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VC++: 121.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Visual C++)
; https://www.sysnet.pe.kr/2/0/11385

.NET Framework: 705.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400

.NET Framework: 706.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1401

.NET Framework: 712.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 https://www.sysnet.pe.kr/2/0/11407

.NET Framework: 713.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2)
; https://www.sysnet.pe.kr/2/0/11408

.NET Framework: 913.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라이브러리
; https://www.sysnet.pe.kr/2/0/12238

.NET Framework: 1123. C# - (SharpDX + DXGI)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빠르게 JPG로 변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889

.NET Framework: 1126. C# - snagit처럼 화면 캡처를 연속으로 수행해 동영상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2895

.NET Framework: 1128.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2897

.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
; https://www.sysnet.pe.kr/2/0/12963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

지난 글에서,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2897

화면 캡처 동영상을 OpenCvSharp.VideoWriter로 만들었던 것을 ffmpeg로 교체했었는데요, 일단 ffmpeg.AutoGen에서 제공하는 기본 H264 예제 코드를 이용해 포팅을 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화면이 깨지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뭘 모르니 ^^; sws_scale에 문제가 있을 거라고 판단했었는데, 근래에 관련 소스 코드를 계속 공부하면서,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 https://www.sysnet.pe.kr/2/0/12961

저건 코덱 측 레벨의 문제이지, sws_scale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문제로 보입니다. 그래서, 웹상에서 여러 가지 H264 인코딩 관련 예제를 찾아봤는데,

ffmpeg libx264 AVCodecContext setting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9173012/ffmpeg-libx264-avcodeccontext-settings

위의 글에 bit_rate를 width * height * 4로 설정하는 코드가 있군요. ^^ 저게 설정을 하지 않으면 기본으로 200000 값을 가지고 있는데요, 어쨌든 저도 기존 소스 코드에서 아무것도 변경하지 않고 bit_rate만 늘렸더니,

public H264VideoStreamEncoder(Stream stream, AVCodecID codecId, AVPixelFormat destinationPixelFormat, int fps, Size frameSize)
{
    _stream = stream;
    _frameSize = frameSize;

    _pCodec = ffmpeg.avcodec_find_encoder(codecId);
    if (_pCodec == null) throw new InvalidOperationException("Codec not found.");

    _pCodecContext = ffmpeg.avcodec_alloc_context3(_pCodec);

    _pCodecContext->bit_rate = frameSize.Width * frameSize.Height * 4;
    _pCodecContext->width = frameSize.Width;
    _pCodecContext->height = frameSize.Height;
    _pCodecContext->time_base = new AVRational { num = 1, den = fps };
    _pCodecContext->pix_fmt = destinationPixelFormat;
    ffmpeg.av_opt_set(_pCodecContext->priv_data, "preset", "veryslow", 0);

    ffmpeg.avcodec_open2(_pCodecContext, _pCodec, null).ThrowExceptionIfError();

    _linesizeY = frameSize.Width;
    _linesizeU = frameSize.Width / 2;
    _linesizeV = frameSize.Width / 2;

    _ySize = _linesizeY * frameSize.Height;
    _uSize = _linesizeU * frameSize.Height / 2;
}

오~~~ 깨지는 현상이 없어졌습니다. 그런데, 일부러 캡처하는 동안 해당 영역의 비주얼 스튜디오 윈도우를 빠르게 잡고 흔들었더니... 이렇게 깨지는 장면이 나옵니다.

h264_high_encode_1.png

그러다, 윈도우를 다시 놓으면 정상적으로 깨지지 않는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테스트를 해보니, 약 12 정도 곱해서 설정하면,

_pCodecContext->bit_rate = frameSize.Width * frameSize.Height * 12;

유튜브에서 동계 올림픽 쇼트 트랙 동영상을 켜놓고 캡처를 한 것도 정상적으로 깨짐 현상이 없습니다. 그렇긴 한데, 문제가 있군요. ^^; 3분 정도 길이의 동영상인데 크기가 무려 380MB 가까이 됩니다. youtube_dl로 다운로드하면 소리 포함해도 88MB인 것을 감안하면 뭔가 또 다른 문제가 있는 듯합니다. ^^;




ffprobe로 위의 동영상 파일을 살펴보면,

C:\temp> ffprobe test.avi
...[생략]...
Input #0, h264, from 'test.avi':
  Duration: N/A, bitrate: N/A
  Stream #0:0: Video: h264 (Constrained Baseline), yuv420p(progressive), 1920x1080, 29.75 fps, 30 tbr, 1200k tbn, 60 tbc

희한하군요, bit_rate 값이 N/A가 나옵니다. 이것 때문인지 동영상의 전체 재생시간도 나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h264의 profile이 "Constrained Baseline"으로 나옵니다. 예전 소스 코드에서,

C# - ffmpeg(FFmpeg.AutoGen) AVFormatContext를 이용해 ffprobe처럼 정보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2948

테스트한 대부분의 동영상은 "h264 (High)"였었는데요, 이 값이 어떤 대단한 역할을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쉽게 다음의 코드 설정을 했더니,

_pCodecContext->profile = ffmpeg.FF_PROFILE_H264_HIGH;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

C:\temp> ffprobe test.avi
...[생략]...
Input #0, h264, from 'test.avi':
  Duration: N/A, bitrate: N/A
  Stream #0:0: Video: h264 (High), yuv420p(progressive), 1920x1080, 30 fps, 30 tbr, 1200k tbn, 60 tbc

하지만, 딱히 저게 설정되었다고 뭔가 변화가 눈에 띄지는 않았습니다. ^^ 어쨌든, 이렇게 서서히 공부하면서 개선을 해나가면 언젠가는 쓸만한 화면 캡처 프로그램이 나오겠죠?!!!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ffmpeg.AutoGen에서 제공하는 기본 H264 예제 코드가 출력하는 avi 파일은 container가 없는 비디오 스트림입니다. 그래서 단순히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영화 및 TV" 앱을 이용해 재생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발생합니다.

재생할 수 없음
이 파일을 재생할 수 없습니다. 파일 형식이 지원되지 않거나, 파일 확장명이 올바르지 않거나, 파일이 손상되었을 수 있습니다.
0xc00d36c4

이를 재생하려면 ffplay나 GOM 플레이어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Container가 없는 유형이기 때문에 지난번에 설명한,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960

비디오 디코딩의 예제 파일로 사용해 정상적인 pgm 파일 출력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4/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294정성태3/22/20234122.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191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305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712.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219.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416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515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683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4146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3737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3937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3478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3282정성태3/12/20233807Linux: 58. WSL - nohup 옵션이 필요한 경우
13281정성태3/12/20233716Windows: 225. 윈도우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넓게 퍼지는 경우 [2]
13280정성태3/9/20234453개발 환경 구성: 670. WSL 2에서 호스팅 중인 TCP 서버를 외부에서 접근하는 방법
13279정성태3/9/20233997오류 유형: 851. 파이썬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_cffi_backend'
13278정성태3/8/20233945개발 환경 구성: 669. WSL 2의 (init이 아닌) systemd 지원 [1]
13277정성태3/6/20234576개발 환경 구성: 668. 코드 사인용 인증서 신청 및 적용 방법(예: Digicert)
13276정성태3/5/20234306.NET Framework: 2102. C# 11 - ref struct/ref field를 위해 새롭게 도입된 scoped 예약어
13275정성태3/3/20234660.NET Framework: 2101. C# 11의 ref 필드 설명
13274정성태3/2/20234252.NET Framework: 2100. C# - ref 필드로 ref struct 타입을 허용하지 않는 이유
13273정성태2/28/20233953.NET Framework: 2099. C# - 관리 포인터로서의 ref 예약어 의미
13272정성태2/27/20234202오류 유형: 850. SSMS - mdf 파일을 Attach 시킬 때 Operating system error 5: "5(Access is denied.)" 에러
13271정성태2/25/20234142오류 유형: 849. Sql Server Configuration Manager가 시작 메뉴에 없는 경우
13270정성태2/24/20233754.NET Framework: 2098. dotnet build에 /p 옵션을 적용 시 유의점
13269정성태2/23/20234290스크립트: 46. 파이썬 - uvicorn의 콘솔 출력을 UDP로 전송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