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unsigned 형의 이전 값이 최댓값을 넘어 0을 지난 경우, 값의 차이를 계산하는 방법

제목 짓기 참 어렵군요. (게다가, 이제서야 이런 사실을 알았다는 것이 부끄럽기도 하지만, 그래도 다른 분들은 더 일찍 알기를 바라면서 기록을 남깁니다. ^^;)

예를 하나 들어 볼까요? ^^ GetTickCount Win32 API 함수는 부호 없는 4바이트 정수를 반환합니다.

GetTickCount function (sysinfoapi.h)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sysinfoapi/nf-sysinfoapi-gettickcount

DWORD GetTickCount();

이 함수는 시스템이 부팅 후 흐른 시간을 밀리 초 단위로 반환하는데요, 그래서 특정 구간의 시간을 측정할 때 다음과 같은 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
    uint _old = GetTickCount();
        
    // ... 연산 ...

    uint _now = GetTickCount();

    Console.WriteLine(_now - _old); // 연산에 걸린 시간
}

문제는, GetTickCount가 다루는 값의 타입이 "unsigned int"이기 때문에 대략 49.7일이 지나면 UInt32.MaxValue(4294967295u) 값을 지나 0으로 돌아가 다시 카운트를 시작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이를 고려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시간 차를 구해야 합니다.

{
    uint _old = GetTickCount();

    // ... 연산 ...

    uint _now = GetTickCount();

    uint diff = 0;

    if (_old > _now)
    {
        diff = uint.MaxValue - _old + _now + 1;
    }
    else
    {
        diff = _now - _old;
    }
}

사실, 지금까지 아무런 의심 없이 저 코드를 너무나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요, 우연히 다음의 글을 읽게 되면서 ^^; 그럴 필요가 없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What's the best replacement for timeGetTime to avoid wrap-around?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825824/whats-the-best-replacement-for-timegettime-to-avoid-wrap-around

그러니까, "unsigned" 타입인 경우에는 그냥 최댓값을 넘는 것에 상관없이 무조건 다음과 같이 구하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diff = _now - _old;

여기서 주의를 해야 할 점은, 반드시 unsigned 타입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signed 타입인 경우에는 overflow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나저나... 도대체 왜 그런 것인지 궁금하신 분이 있을까요? ^^ 원리는 간단합니다. 컴퓨터는 뺄셈 연산을 2의 보수로 바꿔서 처리하기 때문인데요, 간단하게 예를 들어 unsigned 4bit로 재현해 보겠습니다.

즉, 지난번 시간이 14(1110) 값이 나왔고, 현재 시간이 최댓값(unsigned 4비트이므로 15)을 지나 3(0011)이라고 가정했을 때, 3 - 14는 다음과 같은 계산을 거쳐,

16진수 3 == 2진수 0011
16진수 e == 2진수 1110

차이 값 = 3 - e
       ==> 0011 - 1110
       ==> 3 + (2의 보수(e)) // 컴퓨터는 2의 보수로 바꿔 덧셈 연산으로 변경
       ==> 0011 + 0010 (1110의 2의 보수)
       ==> 0101 (10진수 5)

결과는 5가 됩니다. 굳이 이전 값과 현재 값의 크기를 비교할 필요가 없었던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7정성태10/3/201822771사물인터넷: 48. 넷두이노의 C# 네트워크 프로그램 [1]
11716정성태10/3/201823541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930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655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211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615.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907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56.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700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194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434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089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821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324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410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938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73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241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30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048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055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713.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54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1051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514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4245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