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4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3 오디오 파일 인코딩/디코딩하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939

.NET Framework: 1144. C# - ffmpeg(FFmpeg.AutoGen) AVFormatContext를 이용해 ffprobe처럼 정보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2948

.NET Framework: 1145. C# - ffmpeg(FFmpeg.AutoGen) - Codec 정보 열람 및 사용 준비
; https://www.sysnet.pe.kr/2/0/12949

.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 - decoding 과정
; https://www.sysnet.pe.kr/2/0/12956

.NET Framework: 1149. C# - ffmpeg(FFmpeg.AutoGen) - 비디오 프레임 디코딩
; https://www.sysnet.pe.kr/2/0/12958

.NET Framework: 1155.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
; https://www.sysnet.pe.kr/2/0/12966

.NET Framework: 1156.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h264 형식의 파일로 쓰기
; https://www.sysnet.pe.kr/2/0/12970

.NET Framework: 116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 디코딩
; https://www.sysnet.pe.kr/2/0/12977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

자, 이제 좀 ffmpeg를 뚝딱거리다 보니 뭔가 보이는 듯합니다. ^^

이번에는 예전에 Bitmap 파일을 읽어 동영상 파일을 만든 것처럼,

C# - OpenCvSharp.VideoWriter에 BMP 파일을 1초씩 출력하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485

ffmpeg를 이용해 PNG 파일을 Bitmap 클래스로 읽어들여 YUV420P 포맷으로 변경 후, 지난 글에서 알게 된,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 https://www.sysnet.pe.kr/2/0/12961

rawvideo 형식으로 출력해 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 PNG 파일을 bitmap으로 읽고 BitmapData를 이용해 BGRA 순으로 쌓인 RGB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string bmpFilePath = @"D:\media_sample\1922x1082_sample.png";

Image img = Bitmap.FromFile(bmpFilePath);
Bitmap bmp = new Bitmap(img);
int fps = 30;
int seconds = 5;
Rectangle imgSize = new Rectangle(0, 0, img.Width, img.Height);
BitmapData bitmapData = bmp.LockBits(imgSize, ImageLockMode.ReadOnly, bmp.PixelFormat);

Console.WriteLine(img.PixelFormat); // Format32bppArgb

AVPixelFormat srcFormat = (img.PixelFormat == System.Drawing.Imaging.PixelFormat.Format32bppArgb) ? AVPixelFormat.AV_PIX_FMT_BGRA
    : AVPixelFormat.AV_PIX_FMT_BGR24;

그다음, sws_scale을 이용해 이 포맷을 YUV420P로 변환하면 됩니다. 이때, sws_scale에는 원본 및 타깃 이미지와 그것의 stride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데요,

우선, 원본 이미지의 data와 linesize는 BitmapData로부터 구할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byte_ptrArray4 src_data = new byte_ptrArray4();
int_array4 src_linesize = new int_array4();

src_data[0] = (byte *)bitmapData.Scan0.ToPointer(); // BGRA 포맷은 단일 data[0]만 사용
src_linesize[0] = bitmapData.Stride; // data[0]의 이미지에서 한 라인에 대한 색상 정보를 담고 있는 바이트 크기

포맷 변환을 해서 YUV 데이터를 담을 데이터도 위와 같은 식으로 초기화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실수할 수 있으므로 직접 초기화하기보다는 ffmpeg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함수를 사용해 공간을 할당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byte_ptrArray4 dst_data = new byte_ptrArray4();
int_array4 dst_linesize = new int_array4();
AVPixelFormat dst_pix_fmt = AVPixelFormat.AV_PIX_FMT_YUV420P;

if ((ret = ffmpeg.av_image_alloc(ref dst_data, ref dst_linesize, img.Width, img.Height, dst_pix_fmt, 1)) < 0)
{
    Console.WriteLine("Could not allocate destination image");
    break;
}

int dst_bufsize = ret; // == img.Width * img.Height * 3 / 2, YUV420P 12bpp

위와 같이 av_image_alloc에 AV_PIX_FMT_YUV420P 포맷으로 Width, Height에 해당하는 정보를 전달하면 알아서 dst_data[0], dst_data[1], dst_data[2]에 메모리 할당을 하고, 그것의 dst_linesize[0], dst_linesize[1], dst_linesize[2]도 값을 채워서 반환해줍니다.

자, 그럼 준비가 되었군요. 이제 sws_scale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RGB에서 YUV로 변환을 할 수 있습니다.

SwsContext* sws_ctx = ffmpeg.sws_getContext(img.Width, img.Height, srcFormat, 
                                            img.Width, img.Height, dst_pix_fmt, 
                                            ffmpeg.SWS_BILINEAR, null, null, null);

ffmpeg.sws_scale(sws_ctx, src_data, src_linesize, 0, img.Height, dst_data, dst_linesize);

그럼, dst_data에는 변환된 YUV420P 이미지 데이터가 쌓이고, 이 버퍼의 크기를 그대로 파일에 쓰면,

ReadOnlySpan<byte> buffer = new ReadOnlySpan<byte>(dst_data[0], dst_bufsize);
fs.Write(buffer);

ffplay가 재생할 수 있는 rawvideo 형식의 파일이 생성됩니다.

참고로, rawvideo의 경우 딱히 출력 파일에 fps를 기록할 수 있는 헤더 데이터가 없습니다. 하지만, ffplay의 fps 기본값이 25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25fps씩 5번 파일로 저장하면,

int fps = 25;
int seconds = 5;

for (int i = 0; i < fps * seconds; i++)
{
    ret = ffmpeg.sws_scale(sws_ctx, src_data, src_linesize, 0, img.Height, dst_data, dst_linesize);

    if (ret < 0)
    {
        Console.WriteLine("sws_scale failed");
        break;
    }

    ReadOnlySpan<byte> buffer = new ReadOnlySpan<byte>(dst_data[0], dst_bufsize);
    fs.Write(buffer);
}

5초 분량의 재생 시간을 갖는 rawvideo 동영상이 만들어집니다.




그나저나 align 값에 대해 알아볼까요? ^^ 가령, 아래의 코드에서 1로 주고 있는데,

if ((ret = ffmpeg.av_image_alloc(ref dst_data, ref dst_linesize, img.Width, img.Height, dst_pix_fmt, 1)) < 0)
{
    Console.WriteLine("Could not allocate destination image");
    break;
}

그럼 모든 이미지에 대해 dst_linesize[0] == (이미지의 width) 값이 나옵니다. 하지만 만약 1922x1082 이미지에 대해 align 값을 바꿔보면,

align == 1
		dst_linesize[0]	1922
		dst_linesize[1]	961	
		dst_linesize[2]	961	

align == 8
		dst_linesize[0]	1928
		dst_linesize[1]	968	
		dst_linesize[2]	968	
align == 16
		dst_linesize[0]	1936
		dst_linesize[1]	976	
		dst_linesize[2]	976	
align == 32
		dst_linesize[0]	1952
		dst_linesize[1]	992	
		dst_linesize[2]	992	

이렇게 값이 나옵니다. 즉, 1922 크기가 8, 16, 32에 대해 정확히 나눠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1922 크기가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저렇게 한 경우 sws_scale 함수가 실패하지는 않습니다. 대신 출력된 최종 파일을 ffplay로 재생하면 이미지가 모두 깨진 채로 나오는 정도의 차이만 있습니다.

그러니까, 속도를 높이기 위해 32나 64 정도로 나눠떨어지는지 테스트를 하고는, 그렇지 않은 경우 그냥 1을 주면 됩니다.

실제로 Width == 1922와 같은 이미지인 경우 sws_scale 함수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경고가 떨어집니다.

[swscaler @ 000002533A660000] Warning: data is not aligned! This can lead to a speed loss

인코딩 속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것 같은데 어쩔 수 없습니다. 입력 이미지를 1920과 같은 잘 정렬된 크기의 것으로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쨌든, 예제를 실행해 생성된 dat 파일을 다음과 같은 식의 ffplay로 열면 PNG 이미지가 5초 동안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media_sample> ffplay -framerate 25 -autoexit -f rawvideo -pixel_format yuv420p -video_size 1922x1082 c:\temp\output\bmp2yuv420p.dat
...[생략]...
[rawvideo @ 00000235C4F7C400] Estimating duration from bitrate, this may be inaccurate
Input #0, rawvideo, from 'c:\temp\output\bmp2yuv420p.dat':
  Duration: 00:00:05.00, start: 0.000000, bitrate: 623881 kb/s
  Stream #0:0: Video: rawvideo (I420 / 0x30323449), yuv420p, 1922x1082, 623881 kb/s, 25 tbr, 25 tbn, 25 tbc
   4.94 M-V:  0.001 fd=   0 aq=    0KB vq=    0KB sq=    0B f=0/0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4/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278정성태3/8/20234116개발 환경 구성: 669. WSL 2의 (init이 아닌) systemd 지원 [1]
13277정성태3/6/20234742개발 환경 구성: 668. 코드 사인용 인증서 신청 및 적용 방법(예: Digicert)
13276정성태3/5/20234425.NET Framework: 2102. C# 11 - ref struct/ref field를 위해 새롭게 도입된 scoped 예약어
13275정성태3/3/20234754.NET Framework: 2101. C# 11의 ref 필드 설명
13274정성태3/2/20234323.NET Framework: 2100. C# - ref 필드로 ref struct 타입을 허용하지 않는 이유
13273정성태2/28/20234053.NET Framework: 2099. C# - 관리 포인터로서의 ref 예약어 의미
13272정성태2/27/20234322오류 유형: 850. SSMS - mdf 파일을 Attach 시킬 때 Operating system error 5: "5(Access is denied.)" 에러
13271정성태2/25/20234222오류 유형: 849. Sql Server Configuration Manager가 시작 메뉴에 없는 경우
13270정성태2/24/20233840.NET Framework: 2098. dotnet build에 /p 옵션을 적용 시 유의점
13269정성태2/23/20234404스크립트: 46. 파이썬 - uvicorn의 콘솔 출력을 UDP로 전송
13268정성태2/22/20234960개발 환경 구성: 667. WSL 2 내부에서 열고 있는 UDP 서버를 호스트 측에서 접속하는 방법
13267정성태2/21/20234858.NET Framework: 2097. C# - 비동기 소켓 사용 시 메모리 해제가 finalizer 단계에서 발생하는 사례파일 다운로드1
13266정성태2/20/20234479오류 유형: 848. .NET Core/5+ - Process terminated. Couldn't find a valid ICU package installed on the system
13265정성태2/18/20234390.NET Framework: 2096. .NET Core/5+ - PublishSingleFile 유형에 대한 runtimeconfig.json 설정
13264정성태2/17/20235887스크립트: 45. 파이썬 - uvicorn 사용자 정의 Logger 작성
13263정성태2/16/20234048개발 환경 구성: 666. 최신 버전의 ilasm.exe/ildasm.exe 사용하는 방법
13262정성태2/15/20235100디버깅 기술: 191. dnSpy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닷넷 응용 프로그램 디버깅 방법 [1]
13261정성태2/15/20234379Windows: 224. Visual Studio - 영문 폰트가 Fullwidth Latin Character로 바뀌는 문제
13260정성태2/14/20234179오류 유형: 847. ilasm.exe 컴파일 오류 - error : syntax error at token '-' in ... -inf
13259정성태2/14/20234344.NET Framework: 2095. C# - .NET5부터 도입된 CollectionsMarshal
13258정성태2/13/20234216오류 유형: 846. .NET Framework 4.8 Developer Pack 설치 실패 - 0x81f40001
13257정성태2/13/20234310.NET Framework: 2094. C# - Job에 Process 포함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3256정성태2/10/20235157개발 환경 구성: 665. WSL 2의 네트워크 통신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3255정성태2/10/20234478오류 유형: 845. gihub - windows2022 이미지에서 .NET Framework 4.5.2 미만의 프로젝트에 대한 빌드 오류
13254정성태2/10/20234365Windows: 223. (WMI 쿼리를 위한) PowerShell 문자열 escape 처리
13253정성태2/9/20235148Windows: 222. C# - 다른 윈도우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음을 인식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