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NET 5+로 포팅 시 플랫폼 호환성 경고 메시지(SYSLIB0006, SYSLIB0011, CA1416)

우선 SYSLIB0006 경고를 보면,

using System;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 = new Thread(() =>
        {
            for (int i = 0; ;i ++)
            {
                Console.Write(".");
                Thread.Sleep(1000);
            }
        });
        t.Start();

        Console.ReadLine();

        t.Abort();
        Console.ReadLine();
    }
}

위의 코드에서 Thread.Abort 호출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경고가 발생합니다.

1>C:\Console1\Program.cs(19,9,19,18): warning SYSLIB0006: 'Thread.Abort()' is obsolete: 'Thread.Abort is not supported and throws PlatformNotSupportedException.'

비록 저것이 "경고(warning)"로 분류되었지만 반드시 저 코드는 수정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실행 시에 .NET5+ 환경에서는 윈도우 환경일지라도 다음과 같이 예외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NET Core 3.1 이전에는 윈도우 환경에서 동작했던 코드입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PlatformNotSupportedException: Thread abort is not supported on this platform.
   at System.Threading.Thread.Abort()
   at Program.Main(String[] args) in C:\Console1\Program.cs:line 19

만약 소스 코드를 프로젝트(.NET Framework/.NET Core/.NET5+) 간에 공유하고 있다면, .NET 5.0 이후의 코드에서는 아예 빌드에서 누락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if !NET5_0_OR_GREATER
    _thread.Abort(objValue);
#endif




이와 유사하게 SYSLIB0011 경고가, 예를 들어 BinaryFormatter를 사용하면 발생하는데요,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Serialization.Formatters.Binary;
using System.Runtime.Serialization;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

        IFormatter formatter = new BinaryFormatter();

        string text = "Hello World!";

        formatter.Serialize(ms, text);
        ms.Position = 0;

        text = formatter.Deserialize(ms) as string;
        Console.WriteLine(text);    
    }
}

1>C:\Console2\Program.cs(15,9,15,38): warning SYSLIB0011: 'IFormatter.Serialize(Stream, object)' is obsolete: 'BinaryFormatter serialization is obsolete and should not be used. See https://aka.ms/binaryformatter for more information.'

1>C:\Console2\Program.cs(18,16,18,41): warning SYSLIB0011: 'IFormatter.Deserialize(Stream)' is obsolete: 'BinaryFormatter serialization is obsolete and should not be used. See https://aka.ms/binaryformatter for more information.'

경고는 발생하지만, 아직 사용은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에 대해서는 경고를 suppress하는 정도의 표시를 해도 좋습니다.

#pragma warning disable SYSLIB0011
        formatter.Serialize(ms, text);
#pragma warning restore SYSLIB0011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문서를 보면,

BinaryFormatter security guid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standard/serialization/binaryformatter-security-guide

The BinaryFormatter type is dangerous and is not recommended for data processing. Applications should stop using BinaryFormatter as soon as possible, even if they believe the data they're processing to be trustworthy. BinaryFormatter is insecure and can't be made secure.


보안 경고가 나옵니다. 제가 Log4j의 보안 결함에 대해 제대로 살펴본 것은 아니지만, 아마도 역직렬화 관련한 과정에서 코드 실행을 유발할 수 있게 되는 BinaryFormatter도 유사한 보안 문제를 일으키는 듯합니다.

따라서, 이참에 경고를 피하기 보다는 다른 직렬화/역직렬화 클래스로 변경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음의 글에서 든 예제를,

C# - CoCreateInstance 관련 Inteop 오류 정리
; https://www.sysnet.pe.kr/2/0/12678

재사용해 이렇게 코드를 작성하면,

int hr = CoCreateInstance(CLSID_FolderInitHandler, IntPtr.Zero /* 0 */, CLSCTX.INPROC_SERVER, IID_IUnknown, ref pUnknown);

object obj = Marshal.GetTypedObjectForIUnknown(pUnknown, typeof(object));
Marshal.ReleaseComObject(obj);

GetTypedObjectForIUnknown, ReleaseComObject 호출에 대해 다음과 같은 CA1416 경고가 뜹니다.

1>C:\Console3\Program.cs(53,26,53,85): warning CA1416: This call site is reachable on all platforms. 'Marshal.GetTypedObjectForIUnknown(IntPtr, Type)' is only supported on: 'windows'.
1>C:\Console3\Program.cs(54,13,54,42): warning CA1416: This call site is reachable on all platforms. 'Marshal.ReleaseComObject(object)' is only supported on: 'windows'.

이에 대해서는 예전에 설명했지만,

C# - .NET 5+에서 warning CA1416: This call site is reachable on all platforms. '...' is only supported on: 'windows' 경고 발생
; https://www.sysnet.pe.kr/2/0/12901

가끔은, 해당 프로젝트가 Linux에서도, Windows에서도 실행돼야 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 SupportedOSPlatform으로 제약하기보다는 단순히 윈도우 환경이 아니면 코드를 실행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int hr = CoCreateInstance(CLSID_FolderInitHandler, IntPtr.Zero /* 0 */, CLSCTX.INPROC_SERVER, IID_IUnknown, ref pUnknown);

if (System.Runtime.InteropServices.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object obj = Marshal.GetTypedObjectForIUnknown(pUnknown, typeof(object));
    Marshal.ReleaseComObject(obj);
}

/*
public readonly struct OSPlatform
{
    public static OSPlatform FreeBSD { get; };
    public static OSPlatform Linux { get; };
    public static OSPlatform OSX { get; };
    public static OSPlatform Windows { get; };
}
*/

재미있는 것은, Nullable Context에서 if 문으로 null 체크를 했던 것이 효력을 발휘했던 것처럼, 저렇게 OS를 구분하는 코드의 if 문을 감싸면 해당 코드에 대해 C# 컴파일 경고가 없어집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엄청 신경썼군요. ^^ 하지만, 약간의 변화를 주면,

if (System.Runtime.InteropServices.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false)
{
    // ...
}
else
{
    // 이런 경우에는 다시 CA1416 경고 발생
    object obj = Marshal.GetTypedObjectForIUnknown(pUnknown, typeof(object));
    Marshal.ReleaseComObject(obj);
}

따라서 저런 상황에서는 경고를 제거하는 코드까지 함께 곁들여야 합니다.

#pragma warning disable CA1416
    object obj = Marshal.GetTypedObjectForIUnknown(pUnknown, typeof(object));
    Marshal.ReleaseComObject(obj);
#pragma warning restore CA1416

(첨부 파일은 이 글의 3가지 상황에 대한 예제를 담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4-09-06 11시01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1정성태8/3/20182688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55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28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2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01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248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16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2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48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44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01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17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28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07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17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57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84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49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1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68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76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2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294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09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33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46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