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2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인코딩 예제(encode_video.c)
; https://www.sysnet.pe.kr/2/0/12898

.NET Framework: 1134.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https://www.sysnet.pe.kr/2/0/12924

.NET Framework: 1135. C# - ffmpeg(FFmpeg.AutoGen)로 하드웨어 가속기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hw_decode.c)
; https://www.sysnet.pe.kr/2/0/12932

.NET Framework: 113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2 오디오 파일 디코딩 예제(decode_audio.c)
; https://www.sysnet.pe.kr/2/0/12933

.NET Framework: 1137. ffmpeg의 파일 해시 예제(ffhash.c)를 C#으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35

.NET Framework: 113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멀티미디어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보여주는 예제(metadata.c)
; https://www.sysnet.pe.kr/2/0/12936

.NET Framework: 113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오디오(mp2) 인코딩하는 예제(encode_audio.c)
; https://www.sysnet.pe.kr/2/0/12937

.NET Framework: 114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링 예제(filtering_audio.c)
; https://www.sysnet.pe.kr/2/0/12951

.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 예제(filter_audio.c)
; https://www.sysnet.pe.kr/2/0/12952

.NET Framework: 115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959

개발 환경 구성: 637.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960

.NET Framework: 115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 https://www.sysnet.pe.kr/2/0/12961

.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64

.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71

.NET Framework: 115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dec.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75

.NET Framework: 116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resampling_audio.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78

.NET Framework: 116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filtering_video.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84

.NET Framework: 116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demuxing_decoding.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87

.NET Framework: 117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transcode_aac.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2991

.NET Framework: 117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http_multiclient.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3002

.NET Framework: 118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remuxing.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3006

.NET Framework: 118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transcoding.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3023

.NET Framework: 119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vaapi_encode.c, vaapi_transcode.c 예제 포팅
; https://www.sysnet.pe.kr/2/0/13025

.NET Framework: 1191. C 언어로 작성된 FFmpeg Examples의 C# 포팅 전체 소스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302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두 번째 이야기

예전 글에서,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https://www.sysnet.pe.kr/2/0/12924

비디오 프레임을 디코딩 후 PGM 포맷으로 저장한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했는데요, 저도 이젠 나름 ^^ 지식이 쌓이다 보니 해당 문제를 다시 살펴볼 여유가 생겼습니다.

일단, 디코딩이 잘 되는지 "C# - ffmpeg(FFmpeg.AutoGen) - 비디오 프레임 디코딩" 글에서처럼 YUV 데이터를 RGB로 변환해 저장해 보았는데요,

while (ret >= 0)
{
    ret = ffmpeg.avcodec_receive_frame(pCodecContext, frame);
    if (ret == ffmpeg.AVERROR(ffmpeg.EAGAIN) || ret == ffmpeg.AVERROR_EOF)
    {
        return true;
    }
    else if (ret < 0)
    {
        Console.WriteLine("Error during decoding");
        return false;
    }

    AVPixelFormat format = (AVPixelFormat)frame->format;
    if (format == AVPixelFormat.AV_PIX_FMT_YUV420P)
    {
        byte* yData = frame->data[0];
        byte* uData = frame->data[1];
        byte* vData = frame->data[2];

        int yStride = frame->linesize[0];
        int uStride = frame->linesize[1];
        int vStride = frame->linesize[2];

        {
            byte Y, U, V;
            int r, g, b;
            Bitmap bitmap = new Bitmap(frame->width, frame->height, PixelFormat.Format24bppRgb);

            for (int y = 0; y < frame->height; y++)
            {
                for (int x = 0; x < frame->width; x++)
                {
                    Y = yData[yStride * y + x];
                    U = uData[uStride * (y / 2) + x / 2];
                    V = vData[vStride * (y / 2) + x / 2];

                    YUV2RGB_ByMS(Y, U, V, out r, out g, out b);
                    Color pixel = Color.FromArgb(0, r, g, b);
                    bitmap.SetPixel(x, y, pixel);
                }
            }

            bitmap.Save(Path.Combine(outfileDirPath, "yuv422p_" + pCodecContext->frame_number + ".bmp"));
        }
    }
}

위의 소스 코드를 실행해 보면, BMP 파일의 출력 결과가 깨져 나옵니다.

mepg1video_yuv_img_1.png

즉, 애당초 해당 코드는 정상적으로 video frame을 생성하지 못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일단 decode_video.c가 av_parser_parse2를 이용해 디코딩하는 것을 "C# - ffmpeg(FFmpeg.AutoGen) - decoding 과정" 글에서처럼 av_read_frame/avcodec_send_packet/avcodec_receive_frame 방식으로 바꿨습니다.

동일하게 mpeg1video 코덱이 선택되었고,

{
    videoStream = av_context->streams[videoStreamIndex];
    videoContext = ffmpeg.avcodec_alloc_context3(videoDecoder);
    ret = ffmpeg.avcodec_parameters_to_context(videoContext, videoStream->codecpar);
    ret = ffmpeg.avcodec_open2(videoContext, videoDecoder, null);
}

string codecName = Marshal.PtrToStringAnsi(new IntPtr(videoDecoder->name));
Console.WriteLine(codecName); // mpeg1video

YUV420P 프레임을 정상적으로 해석해 BMP 파일로도 저장이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Y(Luma channel) 값을 pgm 파일로 저장하는 코드 역시 정상적으로 gray 포맷으로 출력이 되었습니다.

PGM File Viewer (browser-based)
; https://smallpond.ca/jim/photomicrography/pgmViewer/index.html

(사진은 유튜브 영상 "디에이드"의 "안다은" 님이고 사용을 허락받고 올립니다.)
mepg1video_yuv_img_2.png

그러니까 애당초 decode_video.c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았던 코드였습니다. ^^;




참고로, 프레임을 명시적으로 AV_PIX_FMT_GRAY8로 변환해도 됩니다. 이를 위해 YUV to GRAY 변경을 SwsContext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수행할 수 있습니다.

SwsContext* sws_ctx = ffmpeg.sws_getContext(frame->width, frame->height, (AVPixelFormat)frame->format,
    frame->width, frame->height, AVPixelFormat.AV_PIX_FMT_GRAY8, ffmpeg.SWS_BICUBIC, null, null, null);

byte* pgray8 = (byte*)ffmpeg.av_calloc((ulong)(frame->width * frame->height), 1);
byte*[] ppgray8 = new byte*[1];
ppgray8[0] = pgray8;

int[] gray_stride = new int[1];
gray_stride[0] = frame->width;

int result = ffmpeg.sws_scale(sws_ctx, frame->data, frame->linesize, 0, frame->height, ppgray8, gray_stride);
// result == 1080 (1920 x 1080 인 경우)

Console.WriteLine($"saving frame {frame->coded_picture_number}");

string outputFile = Path.Combine(@"C:\temp\output", "noname_" + frame->coded_picture_number + ".pgm");
pgm_save(pgray8, frame->width, frame->width, frame->height, outputFile);

ffmpeg.av_free(pgray8);

ffmpeg.sws_freeContext(sws_ctx);

위에서는 pgm_save에 frame->data[0]을 전달하지 않고, sws_scale로 변환된 pgray8 포인터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저렇게 출력한 pgm 파일도 Y 채널만 출력한 pgm 파일과 동일한 흑백 영상이 나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av_read_frame/avcodec_send_packet/avcodec_receive_frame 방식으로는 비디오가 잘 해석이 되는데, av_parser_parse2를 이용한 버전은 왜 안 되는 것일까요? 음... 이 정도까지는 아직 제 수준에서 이해할 수가 없군요. ^^

decode_video.c 파일의 버그인지, 아니면 원래 저렇게는 안 되는 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av_parser_parse2가 잘 동작하는 코드가 있긴 했습니다. 바로 오디오 파일을 디코딩하는 경우입니다.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2 오디오 파일 디코딩 예제(decode_audio.c)
; https://www.sysnet.pe.kr/2/0/1293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3 오디오 파일 인코딩/디코딩하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939

하지만 비디오 디코딩에도 사용하는 소스 코드가 있는 걸로 봐서는,

MediaPlayer/MediaPlayer/FFmpegDecoder.cpp
; https://github.com/xc724655471/MediaPlayer/blob/13f0f518fd4e9e0ecb763ca1b23bf12bbd1ab249/MediaPlayer/FFmpegDecoder.cpp

분명히 디코딩 과정은 잘 동작했을 것으로 추정은 됩니다.




혹시나 싶어서, gray 포맷의 (mpeg1video는 오직 yuv420p만 지원하므로) h264 동영상을 전달하면 잘 동작할까요?

D:\media_sample> ffmpeg -i mp4video_sample2.mp4 -pix_fmt gray mp4video_sample2_gray.mp4

gray mp4 파일을 decode_video.c의 입력으로 전달하고 codec id만 AVCodecID.AV_CODEC_ID_H264로 바꿔보았는데요, 그래도 여전히 정상적인 비디오 프레임이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어쩌면 저 작업이 굳이 필요하지도 않았는데요, 왜냐하면 pix_fmt을 gray로 지정하긴 했지만 ffprobe로 확인해 보면 mp4video_sample2_gray.mp4는 여전히 yuv420p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즉, 영상만 흑백이고 pix_fmt은 변함없이 YUV420P입니다.

비록 pgm 저장은 우회해서 성공했지만, decode_vide.c 소스 코드는 끝내 미스터리로 남는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8/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2-08 12시45분
[이승준] 저도 av_parser_parse2 이건 사용해 보지 않았어서 뭔가 뭔가 싶었는데요.
찾아보니 기본적으로 컨테이너를 지원하지 않는 api로 보입니다. 즉 비디오/오디오 압축데이타만 지원한다는거죠.
그래서 오디오에서는 정상 동작한것으로 보입니다. 오디오 압축 파일은 컨테이너가 없거든요.
https://titanwolf.org/Network/Articles/Article?AID=d650b07d-cc80-4c8b-be0c-cf04e0da6435
참고링크 입니다.
아마도 비디오만 추출해서 테스트 해 보시면 정상동작할거라고 보여집니다.
[guest]
2022-02-08 01시42분
퇴근 후에 한번 해보겠습니다. ^^ 이제서야 decode_video.c의 수수께끼가 풀리는군요. 게다가 av_parser_parse2와 av_read_frame의 차이점도 자연스럽게 이해되고. ^^
정성태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153정성태2/23/202024460.NET Framework: 898. Trampoline을 이용한 후킹의 한계파일 다운로드1
12152정성태2/23/202021448.NET Framework: 897. 실행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 CLR Injection: Runtime Method Replacer 개선 - 세 번째 이야기(Trampoline 후킹)파일 다운로드1
12151정성태2/22/202024084.NET Framework: 896. C# - Win32 API를 Trampoline 기법을 이용해 C# 메서드로 가로채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원본 함수 호출)파일 다운로드1
12150정성태2/21/202024197.NET Framework: 895. C# - Win32 API를 Trampoline 기법을 이용해 C# 메서드로 가로채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149정성태2/20/202021094.NET Framework: 894. eBEST C# XingAPI 래퍼 - 연속 조회 처리 방법 [1]
12148정성태2/19/202025785디버깅 기술: 163. x64 환경에서 구현하는 다양한 Trampoline 기법 [1]
12147정성태2/19/202021071디버깅 기술: 162. x86/x64의 기계어 코드 최대 길이
12146정성태2/18/202022274.NET Framework: 893. eBEST C# XingAPI 래퍼 - 로그인 처리파일 다운로드1
12145정성태2/18/202023882.NET Framework: 892. eBEST C# XingAPI 래퍼 - Sqlite 지원 추가파일 다운로드1
12144정성태2/13/202024084.NET Framework: 891. 실행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 CLR Injection: Runtime Method Replacer 개선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143정성태2/13/202018495.NET Framework: 890. 상황별 GetFunctionPointer 반환값 정리 - x64파일 다운로드1
12142정성태2/12/202022457.NET Framework: 889. C# 코드로 접근하는 MethodDesc, MethodTable파일 다운로드1
12141정성태2/10/202021428.NET Framework: 888. C# - ASP.NET Core 웹 응용 프로그램의 출력 가로채기 [2]파일 다운로드1
12140정성태2/10/202022750.NET Framework: 887. C#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출력 가로채기파일 다운로드1
12139정성태2/9/202022445.NET Framework: 886. 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
12138정성태2/9/202028648.NET Framework: 885. C# -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 SQLite 사용 [6]파일 다운로드1
12137정성태2/9/202020317오류 유형: 592. [AhnLab] 경고 - 디버거 실행을 탐지했습니다.
12136정성태2/6/202021987Windows: 168. Windows + S(또는 Q)로 뜨는 작업 표시줄의 검색 바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
12135정성태2/6/202027769개발 환경 구성: 468. Nuget 패키지의 로컬 보관 폴더를 옮기는 방법 [2]
12134정성태2/5/202025051.NET Framework: 884. eBEST XingAPI의 C# 래퍼 버전 - XingAPINet Nuget 패키지 [5]파일 다운로드1
12133정성태2/5/202022802디버깅 기술: 161. Windbg 환경에서 확인해 본 .NET 메서드 JIT 컴파일 전과 후 - 두 번째 이야기
12132정성태1/28/202025905.NET Framework: 883. C#으로 구현하는 Win32 API 후킹(예: Sleep 호출 가로채기) [1]파일 다운로드1
12131정성태1/27/202024527개발 환경 구성: 467. LocaleEmulator를 이용해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한글이 깨지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 [1]
12130정성태1/26/202022084VS.NET IDE: 142. Visual Studio에서 windbg의 "Open Executable..."처럼 EXE를 직접 열어 디버깅을 시작하는 방법
12129정성태1/26/202029090.NET Framework: 882. C# - 키움 Open API+ 사용 시 Registry 등록 없이 KHOpenAPI.ocx 사용하는 방법 [3]
12128정성태1/26/202023250오류 유형: 591. The code execution cannot proceed because mfc100.dll was not found. Reinstalling the program may fix this problem.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