jpgStream, encoder, encoderParameter);
}

속도가 빨라집니다.

// .NET Framework 4.8 + x64 Release + 이미지 1922 x 1082
Bitmap : 22
Bitmap : 23
Bitmap : 22
Bitmap : 23
Bitmap : 23
Image : 35
Image : 35
Image : 34
Image : 34
Image : 35

// .NET 7 + x64 Release + 이미지 1922 x 1082
Bitmap : 20
Bitmap : 20
Bitmap : 19
Bitmap : 19
Bitmap : 19
Image : 42
Image : 42
Image : 42
Image : 44
Image : 42

즉, 단순히 Image에서 Bitmap으로 변환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어쨌든, 위의 경우를 따졌을 때 Image를 그냥 사용하기보다는 Bitmap으로 바꾼 후 포맷 처리를 하는 것이 성능상 도움이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2/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78정성태12/1/202216448Windows: 215. Win32 API 금지된 함수 - IsBadXxxPtr 유의 함수들이 안전하지 않은 이유파일 다운로드1
13177정성태11/30/202217186오류 유형: 829. uwsgi 설치 시 fatal error: Python.h: No such file or directory
13176정성태11/29/202212951오류 유형: 828. gunicorn -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flask'
13175정성태11/29/202218043오류 유형: 827. Python -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13174정성태11/28/202214368.NET Framework: 2073. C# - VMMap처럼 스택 메모리의 reserve/guard/commit 상태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173정성태11/27/202215389.NET Framework: 2072. 닷넷 응용 프로그램의 스레드 스택 크기 변경
13172정성태11/25/202215434.NET Framework: 2071. 닷넷에서 ESP/RSP 레지스터 값을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71정성태11/25/202214288Windows: 214. 윈도우 - 스레드 스택의 "red zone"
13170정성태11/24/202216823Windows: 213. 윈도우 - 싱글 스레드는 컨텍스트 스위칭이 없을까요?
13169정성태11/23/202218255Windows: 212. 윈도우의 Protected Process (Light) 보안 [1]파일 다운로드2
13168정성태11/22/202214197제니퍼 .NET: 31.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9) - DB 서비스에 부하가 걸렸다?!
13167정성태11/21/202215387.NET Framework: 2070. .NET 7 - Console.ReadKey와 리눅스의 터미널 타입
13166정성태11/20/202216212개발 환경 구성: 651. Windows 사용자 경험으로 WSL 환경에 dotnet 런타임/SDK 설치 방법
13165정성태11/18/202213816개발 환경 구성: 650. Azure - "scm" 프로세스와 엮인 서비스 모음
13164정성태11/18/202216907개발 환경 구성: 649. Azure - 비주얼 스튜디오를 이용한 AppService 원격 디버그 방법
13163정성태11/17/202216933개발 환경 구성: 648.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안드로이드 기기 인식하는 방법
13162정성태11/15/202218207.NET Framework: 2069. .NET 7 - AOT(ahead-of-time) 컴파일 [1]
13161정성태11/14/202216257.NET Framework: 2068. C# - PublishSingleFile로 배포한 이미지의 역어셈블 가능 여부 (난독화 필요성) [4]
13160정성태11/11/202217429.NET Framework: 2067. C# - PublishSingleFile 적용 시 native/managed 모듈 통합 옵션
13159정성태11/10/202219684.NET Framework: 2066. C# - PublishSingleFile과 관련된 옵션 [3]
13158정성태11/9/202215343오류 유형: 826. Workload definition 'wasm-tools' in manifest 'microsoft.net.workload.mono.toolchain' [...] conflicts with manifest 'microsoft.net.workload.mono.toolchain.net7'
13157정성태11/8/202216482.NET Framework: 2065. C# - Mutex의 비동기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156정성태11/7/202219583.NET Framework: 2064. C# - Mutex와 Semaphore/SemaphoreSlim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155정성태11/4/202216782디버깅 기술: 183. TCP 동시 접속 (연결이 아닌) 시도를 1개로 제한한 서버
13154정성태11/3/202217941.NET Framework: 2063. .NET 5+부터 지원되는 GC.GetGCMemoryInfo파일 다운로드1
13153정성태11/2/202218662.NET Framework: 2062. C# - 코드로 재현하는 소켓 상태(SYN_SENT, SYN_RECV)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