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41. XmlSerializer와 Dictionary 타입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22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0.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511

.NET Framework: 92.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521

.NET Framework: 100.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 https://www.sysnet.pe.kr/2/0/577

.NET Framework: 122.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성능은 어떨까!
; https://www.sysnet.pe.kr/2/0/653

.NET Framework: 648. Dictionary<TKey, TValue>를 deep copy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57

.NET Framework: 660. Shallow Copy와 Deep Copy
; https://www.sysnet.pe.kr/2/0/11220

.NET Framework: 1141. XmlSerializer와 Dictionary 타입
; https://www.sysnet.pe.kr/2/0/12942

.NET Framework: 2078. .NET Core/5+를 위한 SGen(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6

.NET Framework: 2080. C# -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처리 없이 XmlSerializer 생성자를 예외 없이 사용하고 싶다면?
; https://www.sysnet.pe.kr/2/0/13198




XmlSerializer와 Dictionary 타입

Dictionary 타입("Faster C# Dictionary")에 대해 XmlSerializer를 사용하면,

using System.Xml.Serialization;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

        Dictionary<string, long> dict = new Dictionary<string, long>()
        {
            { "1", 1000 },
            { "2", 2000 },
            { "3", 3000 },
            { "4", 4000 },
        };

        var formatter = new XmlSerializer(typeof(Dictionary<string, long>));
        formatter.Serialize(ms, dict);

        ms.Position = 0;

        dict = formatter.Deserialize(ms) as Dictionary<string, long>;
        foreach (var key in dict.Keys)
        {
            Console.WriteLine($"{key} = {dict[key]}");
        }
    }
}

다음과 같은 식의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NotSupportedException: The type System.Collections.Generic.Dictionary`2[[System.String, System.Private.CoreLib,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7cec85d7bea7798e],[System.Int64, System.Private.CoreLib,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7cec85d7bea7798e]] is not supported because it implements IDictionary.
   at System.Xml.Serialization.TypeScope.GetDefaultIndexer(Type type, String memberInfo)
   at System.Xml.Serialization.TypeScope.ImportTypeDesc(Type type, MemberInfo memberInfo, Boolean directReference)
   at System.Xml.Serialization.TypeScope.GetTypeDesc(Type type, MemberInfo source, Boolean directReference, Boolean throwOnError)
   at System.Xml.Serialization.ModelScope.GetTypeModel(Type type, Boolean directReference)
   at System.Xml.Serialization.XmlReflectionImporter.ImportTypeMapping(Type type, XmlRootAttribute root, String defaultNamespace)
   at System.Xml.Serialization.XmlSerializer..ctor(Type type, String defaultNamespace)
   at System.Xml.Serialization.XmlSerializer..ctor(Type type)
   at Program.Main(String[] args) in C:\Console1\Console1\Program.cs:line 17

예외 메시지 그대로 XmlSerializer는 IDictionary를 구현한 타입에 대한 직렬화를 지원하지 못합니다. 이에 대한 우회 방법은 2가지입니다.

Why doesn't XmlSerializer support Dictionary?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911514/why-doesnt-xmlserializer-support-dictionary

정리하면, 1) 직렬화 클래스를 바꾸거나 2) Dictionary 대신 XmlSerializer가 이해할 수 있는 자료 구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1번 방법의 대표적인 경우가 BinaryFormatter를 사용하는 것인데 이에 대해서는 전에도 한 번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Dictionary<TKey, TValue>를 deep copy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57

반면 2번째 방법도 꽤 괜찮습니다. 즉, "XML Serializable Generic Dictionary"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XML Serializable Generic Dictionary
; https://weblogs.asp.net/pwelter34/444961

XML Serializable Dictionary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amolgote/xml-serializable-dictionary

nullable 문맥을 약간 조정해 다음과 같이 SerializableDictionary를 만들면,

using System.Xml.Serialization;

[XmlRoot("dictionary")]
public class SerializableDictionary<TKey, TValue>
    : Dictionary<TKey, TValue?>, IXmlSerializable where TKey : notnull
{
    #region IXmlSerializable Members
    public System.Xml.Schema.XmlSchema? GetSchema()
    {
        return null;
    }

    public void ReadXml(System.Xml.XmlReader reader)
    {
        XmlSerializer keySerializer = new XmlSerializer(typeof(TKey));
        XmlSerializer valueSerializer = new XmlSerializer(typeof(TValue));

        bool wasEmpty = reader.IsEmptyElement;
        reader.Read();

        if (wasEmpty)
            return;

        while (reader.NodeType != System.Xml.XmlNodeType.EndElement)
        {
            reader.ReadStartElement("item");

            reader.ReadStartElement("key");
            TKey? key = (TKey?)keySerializer.Deserialize(reader);
            reader.ReadEndElement();

            reader.ReadStartElement("value");
            TValue? value = (TValue?)valueSerializer.Deserialize(reader);
            reader.ReadEndElement();

            if (key != null)
            {
                this.Add(key, value);
            }

            reader.ReadEndElement();
            reader.MoveToContent();
        }

        reader.ReadEndElement();
    }

    public void WriteXml(System.Xml.XmlWriter writer)
    {
        XmlSerializer keySerializer = new XmlSerializer(typeof(TKey));
        XmlSerializer valueSerializer = new XmlSerializer(typeof(TValue));

        foreach (TKey key in this.Keys)
        {
            writer.WriteStartElement("item");

            writer.WriteStartElement("key");
            keySerializer.Serialize(writer, key);
            writer.WriteEndElement();

            writer.WriteStartElement("value");
            TValue? value = this[key];
            valueSerializer.Serialize(writer, value);
            writer.WriteEndElement();

            writer.WriteEndElement();
        }
    }

    #endregion
}

이를 사용하는 클래스 측에서는 다음과 같이 Dictionary를 SerializableDictionary로 바꾸기만 하면 됩니다.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

SerializableDictionary<string, long>? dict = new SerializableDictionary<string, long>()
{
    { "1", 1000 },
    { "2", 2000 },
    { "3", 3000 },
    { "4", 4000 },
};

var formatter = new XmlSerializer(typeof(SerializableDictionary<string, long>));
formatter.Serialize(ms, dict);

ms.Position = 0;

dict = formatter.Deserialize(ms) as SerializableDictionary<string, long>;

if (dict != null)
{
    foreach (var key in dict.Keys)
    {
        Console.WriteLine($"{key} = {dict[key]}");
    }
}

/* 출력 결과
1 = 1000
2 = 2000
3 = 3000
4 = 4000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41.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328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463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835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17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36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881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33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53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596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679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42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351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273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199.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335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582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751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61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05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2963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263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584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465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23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484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