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2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인코딩 예제(encode_video.c)
; https://www.sysnet.pe.kr/2/0/12898

.NET Framework: 1134.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https://www.sysnet.pe.kr/2/0/12924

.NET Framework: 1135. C# - ffmpeg(FFmpeg.AutoGen)로 하드웨어 가속기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hw_decode.c)
; https://www.sysnet.pe.kr/2/0/12932

.NET Framework: 113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2 오디오 파일 디코딩 예제(decode_audio.c)
; https://www.sysnet.pe.kr/2/0/12933

.NET Framework: 1137. ffmpeg의 파일 해시 예제(ffhash.c)를 C#으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35

.NET Framework: 113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멀티미디어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보여주는 예제(metadata.c)
; https://www.sysnet.pe.kr/2/0/12936

.NET Framework: 113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오디오(mp2) 인코딩하는 예제(encode_audio.c)
; https://www.sysnet.pe.kr/2/0/12937

.NET Framework: 114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링 예제(filtering_audio.c)
; https://www.sysnet.pe.kr/2/0/12951

.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 예제(filter_audio.c)
; https://www.sysnet.pe.kr/2/0/12952

.NET Framework: 115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959

개발 환경 구성: 637.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960

.NET Framework: 115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 https://www.sysnet.pe.kr/2/0/12961

.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64

.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71

.NET Framework: 115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dec.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75

.NET Framework: 116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resampling_audio.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78

.NET Framework: 116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filtering_video.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84

.NET Framework: 116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demuxing_decoding.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87

.NET Framework: 117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transcode_aac.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91

.NET Framework: 117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http_multiclient.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3002

.NET Framework: 118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remuxing.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3006

.NET Framework: 118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transcoding.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3023

.NET Framework: 119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vaapi_encode.c, vaapi_transcode.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3025

.NET Framework: 1191. C 언어로 작성된 FFmpeg Examples의 C# 포팅 전체 소스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302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오디오(mp2) 인코딩하는 예제(encode_audio.c)

지난 예제에 이어,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멀티미디어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보여주는 예제(metadata.c)
; https://www.sysnet.pe.kr/2/0/12936

이번에는 ffmpeg 예제 중 "encode_audio.c" 파일을 FFmpeg.AutoGen으로 포팅하겠습니다.

using FFmpeg.AutoGen;
using FFmpeg.AutoGen.Example;
using System;
using System.IO;

namespace FFmpegApp1
{
    internal unsafe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FmpegBinariesHelper.RegisterFFmpegBinaries();

#if DEBUG
            Console.WriteLine("Current directory: " + Environment.CurrentDirectory);
            Console.WriteLine("Running in {0}-bit mode.", Environment.Is64BitProcess ? "64" : "32");
            Console.WriteLine($"FFmpeg version info: {ffmpeg.av_version_info()}");
#endif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LIBAVFORMAT Version: {ffmpeg.LIBAVFORMAT_VERSION_MAJOR}.{ffmpeg.LIBAVFORMAT_VERSION_MINOR}");

            encode_audio(@"C:\temp\output\test.mp2");
        }

        private static void encode_audio(string filename)
        {
            AVCodec* codec;
            AVCodecContext* c = null;
            AVFrame* frame = null;
            AVPacket* pkt = null;
            int i, j, k, ret;
            short* samples;
            float t, tincr;

            /* find the MP2 encoder */
            codec = ffmpeg.avcodec_find_encoder(AVCodecID.AV_CODEC_ID_MP2);
            if (codec == null)
            {
                Console.WriteLine("Codec not found");
                return;
            }

            do
            {
                c = ffmpeg.avcodec_alloc_context3(codec);
                if (c == null)
                {
                    Console.WriteLine("Could not allocate audio codec context");
                    break;
                }

                /* put sample parameters */
                c->bit_rate = 64000;

                /* check that the encoder supports s16 pcm input */
                c->sample_fmt = AVSampleFormat.AV_SAMPLE_FMT_S16;
                if (check_sample_fmt(codec, c->sample_fmt) == 0)
                {
                    Console.WriteLine($"Encoder does not support sample format {ffmpeg.av_get_sample_fmt_name(c->sample_fmt)}");
                    break;
                }

                /* select other audio parameters supported by the encoder */
                c->sample_rate = select_sample_rate(codec);
                c->channel_layout = select_channel_layout(codec);
                c->channels = ffmpeg.av_get_channel_layout_nb_channels(c->channel_layout);

                /* open it */
                if (ffmpeg.avcodec_open2(c, codec, null) < 0)
                {
                    Console.WriteLine("Could not open codec");
                    break;
                }

                using FileStream f = System.IO.File.OpenWrite(filename);

                /* packet for holding encoded output */
                pkt = ffmpeg.av_packet_alloc();
                if (pkt == null)
                {
                    Console.WriteLine( "could not allocate the packet");
                    break;
                }

                /* frame containing input raw audio */
                frame = ffmpeg.av_frame_alloc();
                if (frame == null)
                {
                    Console.WriteLine("Could not allocate audio frame");
                    break;
                }

                frame->nb_samples = c->frame_size;
                frame->format = (int)c->sample_fmt;
                frame->channel_layout = c->channel_layout;

                /* allocate the data buffers */
                ret = ffmpeg.av_frame_get_buffer(frame, 0);
                if (ret < 0)
                {
                    Console.WriteLine("Could not allocate audio data buffers");
                    break;
                }

                /* encode a single tone sound */
                t = 0;
                tincr = (float)(2 * Math.PI * 440.0 / c->sample_rate);
                for (i = 0; i < 200; i++)
                {
                    /* make sure the frame is writable -- makes a copy if the encoder
                     * kept a reference internally */
                    ret = ffmpeg.av_frame_make_writable(frame);
                    if (ret < 0)
                    {
                        break;
                    }

                    samples = (short *)frame->data[0];

                    for (j = 0; j < c->frame_size; j++)
                    {
                        samples[2 * j] = (short)(Math.Sin(t) * 10000);

                        for (k = 1; k < c->channels; k++)
                        {
                            samples[2 * j + k] = samples[2 * j];
                        }

                        t += tincr;
                    }
                    encode(c, frame, pkt, f);
                }

                /* flush the encoder */
                encode(c, null, pkt, f);

            } while (false);

            if (frame != null)
            {
                ffmpeg.av_frame_free(&frame);
            }

            if (pkt != null)
            {
                ffmpeg.av_packet_free(&pkt);
            }

            if (c != null)
            {
                ffmpeg.avcodec_free_context(&c);
            }
        }

        /* check that a given sample format is supported by the encoder */
        static unsafe int check_sample_fmt(AVCodec* codec, AVSampleFormat sample_fmt)
        {
            AVSampleFormat* p = codec->sample_fmts;

            while (*p != AVSampleFormat.AV_SAMPLE_FMT_NONE)
            {
                if (*p == sample_fmt)
                {
                    return 1;
                }

                p++;
            }

            return 0;
        }

        /* just pick the highest supported samplerate */
        static unsafe int select_sample_rate(AVCodec* codec)
        {
            int* p;
            int best_samplerate = 0;

            if (codec->supported_samplerates == null)
            {
                return 44100;
            }

            p = codec->supported_samplerates;
            while (*p != 0)
            {
                if (best_samplerate == 0 || Math.Abs(44100 - *p) < Math.Abs(44100 - best_samplerate))
                {
                    best_samplerate = *p;
                }

                p++;
            }

            return best_samplerate;
        }

        /* select layout with the highest channel count */
        static unsafe ulong select_channel_layout(AVCodec* codec)
        {
            ulong* p;
            ulong best_ch_layout = 0;
            int best_nb_channels = 0;

            if (codec->channel_layouts == null)
            {
                return ffmpeg.AV_CH_LAYOUT_STEREO;
            }
 
            p = codec->channel_layouts;
            while (*p != 0) 
            {
                int nb_channels = ffmpeg.av_get_channel_layout_nb_channels(*p);
 
                if (nb_channels > best_nb_channels) 
                {
                    best_ch_layout    = *p;
                    best_nb_channels = nb_channels;
                }

                p++;
            }

            return best_ch_layout;
        }

        static bool encode(AVCodecContext* ctx, AVFrame* frame, AVPacket* pkt, FileStream output)
        {
            int ret;

            /* send the frame for encoding */
            ret = ffmpeg.avcodec_send_frame(ctx, frame);
            if (ret < 0)
            {
                Console.WriteLine("Error sending the frame to the encoder");
                return false;
            }

            /* read all the available output packets (in general there may be any
             * number of them */
            while (ret >= 0)
            {
                ret = ffmpeg.avcodec_receive_packet(ctx, pkt);
                if (ret == ffmpeg.AVERROR(ffmpeg.EAGAIN) || ret == ffmpeg.AVERROR_EOF)
                {
                    return true;
                }
                else if (ret < 0)
                {
                    Console.WriteLine("Error encoding audio frame");
                    return false;
                }

                ReadOnlySpan<byte> buffer = new ReadOnlySpan<byte>(pkt->data, pkt->size);
                output.Write(buffer);
                ffmpeg.av_packet_unref(pkt);
            }

            return true;
        }
    }
}

위의 코드를 실행하면 mp2 포맷의 오디오 파일이 생성됩니다. 그 파일의 포맷을 검사하면,

C:\temp\output> ffprobe test.mp2
ffprobe version 4.4.1 Copyright (c) 2007-2021 the FFmpeg developers
  built with Microsoft (R) C/C++ Optimizing Compiler Version 19.30.30705 for x64
  configuration: ...[생략]... --extra-cxxflags=-MD
  libavutil      56. 70.100 / 56. 70.100
  ...[생략]...
  libpostproc    55.  9.100 / 55.  9.100
[mp3 @ 0000022DD9812140] Estimating duration from bitrate, this may be inaccurate
Input #0, mp3, from 'test.mp2':
  Duration: 00:00:05.22, start: 0.000000, bitrate: 64 kb/s
  Stream #0:0: Audio: mp2, 44100 Hz, stereo, fltp, 64 kb/s

mp2라고 나오고, 실제로 미디어 플레이어를 이용해 재생하면 "뚜~~~" 소리가 5.22초 동안 재생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의 소스 코드는 github에 올려져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3/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8-22 04시46분
ReadOnlySpan<byte> buffer = new ReadOnlySpan<byte>(pkt->data, pkt->size);
output.Write(buffer);
디코딩하고 파일 만드는부분에서 파일스트림 Write() 함수 매개변수가 3개짜리 하나만 뜨는데 어떻게 처리하나요?
원동민
2023-08-22 04시53분
Span을 받는 Write 메서드는 .NET Core 3.0+ 환경에서 제공됩니다. 그 이하의 .NET Core 또는 .NET Framework 환경의 FileStream.Write는 Span을 받는 메서드가 없으므로 굳이 그 환경에서 써야 한다면 byte 배열로 변환해 Write를 호출해야 합니다.
정성태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810정성태8/27/202115448.NET Framework: 1107. .NET Core/5+에서 동적 컴파일한 C# 코드를 (Breakpoint도 활용하며) 디버깅하는 방법 - #line 지시자파일 다운로드1
12809정성태8/26/202115431.NET Framework: 1106. .NET Core/5+에서 C# 코드를 동적으로 컴파일/사용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808정성태8/25/202117056오류 유형: 758. go: ...: missing go.sum entry; to add it: go mod download ...
12807정성태8/25/202117847.NET Framework: 1105. C# 10 - (9) 비동기 메서드가 사용할 AsyncMethodBuilder 선택 가능파일 다운로드1
12806정성태8/24/202114397개발 환경 구성: 601. PyCharm - 다중 프로세스 디버깅 방법
12805정성태8/24/202116095.NET Framework: 1104. C# 10 - (8) 분해 구문에서 기존 변수의 재사용 가능파일 다운로드1
12804정성태8/24/202116273.NET Framework: 1103. C# 10 - (7) Source Generator V2 APIs
12803정성태8/23/202116766개발 환경 구성: 600. pip cache 디렉터리 옮기는 방법
12802정성태8/23/202117193.NET Framework: 1102. .NET Conf Mini 21.08 - WinUI 3 따라해 보기 [1]
12801정성태8/23/202116771.NET Framework: 1101. C# 10 - (6) record class 타입의 ToString 메서드를 sealed 처리 허용파일 다운로드1
12800정성태8/22/202117154개발 환경 구성: 599. PyCharm - (반대로) 원격 프로세스가 PyCharm에 디버그 연결하는 방법
12799정성태8/22/202117427.NET Framework: 1100. C# 10 - (5) 속성 패턴의 개선파일 다운로드1
12798정성태8/21/202118785개발 환경 구성: 598. PyCharm - 원격 프로세스를 디버그하는 방법
12797정성태8/21/202116151Windows: 197. TCP의 MSS(Maximum Segment Size) 크기는 고정된 것일까요?
12796정성태8/21/202117145.NET Framework: 1099. C# 10 - (4) 상수 문자열에 포맷 식 사용 가능파일 다운로드1
12795정성태8/20/202117465.NET Framework: 1098. .NET 6에 포함된 신규 BCL API - 스레드 관련
12794정성태8/20/202116853스크립트: 23. 파이썬 - WSGI를 만족하는 최소한의 구현 코드 및 PyCharm에서의 디버깅 방법 [1]
12793정성태8/20/202117646.NET Framework: 1097. C# 10 - (3) 개선된 변수 초기화 판정파일 다운로드1
12792정성태8/19/202118726.NET Framework: 1096. C# 10 - (2) 전역 네임스페이스 선언파일 다운로드1
12791정성태8/19/202115570.NET Framework: 1095. C# COM 개체를 C++에서 사용하는 예제 [3]파일 다운로드1
12790정성태8/18/202119496.NET Framework: 1094. C# 10 - (1) 구조체를 생성하는 record struct파일 다운로드1
12789정성태8/18/202118169개발 환경 구성: 597. PyCharm - 윈도우 환경에서 WSL을 이용해 파이썬 앱 개발/디버깅하는 방법
12788정성태8/17/202115700.NET Framework: 1093. C# - 인터페이스의 메서드가 다형성을 제공할까요? (virtual일까요?)파일 다운로드1
12787정성태8/17/202116091.NET Framework: 1092. (책 내용 수정) "4.5.1.4 인터페이스"의 "인터페이스와 다형성"
12786정성태8/16/202118021.NET Framework: 1091. C# - Python range 함수 구현 (2) INumber<T>를 이용한 개선 [1]파일 다운로드1
12785정성태8/16/202116488.NET Framework: 1090. .NET 6 Preview 7에 추가된 숫자 형식에 대한 제네릭 연산 지원 [1]파일 다운로드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