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네임스페이스까지 동일한 타입을 2개의 DLL에서 제공하는 경우 충돌을 우회하는 방법

예를 들어 볼까요?

다음의 클래스를 포함하는 2개의 Class Library 프로젝트를 만들고,

// ClassLibrary1 프로젝트

namespace MyLibrary
{
    public class MyClass
    {
        public static void Print()
        {
            Console.WriteLine("ClassLibrary1: MyClass");
        }
    }
}

// ClassLibrary2 프로젝트

namespace MyLibrary
{
    public class MyClass
    {
        public static void Output()
        {
            Console.WriteLine("ClassLibrary2: MyClass");
        }
    }
}

콘솔 프로젝트를 만들어 위의 2개 dll(ClassLibrary1, ClassLibrary2)을 참조 추가합니다. 그런 다음 이렇게 코딩을 하면,

using System;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Library.MyClass.Print();
    }
}

빌드 시 어떤 어셈블리에 대한 "타입"을 바인딩해야 할지 알 수 없어 컴파일 오류가 (당연히) 발생합니다.

Error CS0433 The type 'MyClass' exists in both 'ClassLibrary1,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and 'ClassLibrary2,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바로 이런 경우에, 어느 한쪽의 네임스페이스 공간을 따로 별칭을 부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위의 상황에서는 ClassLibrary1, ClassLibrary2 둘 중의 하나에 대해 csproj 프로젝트 파일에서 Aliases 태그를 부여해 한번 더 구분 가능한 식별자 역할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6.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ItemGroup>
      <ProjectReference Include="..\ClassLibrary1\ClassLibrary1.csproj" />
      <ProjectReference Include="..\ClassLibrary2\ClassLibrary2.csproj">
          <Aliases>Isolated</Aliases>
      </ProjectReference>
  </ItemGroup>

</Project>

위의 예제에서는 ClassLibrary2에 대해 별칭을 지정했는데요, 그럼 아래와 같이 2개의 클래스를 모두 충돌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tern alias Isolated;

using System;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Library.MyClass.Print();

        Isolated.MyLibrary.MyClass.Output();
    }
}

/* 출력 결과
ClassLibrary1: MyClass
ClassLibrary2: MyClass
*/

그런데, 사실 우리가 인식하지 못했을 뿐이지 네임스페이스에 대한 기본 별칭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global입니다.

global - :: operator (C# reference)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operators/namespace-alias-qualifier

이런 관점에서 위의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꿀 수 있습니다.

extern alias Isolated;

using System;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lobal::MyLibrary.MyClass.Print();

        Isolated::MyLibrary.MyClass.Output();
    }
}

/* 출력 결과
ClassLibrary1: MyClass
ClassLibrary2: MyClass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9/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1-28 01시55분
[용현]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꾸벅
[guest]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48정성태3/4/20218692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9112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8767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11523.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11736.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10056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12393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9625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9936.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9868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10295.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11336.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0279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9440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9924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9633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10128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9136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12530정성태2/4/202113366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
12529정성태2/4/202110352개발 환경 구성: 535.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IN RTO [1]
12528정성태2/1/20219752개발 환경 구성: 534.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윈도우 환경
12527정성태2/1/20219924개발 환경 구성: 533.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리눅스 환경파일 다운로드1
12526정성태2/1/20217759개발 환경 구성: 532. Azure Devops의 파이프라인 빌드 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Secure file
12525정성태2/1/20217488개발 환경 구성: 531. Azure Devops - 파이프라인 실행 시 빌드 이벤트를 생략하는 방법
12524정성태1/31/20218632개발 환경 구성: 530.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빌드 Pipeline에 연결하는 방법 [1]
12523정성태1/31/20218682개발 환경 구성: 529.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Board에 연결하는 방법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