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VC++: 121.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Visual C++)
; https://www.sysnet.pe.kr/2/0/11385

.NET Framework: 705.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400

.NET Framework: 706.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1401

.NET Framework: 712.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 https://www.sysnet.pe.kr/2/0/11407

.NET Framework: 713.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2)
; https://www.sysnet.pe.kr/2/0/11408

.NET Framework: 913.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라이브러리
; https://www.sysnet.pe.kr/2/0/12238

.NET Framework: 1123. C# - (SharpDX + DXGI)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빠르게 JPG로 변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889

.NET Framework: 1126. C# - snagit처럼 화면 캡처를 연속으로 수행해 동영상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2895

.NET Framework: 1128.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2897

.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
; https://www.sysnet.pe.kr/2/0/12963




C# - (SharpDX + DXGI)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빠르게 JPG로 변환하는 방법

예전 글에서,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400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라이브러리
; https://www.sysnet.pe.kr/2/0/12238

화면 캡처하는 방법을 소개했는데요, 이에 대해 다음의 질문이 들어왔군요. ^^

C# SharpDX 화면 캡쳐 관련해서 질문 드립니다.
; https://www.sysnet.pe.kr/3/0/5587

그러니까, 해당 질문을 했던 소스 코드를 구현해 보면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private void CaptureLoop(DXGIManager manager, byte[] frame)
{
    while (true)
    {
        int signalId = EventWaitHandle.WaitAny(_waitSignals, Timeout.Infinite);

        if (signalId == 0)
        {
            break;
        }

        _bitmap = new Bitmap(manager.Width, manager.Height, PixelFormat.Format32bppArgb);

        Rectangle boundsRect = new Rectangle(0, 0, manager.Width, manager.Height);
        BitmapData bitmapData = _bitmap.LockBits(boundsRect, ImageLockMode.ReadWrite, _bitmap.PixelFormat);

        if (manager.Capture(frame, 1000) == true)
        {
            GCHandle pinnedArray = GCHandle.Alloc(frame, GCHandleType.Pinned);
            IntPtr srcPtr = pinnedArray.AddrOfPinnedObject();
            IntPtr dstPtr = bitmapData.Scan0;

            for (int y = 0; y < manager.Height; y++)
            {
                Utilities.CopyMemory(dstPtr, srcPtr, manager.Width * 4);
                srcPtr = IntPtr.Add(srcPtr, manager.Width * 4);
                dstPtr = IntPtr.Add(dstPtr, bitmapData.Stride);
            }

            pinnedArray.Free();
        }

        _bitmap.UnlockBits(bitmapData);

        // How to: Set JPEG Compression Level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desktop/winforms/advanced/how-to-set-jpeg-compression-level
        {
            ImageCodecInfo jpgEncoder = GetEncoder(ImageFormat.Jpeg);

            System.Drawing.Imaging.Encoder myEncoder = System.Drawing.Imaging.Encoder.Quality;
            EncoderParameters myEncoderParameters = new EncoderParameters(1);
            EncoderParameter myEncoderParameter = new EncoderParameter(myEncoder, 80L);
            myEncoderParameters.Param[0] = myEncoderParameter;

            MemoryStream jpgStream = new MemoryStream();
            _bitmap.Save(jpgStream,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 File.WriteAllBytes("c:\\temp\\test.jpg", jpgStream.GetBuffer());
        }

        this.BeginInvoke((Action)(() => this.Invalidate()));
    }
}

그리고 질문하신 분의 의도는, JPG 이미지로 압축을 해 소켓 통신 시 데이터의 양을 줄이고 싶은 것입니다. 실제로, 1920 * 1080 이미지 데이터를 raw 데이터로 전송하면, 1920 * 1080 * 4(rgba)가 되므로 무려 8MB 가까운 크기가 됩니다. 따라서 이미지 압축을 할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는데요. 하나씩 개선을 해볼까요? ^^




우선, Capture에 전달한 버퍼를 위에서는 Bitmap에 새롭게 복사하고 있는데요, 사실 화면 캡처 양식과 Bitmap 데이터의 양식이 같으므로 그런 복사 과정을 생략하고 그냥 Bitmap이 마련한 버퍼를 전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유의해야 하는 것이, Bitmap의 stride 값이 4의 배수(만약 negative stride로 지정했다면!)여야 한다는 것인데, 화면 캡처 데이터가 언제나 4의 배수이므로 사실 굳이 데이터 복사 과정이 필요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바꿀 수 있습니다.

_bitmap = new Bitmap(manager.Width, manager.Height, PixelFormat.Format32bppArgb);

Rectangle boundsRect = new Rectangle(0, 0, manager.Width, manager.Height);
BitmapData bitmapData = _bitmap.LockBits(boundsRect, ImageLockMode.ReadWrite, _bitmap.PixelFormat);

if (manager.Capture(bitmapData.Scan0, 1000) == true)
{
    ImageCodecInfo jpgEncoder = GetEncoder(ImageFormat.Jpeg);

    System.Drawing.Imaging.Encoder myEncoder = System.Drawing.Imaging.Encoder.Quality;
    EncoderParameters myEncoderParameters = new EncoderParameters(1);
    EncoderParameter myEncoderParameter = new EncoderParameter(myEncoder, 80L);
    myEncoderParameters.Param[0] = myEncoderParameter;

    MemoryStream jpgStream = new MemoryStream();
    _bitmap.Save(jpgStream, jpgEncoder, myEncoderParameters);
    // File.WriteAllBytes("c:\\temp\\test_bmp.jpg", jpgStream.GetBuffer());

    _bitmap.UnlockBits(bitmapData);
}

코드가 훨씬 간단해졌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해보면 저렇게 바꿨다고 해서 성능이 그다지 향상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1920*1080 모니터라고 했을 때 1080번 루프를 도는 것은 컴퓨터에게는 껌이기 때문입니다. ^^;




하지만, (그래도 찜찜한 stride도 그렇고) 굳이 Bitmap을 써야 할 필요가 있을까요? 개인적으로 예전에 OpenCV의 성능이 매우 믿음직스러웠는데요, ^^

내가 만든 코드보다 OpenCV의 속도가 월등히 빠른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1423

따라서 OpenCV에 이 과정을 맡기면,

OpenCV 응용 프로그램을 C#으로 구현 - OpenCvSharp
; https://www.sysnet.pe.kr/2/0/11402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 https://www.sysnet.pe.kr/2/0/11407

다음과 같이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 Install-Package OpenCvSharp4 

Mat src = new Mat(manager.Height, manager.Width, MatType.CV_8UC4);
if (manager.Capture(src.Data, 1000) == true)
{
    ImageEncodingParam[] imParams = new ImageEncodingParam[1];
    imParams[0] = new ImageEncodingParam(ImwriteFlags.JpegQuality, 80);

    byte[] jpgBuffer = src.ImEncode(".jpg", imParams);

    // File.WriteAllBytes("c:\\temp\\test_mat.jpg", jpgBuffer); // 이미지가 정상인지 테스트
}

코드가 상당히 간결해져서 마음에 듭니다. ^^ 그리고 저렇게 해서 나온 최종 크기는 (제 경우에) 1920*1080 화면 캡처 시 178KB 정도입니다.




하지만, 정말 성능이 개선되었을지 테스트를 해봐야 합니다. ^^

제 컴퓨터 기준으로, 처음에 Bitmap을 경유해 JPG로 변환하는 것은 11~12ms 정도가 나왔습니다. 반면 OpenCVSharp으로 바꾼 경우에는 6~7ms가 나옵니다. 시간 상으로는 근소하지만 비율로는 2배 가까이 빨라졌으므로 고속 처리할 때는 OpenCVSharp을 사용할 의미가 충분히 있습니다. ^^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OpenCVSharp의 옛날 버전으로 하는 경우 성능이 더 안 좋게 나옵니다. 가령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글에서 테스트했던 "3.3.1.20171117" 버전에서 위의 테스트를 해보면 24~26ms가 나옵니다.

그러니까, 구 버전의 OpenCVSharp에서 제공하는 Mat.ImEncode의 성능이 닷넷에서 원래 제공하던 ImageCodecInfo보다 2배 넘게 느린 것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시고... 기왕이면 새로 나온 OpenCvSharp4를 설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참고로, JPEG Encoder를 직접 C#으로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A Simple JPEG Encoder in C#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83225/A-Simple-JPEG-Encoder-in-C

공부 차원에서는 저 소스 코드를 보면 되겠지만, 실제 업무에서는 "내가 만든 코드보다 OpenCV의 속도가 월등히 빠른 이유"의 글에서처럼 C/C++의 힘을 빌리는 것이 성능상 더 좋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7/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273정성태8/22/201721624오류 유형: 415. 윈도우 업데이트 에러 Error 0x80070643
11272정성태8/21/201724745VS.NET IDE: 120. 비주얼 스튜디오 2017 버전 15.3.1 - C# 7.1 공개 [2]
11271정성태8/19/201719166VS.NET IDE: 119. Visual Studio 2017에서 .NET Core 2.0 프로젝트 환경 구성하는 방법
11270정성태8/17/201730608.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2]
11269정성태8/17/201721414디버깅 기술: 93. windbg - 풀 덤프에서 .NET 스레드의 상태를 알아내는 방법
11268정성태8/14/201720992디버깅 기술: 92. windbg - C# Monitor Lock을 획득하고 있는 스레드 찾는 방법
11267정성태8/10/201725074.NET Framework: 672. 모노 개발 환경
11266정성태8/10/201724862.NET Framework: 671. C# 6.0 이상의 소스 코드를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명령행에서 컴파일하는 방법
11265정성태8/10/201753124기타: 66. 도서: 시작하세요! C# 7.1 프로그래밍: 기본 문법부터 실전 예제까지 [11]
11264정성태8/9/201724002오류 유형: 414. UWP app을 signtool.exe로 서명 시 0x8007000b 오류 발생
11263정성태8/9/201719471오류 유형: 413. The C# project "..." is targeting ".NETFramework, Version=v4.0", which is not installed on this machine. [3]
11262정성태8/5/201718203오류 유형: 412. windbg -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3]
11261정성태8/4/201720775디버깅 기술: 91. windbg - 풀 덤프 파일로부터 강력한 이름의 어셈블리 추출 후 사용하는 방법
11260정성태8/3/201718868.NET Framework: 670. C# - 실행 파일로부터 공개키를 추출하는 방법
11259정성태8/2/201718128.NET Framework: 669. 지연 서명된 어셈블리를 sn.exe -Vr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
11258정성태8/1/201718892.NET Framework: 668. 지연 서명된 DLL과 서명된 DLL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1257정성태7/31/201719128.NET Framework: 667. bypassTrustedAppStrongNames 옵션 설명파일 다운로드1
11256정성태7/25/201720580디버깅 기술: 90. windbg의 lm 명령으로 보이지 않는 .NET 4.0 ClassLibrary를 명시적으로 로드하는 방법 [1]
11255정성태7/18/201723161디버깅 기술: 89. Win32 Debug CRT Heap Internals의 0xBAADF00D 표시 재현 [1]파일 다운로드3
11254정성태7/17/201719475개발 환경 구성: 322. "Visual Studio Emulator for Android" 에뮬레이터를 "Android Studio"와 함께 쓰는 방법
11253정성태7/17/201719741Math: 21. "Coding the Matrix" 문제 2.5.1 풀이 [1]파일 다운로드1
11252정성태7/13/201718413오류 유형: 411. RTVS 또는 PTVS 실행 시 Could not load type 'Microsoft.VisualStudio.InteractiveWindow.Shell.IVsInteractiveWindowFactory2'
11251정성태7/13/201717062디버깅 기술: 88. windbg 분석 - webengine4.dll의 MgdExplicitFlush에서 발생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의 crash 문제 (2)
11250정성태7/13/201720662디버깅 기술: 87. windbg 분석 - webengine4.dll의 MgdExplicitFlush에서 발생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의 crash 문제 [1]
11249정성태7/12/201718454오류 유형: 410. LoadLibrary("[...].dll") failed - The specified procedure could not be found.
11248정성태7/12/201724909오류 유형: 409. pip install pefile - 'cp949' codec can't decode byte 0xe2 in position 208687: illegal multibyte sequence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