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 byte * (바이트 포인터)를 FileStream으로 쓰는 방법
C/C++ 코드를 C#으로 포팅하는 등의 작업을 하다 보면 바이트 포인터를 FileStream에 직접 쓰는 방법이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ffmpeg 코드에서도,
decode_video.c
; https://ffmpeg.org/doxygen/trunk/decode_video_8c-example.html
static void pgm_save(unsigned char *buf, int wrap, int xsize, int ysize,
char *filename)
{
FILE *f;
int i;
f = fopen(filename,"wb");
fprintf(f, "P5\n%d %d\n%d\n", xsize, ysize, 255);
for (i = 0; i < ysize; i++)
fwrite(buf + i * wrap, 1, xsize, f);
fclose(f);
}
"unsigned char*"가 담은 바이트 스트림을 직접 fwrite에 쓰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코드를 C#으로 바꾸려고 하면, 가장 걸림돌이 FileStream.Write 메서드에서 포인터를 받는 버전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기존에는 어쩔 수 없이 다시 byte []를 할당해 복사한 다음 쓰는 방법으로 우회했는데요,
// C# - Convert unsafe byte* to byte[]
//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7569419/c-sharp-convert-unsafe-byte-to-byte
byte[] arr = new byte[len];
Marshal.Copy((IntPtr)ptr, arr, 0, len);
당연히 필요 없는 부하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비효율성이 C# 7.2의 Span이 나오면서 해결됩니다.
C# 7.2 - Span<T>
; https://www.sysnet.pe.kr/2/0/11534
그렇긴 해도 Span 타입 자체는 .NET Core 2.1부터 추가되었지만, 이 타입을 기존의 BCL에 정의된 코드에서 채택하는 것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실제로 FileStream에서 이 타입을 지원하는 것은 .NET Core 3.0에서 이뤄졌습니다.
Write(ReadOnlySpan<Byt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io.filestream.write#system-io-filestream-write(system-readonlyspan((system-byte)))
어쨌든, 이 덕분에 포인터 버퍼를 Span으로 감싼 후에 곧바로 FileStream에 전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위에서 예제로 든 C 코드의 경우 다음과 같이 C#으로 포팅할 수 있습니다.
private static unsafe void pgm_save(byte* buf, int wrap, int xsize, int ysize, string filename)
{
using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filename, FileMode.Create);
byte [] header = Encoding.ASCII.GetBytes($"P5\n{xsize} {ysize}\n255\n");
fs.Write(header);
for (int i = 0; i < ysize; i ++)
{
byte* ptr = buf + (i * wrap);
ReadOnlySpan<byte> pos = new Span<byte>(ptr, xsize);
fs.Write(pos);
}
}
멋지죠? ^^
참고로, .NET Framework은 4.8까지도 저 버전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PInvoke 과정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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